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반응성애착장애(反應性 愛着障碍)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반응성애착장애(反應性 愛着障碍)에 대해 서술하시오

자료번호 p1332593
수정일 2018.07.15 등록일 2015.04.07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y****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A+ 받은 과제입니다.
<정신건강론 과제>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반응성애착장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서론

1)반응성 애착장애 개념
2)반응성 애착장애 의의

ll본론

1)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 기준
2)대처방안

lll결론

본문내용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반응성애착장애(反應性 愛着障碍)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서론

1) 반응성 애착장애 개념

애착 형성의 실패로 인해 사회적 관계 형성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장애이다. 애착은 주 양육자와 갖는 정서적 유대감으로 아동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은 신체적·지적·정서적인 발달이 지체될 수 있다. 생후 약 8개월이 되면 대부분의 유아들은 낯선 사람을 비선별적으로 받아들이나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은 아무에게나 강한 애착을 보이거나 반대로 지속적으로 접촉을 거부할 수도 있다.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은 눈맞춤이 어렵고, 혼자서만 놀려고 하고, 이름을 불러도 반응이 없는 등 자폐 범주성 장애와 유사한 행동 특성을 보인다. 그러나 자폐 범주성 장애와는 달리 심각한 의사소통 장애와 상동 행동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사회성 발달 능력이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환경이 주어지면 정상 발달의 가능성도 높다.

참고문헌

반응성 애착 장애의 치료(이혜련 학술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반응성애착장애(反應性 愛着障碍)에 대해 서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애착의 개념과 이론들과 반응성 애착장애
  • 애착의 개념과 이론들과 반응성 애착장애 애착을 사전에서 찾으면 ‘인간을 비롯한 모든 동물이 자신이 아닌 다른 인간이나 동물을 가까이 하고 이를 유지하려고 하는 행동’이라고 한다. 애착은 최초의 본능적인 접촉과 사랑으로 인간과 동물의 생애 초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 시기에 제대로 된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인간과 동물은 여러 가지 실험과 실제에서 문제행동을 보인다. 우리가 살펴보고자하는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하여 알아보기 이전에 애착의 개념과 이론들은 알아보려고 한다. 1.애착의 정의 전형적으로 어머니는 기본적이고 선천적인
  • 반응성 애착장애 [논문]
  • 반응성 애착장애 [논문] 서 론 ◆ 반응성 애착장애란? 일종의 소아정신병으로 애착관계에 발달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 반응성 애착장애의 증상은 보통 5세 이전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보살핌을 제대로 받지 못해 애착 형성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장애 ◆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 1) 양육자에 의한 병적인 보살핌 2) 아이 자신의 문제 3) 주 양육자의 잦은 교체 ◆ 반응성 애착장애의 증상 1) 무 애착 행동 - 어느 누구에게도 애착행동을 보이지
  •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
  •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 반응성 애착장애란? ▶ 반응성 애착장애란 일종의 소아정신병으로 애착관계의 발달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이다. 인간의 발달과정에는 어떤 시기를 놓치면 그 후의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러한 시기를 ‘결정적 시기’ 라고 한다. 애착 또한 생후 6개월에서 2세 사이에 충분히 경험해야만 아이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반응성 애착장애는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고 환경에 어떤 문제나 결함이 있어서 생기는 병적 상태다. 그러므로 병적인 환경이 적절하게 개선되면 아이의 애착 문
  •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
  •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 이 아동은 K대학 부속병원의 소아정신과 의사와 H클리닉의 전문상담가로부터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으로 진단 받았고, DSM-Ⅳ와 세계보건기구(WHO)의 ICD-10에 의해 반응성 애착장애로 평정 받은 아동으로 만 5세된 남아이다. 아동의 발달연령은 사회성 2세, 언어 2세, 운동 4.5세, 인지 4세, 자립행동 4세로 나타났다. 아동의 행동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신의 요구를 자발적으로 표현하려는 동기가 부족한 이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에게 아동중심으로 자연적인 환경에서 언어지도가 수행되는 환경중심 언어지도를 실시하여
  • [아동심리학] 반응성 애착장애 A+
  • [아동심리학] 반응성 애착장애 A+ 1) 애착이란? 애착은 한 개인이 자신과 부모 및 대리 양육자 등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 관계를 뜻한다(Bowlby, 1958; Ainsworth et al, 1978). 특정한 두 사람 간에 형성되는 애정적 유대관계. 애착은 근본적으로 선택적인 특성을 갖고 있어서 극히 소수의 제한된 대상에 대해서 형성되며, 애착이 형성된 대상에 대해서는 가까이 다가가고 싶고 근접해 있고 싶은 욕구를 갖게 된다. - 애착행동: 애착대상과 친밀성의 성취, 유지하기 위한 모든 행동으로, 미소, 울음, 접촉, 매달림 등을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