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가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해당 자료는 21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1
  • 품질인증

1인 미디어가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자료번호 p1658153
수정일 2024.01.18 등록일 2024.01.18
페이지수 2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u****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1. 학술 논문 대회에 제출한 우수 논문입니다.
2. 논문의 각종 서식을 준수한 자료입니다.
3. 다양한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까지 이루어진 성실도가 돋보이는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1인 미디어의 개념과 범위
2. 1인 미디어가 발전하게 된 배경
3. 1인 미디어의 실태 및 현황

Ⅲ. 연구 과정
1. 1인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설문 조사 실시
2.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1인 미디어 제작

Ⅳ. 연구 결과
1. 1인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설문 결과 분석
2.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1인 미디어 분석

Ⅴ. 결론
1. 요약 및 종합
2. 1인 미디어의 올바른 발전 방향 제시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는 4차 산업 혁명 등의 사회의 변화로 대중 매체 또한 큰 변화와 발전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대중 매체의 변화는 대중문화가 기존의 고전적인 커뮤니티 구조에서 벗어나 누구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수평적인 커뮤니티 구조로 진화하는 것에 기여 하였고, 그 결과 SNS(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을 기반으로 빠른 속도로 정보를 교류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1인 미디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1인 미디어가 처음에는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과 표현의 다양성을 존중한다는 점을 내세워 활성화되어 사용되었다. 하지만 인터넷의 대중화와 디지털 기기의 급격한 발전이 1인 미디어의 고속 성장을 주도하게 되면서, 1인 미디어가 영리 추구를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게 되었고, 현재는 처음 1인 미디어의 의도와는 다르게 그 본질이 훼손되고 악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청소년들과 1인 미디어의 관계성을 연구하려는 이유는 1인 미디어가 특히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은 어려서부터 스마트폰을 피부로 접하고 영상문화와 호흡하며 자라온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찾아내고 만드는 일이 익숙하기 때문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온라인 메신저와 같은 도구를 활용해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것에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기존 매체와는 다른 방식으로 이용자들과 댓글로 소통하는 크리에이터의 방식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이러한 점들을 배경으로 할 때 재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1인 미디어를 연구할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첫째, 정서적으로 아직 성숙하지 못하고 불안정한 청소년기에 1인 미디어는 유해하고 비도덕적인 방송 콘텐츠를 많이 담고 있어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청소년들에게 쉽게 확산되며 고착화 되어서 청소년기의 언행 습관과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어서 더욱 위험하다.

참고문헌

윤영아, “1인 미디어에서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자아표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6
김진영, “발전해 나아가는 1인 미디어”중앙대학교, 2008
정완진, 『1인 미디어의 힘』, 매경출판, 2008
박성대, 『유튜브의 신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억대 연봉 유튜버 이야기』, 비즈니스북스, 2018
민지현, “미디어 이용이 청소년의 외모지상주의와 신체변형욕구에 미치는 영향 :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과 1인 미디어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2006
김건우,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인포더북스, 2017
박현길, “1인 미디어의 POWER는 콘텐츠다”,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3
배상률,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미디어교육 제도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14
바라트 아난드, 『콘텐츠의 미래』,리더스북, 2017
이입평, “유튜브 일인 미디어 방송의 플로우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중앙대학교, 200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1인 미디어가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1인 미디어의 등장
  • 1인 미디어의 등장 1인미디어의 등장 인터넷 도입 이후 갑작스럽게 늘어난 의사소통 기회의 발현으로 한국 사회가 급속하게 변화하였다면 지금은 개인화된 미디어, 즉 인터넷 1인 미디어의 등장으로 또 한번의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시대를 겪고 있다. 매체에 대한 접근성이 늘어나면서 묻혀있던 개개인의 목소리가 사회적으로 분출되기 시작한 것이다.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내재된 의사소통 기회를 폭발적으로 증가시켰다면, 1인 미디어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넘어 개인 주체에 대한 욕구, 자신만의 공간에 대한 욕구가 발현된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1인 미디어에 대한 개념이나 그 안에서
  • [1인 미디어의 힘] 우수 독후감 요약 정리 자료
  • [1인 미디어의 힘] 우수 독후감 요약 정리 자료 Part 01 뉴 미디어 시대가 열리다 뉴 미디어의 등장 / 뉴 미디어가 가져온 변화 / 뉴 미디어 vs. 전통 미디어 미디어의 발전 과정은 크게 세 단계 - ① 인쇄술의 발명으로 태동한 활자 미디어 시대 ② 라디오와 TV의 발명으로 시작된 전파 미디어 시대 ③ 인터넷의 상용화가 가져온 정보통신 미디어 시대 - 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활자 미디어와 전파 미디어를 전통 미디어(Tradition Media)로 정의하고, 정보통신 시대 이후의 미디어를 뉴 미디어(New Media)로 정의해 설명하고자 한다.
  • 1인 미디어의힘
  • 1인 미디어의힘 1. 뉴미디어 시대가 열리다. 1) 뉴 미디어의 등장 목적 기능 주요내용 예시 여론 형성 감시 기능 일상에 필요한 생활 정보 제공 기능 tv, 뉴스. 신문기사 해석 기능 특정 정보의 가공을 통한 의미 부여 및 중요 시사점을 제공하는 기능 증권 분석 리포트, 신물 사설 등 가치전수 기능 사회 구성원 간 경험 및 노하우, 또는 가치관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한 네트워킹 기능 교양 프로그램 수익 창출 가치연결 기능 특정 제품과 상품에 대한 홍보 기능 광고 오락 기능 스트레스 해소, 휴식 등 오락 관련 기능 영화,드라
  • 현대사회와 문화자본 [1인 미디어-블로그]
  • 현대사회와 문화자본 [1인 미디어-블로그] <서론> 1인 미디어의 태생적인 시작점은 인터넷이 아닌가 한다. 물론 그 이전에 통신을 통해서 정보를공유하고, 자신만의 공간을 마련하기도 했지만, 텍스트 위주의 매니아적인 공간을 창출했었던 통신망을 통한 정보의 교류가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되어지던 인터넷이 진정한 1인 미디어문화의 태생적 배경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이러한 1인 미디어의 원조는 누가 뭐라고 해도 블로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인터넷과 블로그가 아니라 미국에서 시작된 것이기에 그들 자신이 생각하는 것들을 자유롭고 거침없게 말하며
  • 1인 미디어 블로그 문화/싸이월드를 하는 이유
  • 1인 미디어 블로그 문화/싸이월드를 하는 이유 사람들이 개인 커뮤니티 사용 이유를 세가지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기술적인측면에선 블로그의 특징에서 말했듯 개설과 관리가 용이 하다는 것과 이메일과 메신저의 단점이 보완되었다는 점 디지털카메라와 카메라 폰의 보급률이 증가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사회적 측면에선 인맥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하다는 점과 미디어들보다 빠른 소식전달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으며 심리적 측면에선 자기표현의 욕구충족과 타인을 통해 자신을 확인 하려는 심리를 말할 수 있습니다. . 쉬운 예로 사람들이 싸이월드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