버튼 이론(BUTTON THEORY)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버튼 이론(BUTTON THEORY)

자료번호 o340434
수정일 2012.10.14 등록일 2006.04.11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h*****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버튼 이론(BUTTON THEORY) 자료입니다.

목차

1. 버튼 이론의 주요 속성

2. 버튼이론의 논리적 구조

3. 버튼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버튼 이론(BUTTON THEORY)
1. 버튼 이론의 주요 속성
* 버튼이론(Button Theory)
☞ Northwestern 대학 학습과학연구소의 Roger Schank 등이 개발한 것으로 학생들이 컴퓨터학습프로그램으로 학습하면서 생기는 느낌(feeling), 통제(control), 의문(questions)을 표현할 수 있는 버튼을 고안한 것이다(Schank, 1994; Chay, Chew, & Chan, 1994; 강이철, 1997). 버튼 이론은 학생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메시지를 종합해둔 것으로써, 컴퓨터와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게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ex) 컴퓨터가 알아차릴 수 있는 ‘학생의 입’이다. 입은 보통 우리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장치라고 한다면 입을 통해서 우리는 온갖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고, 이를 듣고 우리는 적합한 반응을 한다. 그러나 현재 기술 수준의 컴퓨터학습프로그램은 학생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다. 그래서 학생이 말하고 싶어하는 전형적인 버튼을 만들어주고 학습자는 그 버튼을 사용하여 자신의 의도를 표현할 수 있게 해주자는 것이다.
* 3가지 영역의 5가지의 버튼 패드
① 학습자의 느낌을 표현하는 버튼
②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의문이나 질문을 표현할 수 있는 버튼
③ 학습통제를 표현하기 위한 버튼
2. 버튼이론의 논리적 구조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HCI)연구는 화면에서 제공하는 아이콘 등의 오버젝트와 시스템의 액션을 사용자가 얼마나 쉽게 연상해낼 수 있도록 설계하는 일에 지금까지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이를 위하여 사용자는 익숙한 자신의 정신적 모형(mental model)을 사용하여 그런 아이콘 등이 의미하는 바를 쉽게 추론할 수 있도록 단순성과 일관성(simplicity & consistency)의 원리에 따라 설계하고자 하였다.(Jones, 1989).


참고문헌

유져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성 증진을 위한 버튼 이론의 재조명-김동식 (한양대 부교수)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버튼 이론(BUTTON THEORY)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정책의 발달이론에 있어서 확산이론(Diffusion Theory)에 대하여
  • 정책의 발달이론에 있어서 확산이론(Diffusion Theory)에 대하여 1) 사회양심이론 ① 1950년대 영국 사회정책학에서 주로 받아들여졌던 이론 ② 타인의 고통을 해소하려는 개인의 이타적 양심→사회복지정책 ③ 사회정책은 사람들 모두가 가질 수 있는 타인에 대한 사랑을 국가를 통해 드러낸 것(베이컨) ④ 역사적 경험에서 결과론적으로 해석한 낙관적 이론 ⑤ 기독교적인 박애와 사랑이 국가복지정책의 성장과 제도적 정착을 가져오는 초석 ⑥ 비판: 영국의 역사적, 사회적 특수성을 반영→영국사회와는 다른 문화적, 사회적 배경의 비교연구, 다양한 발달
  • 동기부여 이론 관점에서의 공정성이론(Equity theory-Adams)
  • 2. 조직공정성의 측면 조직공정성은 크게 배분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적공정성의 세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지며, 이러한 세 측면의 공정성이 인식될 때 조직공정성이 구성원들에게 지각된다. 1) 배분공정성 조직에서의 보상 및 평가 등 각종의 요소들이 공정하게 배분되는가에 대한 문제이다.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과 Reigeluth의 수업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ETI)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과 Reigeluth의 수업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ETI) 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1) 배 경 L. S. Vygotsky는 Piaget, Skinner와 동시대에 활동한 러시아의 발달 심리학자로 1970년대 이후 미국 북부 지방에서부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sociocultural theory)은 문화가 다음 세대에 전달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을 습득하는데 있어서 아동과 성인의 사회
  • 해외직접투자이론 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 theory) 해외직접투자이론 내부화 이론
  • 해외직접투자이론 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 theory) 해외직접투자이론 내부화 이론 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 theory) 대표학자: Hymer, Kindleberger, Caves 해외에 진출하려는 기업은 본질적으로 현지기업에 비해 외국비용(cost of foreignness)를 부담해야 함 외국비용의 부담을 상쇄하고 남는 실질적 우위 (독점적 우위) – 기업특유의 우위 (firm specific advantage) 기업특유의 우위의 예:마케팅 능력, 기술, 지식, 경영능
  • Button이론과 Agent이론.
  • ◇ 버튼 이론(BUTTON THEORY) 1.버튼 이론의 버튼 패드 분류 가. 버튼 이론은 Northwestern 대학 학습과학연구소의 Roger Schank 등이 개발한 것으로 학생들이 컴퓨터 학습프로그램으로 학습하면서 생기는 느낌(feeling), 통제(control), 의문 (question)을 표현할 수 있는 버튼을 고안한 것임 나. 버튼 이론은 학생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메시지를 종합해 둔 것으로써, 컴퓨터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게 할 수 있게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