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과 연계한 역사교육 (喜Story 제11차 대학생정책자문단)
해당 자료는 17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7
  • 품질인증

코레일과 연계한 역사교육 (喜Story 제11차 대학생정책자문단)

자료번호 p1249102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12.03
페이지수 1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th******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우리나라 역사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코레일과 연계한 탐방중심의

역사교육에 대해 제시한 논문이다.

목차

Ⅰ. 현황 및 문제제기…………………………………………………4

Ⅱ. 정책목표 설정……………………………………………………7
 1. 정책주제 선정

Ⅲ.추진계획……………………………………………………………8
 1. 과정 및 달성 방법
 2. 법의 개정 혹은 제정에 관련된 것

Ⅳ.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방안……………………………………11
 1.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방안
 2. 실행가능성

Ⅴ. 기대효과……………………………………………………………13

<참고문헌>
<첨부자료>

본문내용

코레일과 연계한 역사교육 (喜Story 제11차 대학생정책자문단)
Ⅰ. 현황 및 문제제기

1. 현황 및 문제제기

 ❍ 교육적 차원 : 암기위주의 역사교육의 폐해, 청소년 역사의식수준이 낮음
  - 암기위주의 역사교육으로 인해서 청소년들이 역사교육을 기피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음

  역사는 이야기입니다. 처음 나라를 건국하고 법을 제정하고, 문화와 예술이 꽃피는 삶이 그대로 녹아있어야 할 이야기는 입시 위주의 교육을 만나면서 단순한 연대기로 변모합니다. 연도를 주욱 늘어놓고 각 연도마다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맞추고, 때로는 문제를 위해서 논리에 맞지 않거나 추측에 불과한 사실을 끼워 맞추는 식의 공부는 역사라는 과목에 대한 흥미 자체를 떨어뜨리고, 나아가 한 국사에 대한 관심마저 떨어뜨립니다.

- 암기위주의 폐쇄적인 역사교육으로 인해서 청소년들이 역사교육을 기피함에 따라서 청소년 역사지식 수준이 현저히 떨어짐
아래 도표와 같이 청소년 역사지식 수준이 대체로 낮음이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 <표 1> 청소년 역사지식 수준

     ≪ 그 래 프 ≫




≪ … 중 략 … ≫




Ⅱ. 정책목표 설정

1. 정책목표 및 주제 선정

 ❍ 교육적 차원 : 폐쇄적인 교육에서 개방적인 교육지향, 청소년 역사의식수준 향상
  - 암기위주의 폐쇄적 교육에서 토론위주의 개방적 교육으로의 수업방향의 계기마련

   “교육에 대한 제 소견을 한국의 독자들께 전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저는 한국과 미국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고 믿습니다.
   교육을 포함한 문화가 힘 있는 집단들에 의해 통제받고 있습니다.




≪ … 중 략 … ≫




Ⅳ.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방안

1.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방안

 ❍ 초등학교의 수와 초등학생 인원 파악
  - 초등학교의 수는 5,882개, 초등학생의 수는 약 3,132,000명으로 집계되었다. 아래의 자료는 초등학교 수와 초등학생의 인원을 파악한 자료이다. 또한 교원 1인당 맡는 학생 수는 2011년 17.3명으로 집계되었다. 1990년부터 반학생 수가 줄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영문, 『e유통경영』, (우용출판사, 2010), 81p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예산안 설명회 자료」, 2012, 4p

국가교육개발원『교육통계연보』, 2011년

김성이, 『청년복지-일자리 창출과 5대 보험 보장』, (양서원, 2011), 135~137p

놀이연구회·이상호 엮음,『가슴펴고 어깨걸고 1』, (우리교육, 2002), 50~63p

박복재 외, 『도시브랜드마케팅』, (전남대학교출판부, 2010), 160~169p

반영선, 「생활권 청소년 수련시설의 네트워크 구축 및 건축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한술정보원』 학위논문(박사), 2011, 30~39p

살레시오 청소년센터(기관방문 일시: 2012년 02월 09일)

신채호 저, 방기봉 옮김,『조선상고사』 (비봉출판사, 2006), 3~7p

유홍준,『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창비, 2011

최상훈 외,『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책과함께, 2007), 45p

하드워드 진 저, 김종승 역,『하드워드 진, 교육을 말한다』, (궁리, 2008), 53~69p


<인터넷 자료>
국가법률 관리시스템
http://www.law.go.kr/DRF/lawService.do?OC=yjsuh&target=law&MST=120209&type=HTML
(검색일 : 2012년 02월 14일)

네이버 http://blog.naver.com/wjplusmath?Redirect=Log&logNo=40146019742,
(검색일 : 2012년 02월 15일)

한국일보, 2010-08-23(검색일 : 2012년 02월 15일)

네이버 http://blog.naver.com/7seass?Redirect=Log&logNo=50110237350
(검색일 : 2012년 02월 15일)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코레일과 연계한 역사교육 (喜Story 제11차 대학생정책자문단)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스포츠(체육)의 역사, 스포츠교육(체육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스포츠교육(체육교육)의 필요성, 스포츠교육(체육교육)과 신체인지, 스포츠교육(체육교육)과 공간인지, 스포츠역사교육(체육역사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 스포츠(체육)의 역사, 스포츠교육(체육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스포츠교육(체육교육)의 필요성, 스포츠교육(체육교육)과 신체인지, 스포츠교육(체육교육)과 공간인지, 스포츠역사교육(체육역사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Ⅰ. 서론 스포츠는 심한 육체활동이나 연습의 요소도 포함하는 말이다. 현대의 스포츠는 경기규칙에 따라 승패를 겨루는 신체적 활동이지만, 여기에 참가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활동의 강약도에 따라 레크리에이션 또는 유희로 부를 수도 있다. 대개 신체의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신체활동을 체육이라고 하는데, 체육과 스포츠를 명확히 구분해서 말하기는 어렵다. 스포츠
  • [역사교육론] 역사교육에서 내러티브의 활용
  • [역사교육론] 역사교육에서 내러티브의 활용 내러티브는 교과 또는 학문적 전통과 관계없이 이야기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구조, 지식, 기술과 관련된 것으로, 하나 혹은 일련의 사건을 글이나 말의 형태로 전달하는 것, 또는 그러한 글이나 말을 의미한다.. 내러티브를 구성하는 요소는 전달의 대상인 ‘사건’과 전달 방식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사건’은 이야기(story)로서 내러티브를 구성하는 사건, 인물, 환경 등을 포함하며 전달 방식인‘담론’은 이야기를 말하고, 표현하거나 내레이션 하는 행위를 말한다. 그러나 역사학에서 내러티브의 개념은 좀 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 [열린교육][열린교육역사][열린교육원리][열린교육특성][열린교육기법][열린교육시사점]열린교육의 정의, 열린교육의 역사, 열린교육의 원리, 열린교육의 특성, 열린교육의 기법,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 [열린교육][열린교육역사][열린교육원리][열린교육특성][열린교육기법][열린교육시사점]열린교육의 정의, 열린교육의 역사, 열린교육의 원리, 열린교육의 특성, 열린교육의 기법,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열린 교육은 획일적이고 주입식인 교육으로 특징 지워지는 전통적인 학교 수업을 아동의 개별성이 인정되고 자유가 격려되며 아동이 존중되는 환경으로 재구성하고자 하는 움직임이다. 전통 교실의 천편일률적인 교육내용과 진부한 교육 방법으로는 아동에게 내재되어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적 능력을 발달시키기 어렵기 때문이다.여기에서의 ‘열림’이란 단어는 열린 공간, 비구조화 된 환경
  •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개념과 특성,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교재구성,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지역사서술,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인터넷활용,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분석
  •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개념과 특성,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교재구성,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지역사서술,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인터넷활용,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분석 역사학습은 우리 민족사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현재의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능동적인 생활 태도와 이를 지탱해 주는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교육 활동인 것이다. 초등학교 사회과가 지닌 성격을 목표 관점에서 살펴보면, ꡐ학생들이 생활 주변의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여,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익
  • 서양교육사 교육역사와 철학 서양교육사 교육의 역사 윌리암 보이드
  • ※서양교육사에 대하여 시대별 나열식의 단답형으로 서술하기보다는 시대별 서양교육사의 중요한 의미와 내용 및 느낀점을 토대로 서술하겠습니다. 인간이 사회를 이루고 살기 시작한 이래, 교육은 언제 어디서나 어떤 형태로든 있어 왔다. 인간의 역사가 오늘날 우리가 아는 바와 같은 그런 역사로 된 것, 인간의 삶이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바와 같은 그런 삶으로 된 것은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지는 교육의 실천에 의해서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 삶, 교육과 역사의 특별한 관련으로 말미암아 교육사는 인간역사 전체에서 가장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교육사는 왜 공부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