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및 구매후 행동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구매 및 구매후 행동

자료번호 o436447
수정일 2012.09.30 등록일 2007.05.06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h***** 가격 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구매 및 구매후 행동 자료입니다.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5.1. 구매
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 복잡한 의사결정 : 관여수준이 높고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
- 상표애호도
- 제한된 의사결정
- 다양성 추구
2.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1) 상황의 정의 및 유형
-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
① 소비상황
-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환경내 사회적 및 물리적 요인
② 구매상황
- 구매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들
③ 커뮤니케이션 상황
(2) 상황변수와 소비자행동
- 특정상표의 구매가 제품특정 때문인지 또는 상황에 의한 것인지에 따라 그 상표의 반복구매가 결정됨
- 상표애호도가 클수록 구매행동에 대한 상황변수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낮아짐
- 소비자의 지속적 관여도가 높을수록 상황변수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낮아질 것이다.
- 단일용도보다는 복수용도의 제품을 구매할 때, 상황변수가 상표선택 등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중요도가 낮아질 것이다.
(3) 상황변수의 전략적 시사점
- 마케팅관리자는 각 상표대안에 대한 신념이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 마케팅관리자는 상황에 따라 각 속성의 중요도가 달라지는지를 조사해야 할 것이다.
- 상황에 따라 상표태도가 변하는지를 측정하여 상표의 강,약점을 파악해야 한다.
- 상황변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략수립시 이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5.2. 구매후 행동
- 구매후 만족/불만족은 소비자가 느끼는 불일치정도에 의해 결정되는 데, 여기서 불일치라 함은 제품에 대한 기대수준과 제품사용경험을 통해 소비자가 지각하게 되는 제품성과와의 차이를 말함
- 구매후 부조화
1. 소비자 만족/불만족 선행요인과 결과
- Oliver : 기대-성과불일치 개념
- 동화효과 : 제품성과가 어느 정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하더라도 소비자들은 실제의 낮은 제품성과를 기대와 별 차이가 없은 것으로 지각함으로써 스스로 만족하려고 노력함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구매 및 구매후 행동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터넷전자상거래의 소비자 구매행동요인이 구매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전자상거래의 소비자 구매행동요인이 구매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모든 고객(소비자)들이 똑같지 않다는 것은 기업 경영자들 사이에선 상식이다. 사실 과거 전통적인 마케팅 활동의 상당 부분은 소비자를 관계 있는 그룹으로 세분화하고 표적으로 하는 각 그룹에 사용될 적절한 메시지를 결정하는 일이 위주였다. 대부분의 마케팅 활동은 고객(소비자)들을 인구통계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그리고 어떤 제품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는 불변적인 개인적 특성 요인 등으로 세분화한다. 개인적 특성을 알아낸다는 것은 제품과 포장의 개발, 광고와 홍보,
  • [소비][소비생활][소비자][소비구조][소비문화][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의 책임]소비, 소비생활, 소비자, 소비구조, 소비문화, 소비자구매행동, 소비자의 책임 분석(소비, 소비자, 소비문화, 소비구조, 소비생활)
  • [소비][소비생활][소비자][소비구조][소비문화][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의 책임]소비, 소비생활, 소비자, 소비구조, 소비문화, 소비자구매행동, 소비자의 책임 분석(소비, 소비자, 소비문화, 소비구조, 소비생활) Ⅰ. 서론 소비자 개인이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기대하는 제품․서비스 등의 탐색, 구매, 사용, 평가를 하기 위한 소비자의 최종적인 실행행동뿐만 아니라, 구매결정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비자의 내․외적 행동을 모두 포함한다. 제품을 직접 구매․사용․소비하는 행동 이외에도, 구매결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비교․검토하며 특정제품이나 상표에 대해 지각․태도․
  • 소비자의사결정과정- 구매후행동
  • 소비자의사결정과정- 구매후행동 * 구매의사결정과정 : 구매결정을 함으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구매결정에 대한 잘ㆍ잘못을 평가하며 나아가 그 제품에 대한 재구매여부를 결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구매후 행동의 과정 <구매후 행동과정> 비교과정 ①소비자 만족/불만족 과정(consu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process; CS/D) : 제품에 대한 소비 또는 사용경험을 한 후의 제품성과에 대한 만족 또는 불만족 평가과정
  • 소비자의 구매행동유형과 상표충성도에 관한 연구
  • 서론 소비자는 외부적 요인과 심리적인 내부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다양하고 이질적인 구매행동을 나타내고 있다. 󰂈문제점:소비자의 쇼핑성향,소비자의 정보탐색활동,관여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등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소비자의 구매행동유형화의 기준으로 사용되었으나 이러한 기준을 이용한 연구들은 분류 기준을 일반화하는데 문제가 있어 잠재적인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예측하는데 적절치 못한 측면이 있음 󰂉과제 구매자를 가장 효율적으로 유형화 할수 있는 기준을 규명하는 것 󰂐 대책 및 논제 접근방법 -구매와 관련된 의사
  • 구매와 구매후 행동 -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 구매와 구매후 행동 -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2.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시간, 과업정의, 선행상태 수많은 환경요인들 중에서 인지적, 감정적 반응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요인들은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이들의 영향을 이해. 1) 소비상황 :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환경내 사회적 및 물리적 요인 마케터는 표적소비자들이 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제품을 소비, 사용하는지를 규명할 수 있다면 자사의 브랜드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