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활용을 통한 마케팅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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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 활용을 통한 마케팅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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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05.01 등록일 2014.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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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연구는 학위논문과 학술지, 단행본 등을 통한 문헌고찰의 형식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본 논문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에서 다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인터넷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제2장에서는 이론적인 고찰로서 인터넷마케팅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문헌고찰을 하겠다. 제3장에서는 마케팅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제4장에서는 소비자환경의 변화와 소비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 제5장에서는 소비자환경 변화에 따른 인터넷 마케팅 사례를 고찰하고, 제6장에서는 소비자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의 발전방향을 서술하고, 결론을 맺는 것으로 하겠다.

목차

- 목 차 -
I.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II.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인터넷마케팅의 개요
2. 인터넷의 마케팅적 특징
3. 인터넷 마케팅의 현황

III. 인터넷 마케팅의 환경
1. 디지털 환경
2. 네트워크 연결 환경

Ⅳ.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의 활용 사례 고찰
1. hansol CS클럽
2. 인터파크

Ⅴ.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전략 방안
1. 전략적인 웹사이트 구축
2. 고객 차별화에 의한 인터넷 마케팅의 전개
3. 고객지원 전략의 확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 마케팅 활용을 통한 마케팅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
우리 사회는 현재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유통과 마케팅의 분야에서도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터넷을 통한 상품정보수집과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있는 온라인 시장 환경 속에서 활발히 움직이기 때문에 오프라인만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좁은 관점에 근거한 전략이나 마케팅은 다변화하는 시장에 발맞출 수 없는 현실이다. 이에 각 기업들은 온라인을 이용한 마케팅을 이용하여 비용을 절감하며, 공간적인 제약이 없는 신 마케팅을 연구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보편화 된 온라인 마케팅으로 인하여 과거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기업의 마케팅 부분에서도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으나, 국내 소비자와 제조업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국내 유통업의 선진화를 촉진시키고 있는 대형할인점의 경우 온라인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이 그다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지 않은 것 또한 사실이다.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을 이용한 마케팅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마케팅에 비하여접근성, 상호작용성, 비용 측면에서 보다 높은 능률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상업적 정보 원천에서는 얻기 어려운 특정 제품의 품질, 사용󰠑관리방법 등이 소비자 경험을 바탕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정보 수용도가 높게 나타난다. 소비자들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서 제품과 이를 판매한 기업에 대한 칭찬과 불만을 자유롭게 공유하게 되고, 인터넷에 게시된 메시지들은 여러 곳으로 확산되는 구전(word of mouth) 양상을 보이게 되며, 이로 인하여 해당 제품을 가진 기업들은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을 모니터하고 이들의 여론을 파악하여 상품 판매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온라인 마케팅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수동적이었던 소비자들을 시장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동적인 소비자 마케팅의 형태로 진화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환경변화와 구매욕구변화에 따른 인터넷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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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현(2002), 인터넷광고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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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건양(1997), 돈이 보이는 인터넷마케팅, 무당미디어

박영현(2002), 인터넷쇼핑몰 한솔의 경영전략

이세진(2002), 전자상거래활성화에 따른 마케팅전략연구, 목원대학교 대학원

이정욱(2002), 한솔CS Club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이주희, 한영주(2000), 인터넷마케팅, 영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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