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교육정책 (프랑스의 예술교육정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의 특징, 교육부의 협력, 프랑스 문화예술 교육정책의 특징,  프랑스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수업,  프랑스 지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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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교육정책 (프랑스의 예술교육정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의 특징, 교육부의 협력, 프랑스 문화예술 교육정책의 특징, 프랑스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수업, 프랑스 지원정책)

자료번호 p1276122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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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교육정책에 대한 대학원 논문입니다.
프랑스 교육부의 협력이라던지, 프랑스 교육 지원정책에 관한 내용등등 상세하게 서술했으니 다운받아가세요~

목차

-목차-
1. 기회의 평등을 위한 프랑스의 예술교육정책
2.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의 특징
3. 문화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문화보다 교육부의 협력
4. 프랑스 문화예술 교육정책의 특징
5. 프랑스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수업
6. 프랑스 지원정책

본문내용

프랑스 교육정책 (프랑스의 예술교육정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의 특징, 교육부의 협력, 프랑스 문화예술 교육정책의 특징, 프랑스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수업, 프랑스 지원정책)
1.기회의 평등을 위한 프랑스의 예술교육정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정신은 국민에게 동등한 문화향유의 기회 및 기반을 마련한다는데 있다.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은 학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전통 등에 의해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지만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선천적으로 문화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것이 현실
학교를 이러한 선천적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장소로 간주
문화부와 교육부가 공동으로 수립한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요원칙과 목표
1.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에 대한 접근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는 의지에 기초하는 것
2. 예술작품을 일찍 접하게 하기 위한 곳으로 학교보다 나은 곳은 없음.
소외되는 사람들이 나은 환경의 사람들과 동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학교에서 문화와 예술에 대한 접근 불평등을 줄인다.
3. 문화예술활동은 공동체로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데 도움이 됨
합창, 연극, 무용 등의 공동 작업에 참여하면서 어린이들은 창의적이고 건설적이며 안정된 토대 위에서 자신의 정체성 수립 가능


2.프랑스 문화예술 교육의 특징

1. 교육부와 문화부의 협력이라는 큰 틀 안에서 각 지방 관련기관들이 협력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공간이나 기자재들을 학교 자체에서 전부 준비하는 것 현실적 불가능
- 따라서 기존의 문화기관의 조건들을 활용하면서 교육부의 지도방침과 맥락 유지
-이런 학교와 문화기관의 연계교육은 미술관과 박물관, 도시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전문기관 안에 자체적인 교육 기능이 갖추어져 있으므로 가능한 것

2. 광의의 문화예술교육 개념 및 대상 분야
-아틀리에 수업 강조 등으로 예술 실기활동을 중시하나 이는 다른 일반 과목들에 대한 문화적 접근을 지향하는 것이지 미래의 예술가를 양산하기 위한 것이 아님
-음악, 미술, 체육 등 별도 과목 뿐 아니라 이의 바탕이 되는 미술사, 미술관, 박물관, 문와 유산, 공연, 미디어 등 다양한 영역을 다룸.
1) 정책관련 사례 : 문화예술 프로그램 수업(classe a PAC : projet artistique et culturel)제도
-학교와 문화기관들의 협력 안에서 예술가, 문화예술 전문가, 문화중재자 등이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수업형식
-보충수업이 아닌 정규 일반 수업의 범위에서 편성
-기본 교육 원칙 위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된 실질적 사례
- 대부분의 활동은 학교에서 진행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에 따라서는 외부로 나갈 수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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