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예술치료 과제 매체 유리- 이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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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예술치료 과제 매체 유리- 이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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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6.01.21 등록일 2016.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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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치료를 할수 있는 매체 중 유리를 이용하여 치료기법을 황용하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유리의 특징과 특성, 역사, 심리학적 의미를 논문 형태로 레포트를 작성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매체의 정의
① 개념
② 정의
③ 내용
④ 역사
2. 매체의 특징
① 특징
② 유리의 특성
③ 유리병의 특성
④ 유리의 물리적 특성
⑤ 유리의 전기적 특성
3. 매체의 활용
3.1 유리공예
① 유리공예의 재료
② 유리공예의 기법
③ 사용목적
3.2 스테인드글라스

Ⅱ. 본론
1. 매체를 이용한 사례
① 스테인드글라스 기법
② 유리용기 담기 기법
2. 매체가 미치는 영향
① 투명성 – 투사적 기법
② 용기 - 담아주기
③ 연성 – 액체와 고체의 변화성
④ 가치 – 보석으로의 의미
⑤ 종교적, 주술적 의미
⑥ 문학 언어로써의 특징적 의미
Ⅲ. 결론 1. 유리에 관해
※참고 문헌

본문내용

집단예술치료 과제 매체 유리- 이현진
Ⅰ 서론

1. 매체의 정의

① 개념 : 명사
<화학> 석영, 탄산소다, 석회암을 섞어높은온도에서 녹인다음급히냉각하여만든물질. 투명하고단단하며잘깨진다. [비슷한 말] 초자3(硝子).

② 정의 : 규사·탄산석회 등의 원료를 용융된 상태에서 냉각하여 얻은 투명하며 단단하고 잘 깨지는 물질.

③ 내용 : 초자(硝子)·파리(玻璃)라고도 한다. 유리는 특유의 투광성, 다양하고 임의로운 색채의 발현성, 용이한 성형성, 비교적 큰 경도와 불투수성, 재생성 등을 지닌 물질이다. 자원의 순환성을 비롯한 여러 가지 특성 때문에 옛날부터 제조되어 왔고 귀중하게 다루어져 왔다. 대략 기원전 1세기까지는 매우 귀해서 거의 귀족들만이 소유할 수 있었으며, 곡옥(曲玉)·귀걸이·인조보석 등 장식품의 소재로 사용되는 불투명 색유리가 있었다.
유리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전설이 알려져 있는데, 그 중 하나를 소개하면 1세기 로마의 박물학자 플리니우스(Plinius,G.P.)가 지은 ≪박물지≫에 “천연소다를 무역하는 페니키아의 상선이 지중해 연안 강 하구에 이르러 식사 때가 되어서 취사 준비를 하고자 했으나 주위는 모래사장이고 솥을 걸 재료가 없었으므로 자기들 배에 적재한 소다덩어리를 받침으로 하여 솥을 걸고 불을 붙여서 취사를 하는데, 불길이 세짐에 따라서 소다가 모래와 융합하여 처음 보는 반투명의 액체가 몇 줄기 흘러내려왔다. 이것이 유리의 기원이다.”라고 되어 있다.
이 그럴듯한 전설은 후에 실험에 의해 실증해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페니키아인의 해상무역활동이 있기 오래 전, 즉 지금으로부터 약 5,000년 전부터 유리가 존재했다는 사실이 입증되고 있어 이 전설은 유리의 기원이라기보다는 이렇게 해서도 유리가 만들어졌다는 전설로 인정될 수 있다.

④ 역사
유리의 기원에 대해서는 이집트설과 메소포타미아설이 있으나 모두 확증은 없다. 그 뒤 로마에서 동방의 이란으로도 전해져 이슬람계 유리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 로마시대의 유리가 우리 나라 신라시대의 고분에서도 출토되고 있어 널리 보물로서 교역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우리 나라에서 출토된 가장 오래된 유리는 낙랑시대의 것인데, 유리구슬·귀걸이 등 장식유리이다. 신라시대 이전의 유리이기는 하지만 이것들과 같은 유리가 중국·중앙아시아·동남아 및 몽고 등지에서도 많이 발견되고 있어 이 유리는 중국 한(漢)나라에서 전해졌을 가능성이 크며, 낙랑에서 제조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나라에서 볼 만하고 특징적인 유리기구가 출토된 것은 신라시대 경주고분에서이다. 1921년에 발굴된 경주의 금관총(金冠塚)에서 두 개의 유리잔, 1924년에 발굴된 금령총(金鈴塚)에서 두 개의 유리주발, 1926년에 발굴된 서봉총(瑞鳳塚)에서 암청색의 반투명 기포유리로 된 유리주발이 출토되었다. 이후 1973년 155호 고분 천마총에서 유리잔과 유리그릇이 출토되었고, 98호 고분에서 넉 점의 유리그릇이 출토되었는데, 이것들은 지금까지 동양에서 출토된 유리그릇에서는 볼 수 없는 기종이라고 한다.
이 밖에 유리구슬은 많은 양이 출토되었는데, 분포도 상당히 넓은 것으로 보아 신라산일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으나 그 증거는 미약하다. 그러던 중 1981년 5월 2일에 경상북도 경주군 내남면 덕천리 성부산 기슭에서 유리용 융가마터가 발견되어 신라에서 유리가 생산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다.
또한 1989년 8월 1일자 ≪조선일보≫에는 다음과 같은 요지의 기사가 실려 있다. “국립부여박물관은 충남 부여읍 합송리 청동기 유적에서 출토된 관옥(원통형 유리장신구)은 2,200년 전인 기원전 2세기 전반 우리 나라에서 만들어진 가장 오랜 유리제품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성분 분석에 의하면 합송리 유적의 관옥은 납-바륨 계통의 유리이다.”라는 내용이다.
신라시대에 융성했던 것으로 보이는 유리 제조가 고려·조선시대에는 도자기에 밀려 쇠퇴하고 청자와 백자가 찬란한 꽃을 피웠다. 근대에서 본격적인 유리 제조는 1902년 이용익(李容翊)이 건립한 국립유리제조소에서 시작되었다. 이 제조소는 러시아 기술자의 협력으로 건설된 병유리 생산시설을 갖춘 공장이었는데, 1904년 러일전쟁으로 별 효과 없이 폐쇄되었다.
그 뒤 1909년에 서울특별시 서대문에 유리공장이 건립되었고, 1913년에는 경성초자제조소가 설립되어 병유리와 램프가 생산되었지만 일본 사람의 자본력과 기술을 당하지 못하여 점차 쇠퇴하였다. 그 뒤에도 작은 규모의 유리공장이 병유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서울·평양·부산 등 대도시에 건설되었는데, 전국에 1931년에는 6개, 1934년에는 19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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