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연구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연구

자료번호 p115485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12.07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k*****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연구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1. 진단의 필요성과 목적
이라는 용어에서 우리는 병원에서 검사 후 받게 되 진단이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총체적인 과정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진단는 병명을 진단으로 연상하기 쉽지만, 장애 아동 교육에 있어서 진단은 좀 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아동들에게 연령별로 적절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때, 우리는 계획한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만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를 교사는 안타까워 하면서 그 원인을 알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진단과 평가의 과정은 장애 아동의 발견에서부터, 장애 아동을 위해 계획하고 실행한 프로그램이 적절하였는지를 평가하는 프로그램평가까지의 전 과정을 의미합니다.

진단과 평가의 과정을 통해 수집된 정보와 분석된 결과를 프로그램의 계획에 반영하게 되는 진행적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은 장애아동과 그 가족을 위한 교육적 지원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엇보다 적절한 진단의 과정을 통한 정보들을 갖추고 있어야 보다 효과적이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진단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집니다(Bailey와 Wolery, 1992).
첫째, 서비스를 위한 적격성과 대체 환경의 적합성을 결정합니다.
둘째, 발달수준에 적합하고 기능적인 교육목표를 설정합니다.
셋째, 각 아동의 독특한 행동양식,강점, 과제 해결 전략을 명시합니다.
넷째, 부모들의 아동에 대한 목표와 그들 자신을 위한 요구를 명시합니다.
다섯째, 부모가 자기자신에 대한 능력과 가치를 느끼도록 강화합니다.
여섯째, 아동과 가족의 필요 및 자원에 대한 공동의 통합된 견해를 수립합니다.
일곱째,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공동으로 기여합니다.
여덟째, 아동과 가족을 위한 서비스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2. 진단의 과정
진단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목적은 진단의 단계에 따라 차이를 가집니다. 진단의 목적과 과정에 따른6가지 단계는 대상자발견, 발달선별검사, 장애 진단, 교육진단, 진도 점검, 프로그램 평가로 제시될 수 있습니다(이소현,2003). <표 1>은 각 단계의 진단과정이 지니는 기능과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표1, 진단 과정별 기능과 특징]

진단의 과정
진단의 기능
특 징
시기
1
대상자발견
(case finding)
대상 연령층 접 근 및 의뢰부탁
* 관찰과 조사
발달의 지연, 일탈성 연령에 맞는 행동 가정환경의 발달자극
프로그램
시작전
2
발달 선별 검사
(developmental
screening)
정밀한 진단의
필요성 확인
* 선별도구 사용 간편성, 민감성, 배제성
* 부모참여
프로그램
시작전
3
장애 진단
(diagnosis)
문제의 성격 및
정도 분석
* 특수교육 적격성 판정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주의집중놀이]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징, 원인, 진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치료방법 및 주의집중 놀이(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원인, 치료방법)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주의집중놀이]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징, 원인, 진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치료방법 및 주의집중 놀이(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원인, 치료방법)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아동들에 대한 널리 알려진 정의 중의 하나를 살펴보면, Barldey(1988)는 주의집중의 지속 부족, 충동성, 과다한 활동성 뿐 아니라 규칙관련 행동에 결함을 가지는 발달성 장애이고, 이러한 결함들은 명백히 아동의 정신연령에 비해 부적절하며, 아동기 초기에 시작되어,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만성적이거나 계속 지속된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출현율, 행동특성, 진단, 예후, 치료 심층 분석(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 경과, 예후, 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출현율, 행동특성, 진단, 예후, 치료 심층 분석(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 경과, 예후, 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이 장애의 기본적인 증상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주의 산만, 충동성 및 과잉운동이다. 주의산만은 주의력을 오래 집중시키지 못하고 생각이 흩어지는 현상이다. '주의력'은 단일한 인식과정이 아니다. 여기서는 흩어지려는 생각을 얼마나 한점으로 모을 수 있는가, 한 과제에 대해 얼마나 오래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가, 어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얼마나 오래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원인, 특성, 진단과 평가 및 치료 심층 분석(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진단 및 평가방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치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원인, 특성, 진단과 평가 및 치료 심층 분석(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진단 및 평가방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치료) Ⅰ. 서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인지 행동 정서면에서의 결함이 나타나는 아동기에 흔히 있는 진단명이다. 이 장애는 '87년 미국의 정신의학회가 새로이 분류한 질병개념이다. 이 장애 아동은 일반적으로 3-20%정도가 발견되며 우리나라의 경우 학령기 전후 나이 아이들의 3
  • [심리치료와 상담]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의 주요개념과 성격이론 - 인지치료의 철학적 배경, 인지치료의 주요개념(자동적 사고, 인지적 오류, 역기능적 인지도식과 신념), 성격의 인지모델
  • [심리치료와 상담]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의 주요개념과 성격이론 - 인지치료의 철학적 배경, 인지치료의 주요개념(자동적 사고, 인지적 오류, 역기능적 인지도식과 신념), 성격의 인지모델 1. 인지치료의 철학적 배경 인지치료는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이성적 판단을 중시하는 치료이다. 이러한 인지치료의 견해는 여러 철학적 사상과 심리학적 입장에 뿌리를 두고 있다. Beck은 인지치료의 철학적 뿌리를 고대 그리스시대의 스토아 철학에서 찾고 있다. 스토아 철학자들은 이성을 중시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했다. 스토아 철학자 Seneca는 \"인간의 비극은 이성(reason)에 대한 열정(passion)의 승리에 기인한다.”고 주장하며 이성에 근거한 삶을 중시했다. 또한 노예출신이자 신체적 불구자였던 스토아 철학자 Epictetus는 \"인간은 객관적 현실에 의해서 고통 받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견해에 의해 고통 받는다.”는 유명한 말을 통해서 인간의 삶에 있어서 주관적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 중 략 … ≫ 2. 인지치료의 주요개념 Beck은 우울증 환자의 사고과정을 연구하면서 인지적 요인이 그들의 증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깨달았다. 그는 우울증상의 발달과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유형의 인지적 요인들을 자동적 사고,인지적 오류, 부적응적 인지도식,역기능적 신념과 같은 다양한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Beck과 Ellis는 모두 인지적 요인에 주목하여 치료이론을 제시했으나 Beck은 정신병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을 Ellis보다 좀 더 정교하게 세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1) 자동적 사고 Beck은 우울증 환자의 사고내용을 조사하면서 실패,상실,좌절과 같은 주제와 관련된 부정적인 사고가 많음을 발견했다. 또한 우울증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그들의 우울한 감정과 부적응적 행동이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과 심상에 의해서 촉발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런데 우울증 환자들은 자신이 지니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과 심상을 잘 자각하지 못하고 있었다. 아울러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과 심상은 다양한 생활사건에 의해서 거의 자동적으로 촉발되는 경향이 있었다. Beck은 이러한 생각과 심상이 우울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았으며,이를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s)라고 명명하였다. 자동적 사고는 심사숙고하거나 합리적으로 판단한 결과가 아니며 아주 빠르게 떠오르기 때문에 자동적인 것처럼 느껴진다. 이러한 자동적 사고는 매우 빠르게 의식 속을 지나가기 때문에 개인에게 명료하게 인식되지 않으며 단지 그 결과로 뒤따르는 우울감정만이 인식된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동적 사고의 존재를 인식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그 타당성을 검토하지 못한 채 사실인 것처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자동적 사고는 주의를 기울이거나 약간의 훈련을 받게 되면 인식될 수 있다. 자동적 사고는 언어적 형태나 시각적 형태(심상) 또는 두 가지가 혼합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자동적 사고는 특정한 사건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표층적 수준의 인지이다. 따라서 자동적 사고는 주의를 기울이면 쉽게 자각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변화시키기도 수월하여 인지치료의 초기에는 자동적 사고를 포착하여 수정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자동적 사고는 외부자극에 대한 정보처리의 결과로 생성된 인지적 산물(cognitive products)이라고 할 수 있다. 즉,생활사건을 접하면서 그것이 내포하는 의미를 나름대로 해석하여 도출된 결과물이다. 이러한 자동적 사고는 개인의 감정과 행동에 강
  • 인간중심상담이란-정의,인간관,성격구조(로저스)
  • 인간중심상담이란-정의,인간관,성격구조(로저스) 1. 인간중심상담  - 로저스에 의해 창시.  - 기본철학 ⇒ 인간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길을 발견하고 성장해 갈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다는 것.  - 상담자의 역할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스스로 되찾고 인간적인 성숙을 가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70년대까지는 비지시적인 상담(치료)이라고 부르다가 1974년도에 ‘내담자 중심 상담(치료)’으로 명칭을 바꿈. 최근에는 상담과정을 좀 더 인간화 하고자 하는 희망에서 인간중심이라는 용어를 채택.(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천성문 외 9인, 시그마프레스)  - 심리적인 부적응을 겪고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정상인’ 에게도 가능성과 잠재력을 실현 시킨다는 차원에서 적용될 수 있음.  - 상담자는 내담자를 인간적으로 존중하며, 내담자에 대해 상담자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솔직히 나타내고, 내담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반영해 줌. ※내담자가 아동일 경우 상담자는 더욱 진솔한 관계를 형성해야 함. ⇒ 아동은 성인보다 더 타인의 태도와 감정에 민감하여 직관적으로 자기를 이해하고 좋아하는 사람을 신뢰하고 마음의 문을 열기 때문. ≪ … 중 략 … ≫ 2.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  - 사회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존재이며, 복잡한 신체구조의 발달과 자기 충족 및 성숙을 목표로 하는 자아실현 의지와 아울러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난다고 볼 수 있음.  - 인간 중심적 상담자는 치료의 진행에 대한 책임을 내담자에게 맡김.⇒ 인간은 본래부터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 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기 때문. 능동적 존재  - 상담자 ⇒ 상담과정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다 알고 있는 권위적 존재로 임하지 않음. ① 인간은 자신의 권리에 대해서 가치와 존엄성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마땅히 존중받을 가치가 있음. ② 인간은 자기를 지시할 능력과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기회가 주어지면 현명한 판단을 내림. ③ 인간은 자가 자신의 가치를 선택할 수 있음. ④ 인간은 책임감을 건설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음. ⑤ 인간은 자신의 감정, 사고, 행동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음. ⑥ 인간은 충실하고 만족한 삶을 향해서 건설적인 변화와 인간적인 발달(자아실현)을 이룩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천성문 외 9인, 시그마프레스) 내가 알고 있는 가장 만족스런 경험 중 한 가지는 바로 내가 일몰을 보고 감탄에 맞이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한 개인을 완전하게 감탄해 맞이하는 것이다. 내가 일몰을 바라볼 때.... 나는 내 자신이 “오른쪽 코너에 약간 오렌지색을 연하게 칠하고, 바탕에는 약간 좀 더 자주색을 칠하고, 그리고 구름 색깔로는 약간 좀 더 핑크빛을 사용하라....”고 말하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 나는 일몰을 통제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나는 그것이 펼쳐지는 대로 경이로운 마음으로 그것을 바라본다. (그의 저서에서 인용한글로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결해를 가장 잘 전달한 것 임)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천성문 외 9인, 시그마프레스) 3. 성격 구조의 발달 1) 유기체 -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의미. - 유기체는 유기체의 전체조직 체계에서 어떤 한 부분에 변화가 일어나면 다른 부분에도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는 성질을 가지고 있음. - 유기체는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세계 속에 존재하고 있으며, 변화하고 있는 세계 속에서 자신이 경험하고 지각한 장에 대하여 반응. 2) 현상학적인 장(경험적 장) - 개인이 경험하거나 지각한 장 ⇒ 그 개인의 사적이고,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 - 그 개인의 실제 세계. - 개인의 행동 양식은 주관적 현실, 즉 현상적 장에 의하여 좌우. 3) 자아와 자아 개념 ☞ 자아 - 개인의 전체적인 현상적 장, 혹은 지각적 장으로부터 분화된 부분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