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중국 관광산업의 환경변화 및 발전전망 - 연구 필요성과 방법, 외부환경의 변화, 내부환경의 변화, 발전전망
해당 자료는 21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1
  • 프리미엄

[졸업논문]중국 관광산업의 환경변화 및 발전전망 - 연구 필요성과 방법, 외부환경의 변화, 내부환경의 변화, 발전전망

자료번호 p297647
수정일 2014.03.20 등록일 2005.11.01
페이지수 2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s***** 가격 3,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수님께 지도받고 통과된 졸업논문입니다
레포트 및 논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여러 자료를 이용하여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된 글입니다.

목차

I.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의 방법

Ⅱ. 최근 중국 관광산업 외부환경의 변화
1. 정치환경
2. 경제환경
3. 소비환경
4. 사회문화환경

Ⅲ. 중국 관광내부환경의 변화
1. 관광정책
2. 관광산업
3. 관광시장환경

Ⅳ.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전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졸업논문]중국 관광산업의 환경변화 및 발전전망 - 연구 필요성과 방법, 외부환경의 변화, 내부환경의 변화, 발전전망
I.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중국은 2002년 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률이 8%에 달하며 GDP 규모가 10조위엔(元)을 초과하였고, 투자 및 소비도 크게 증가하여 고속성장의 직접적인 동인으로 작용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외수출 확대 및 재정수입 대폭 증대라는 화려한 경제실적을 거두며 세계 6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였다.
특히 21세기 세계경제의 새로운 엔진으로 주목받는 중국의 잠재력은 블랙홀처럼 전 세계의 투자를 흡수하여, 2002년 해외직접투자 유치액은 527억달러로 미국을 추월해 세계 최대의 해외직접투자 유치국으로 부상했으며, 외환보유고는 2864억 달러로 일본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비록 최근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에 의해 경제성장이 일시적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는 있으나, 중서부 내륙지역 대개발 전략으로 새롭게 창출되고 있는 또 다른 성장 잠재력, WTO 가입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확대 추진되고 있는 대외개방, 세계 최대의 이벤트인 2008년 올림픽 유치확정 등 현재 중국의 시장환경은 명실공히 21세기 최대시장으로서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있다.
이렇듯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중국의 경제규모는 우리에게 소위 ‘기회’이자 ‘위협’의 양면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경제성장으로 인한 현실적 구매력의 가파른 성장, WTO 가입으로 인한 무역환경 개선, 올림픽 개최와 관련한 특수 등으로 중국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수출과 투자 등의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점차 중국 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중국시장 및 세계시장에서 중국기업이나 제품과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중국은 시장으로서의 측면 뿐 아니라 우리와 경쟁자로서 부각되고 있는 ‘위기’ 측면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중국경제의 부상에 이처럼 민감한 이유는 중국시장이 단순히 크다는 이유에서가 아니라 그것이 바로 우리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이다. 5000만 명이 채 되지 않는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는 우리 경제의 활로는 결국 해외시장에서 찾을 수밖에 없고 현재 우리의 경쟁력 수준, 해당 국가의 현실적 구매력이나 잠재성 등을 고려할 때 중국이 가장 유망한 시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유진석․박번순, 2001)
관광시장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 경제의 눈부신 발전은 여가와 관광에 대한 중국민의 인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2002년 말 현재 8억 7천만 명에 이르는 국내관광 소비시장과 일본 아웃바운드시장 규모와 비슷한 1600만 명을 상회하는 대규모 출국관광 시장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제 중국 관광시장은 세계 관광시장의 판도를 가늠할 주요한 변수로서 세계 각 국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전 세계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쟁이 이미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한국관광공사, 2000년 세계관광 동향 분석 및 향후 전망, 2001.
---------- , 중국관광시장동향 및 유치대책, 2002.
---------- , 중국관광시장동향, 2003.
수은해외경제, 해외지역정보, 2001.
김용준, 중국 소비자와 중국시장, 박영사. 2001.
박두복․정상기, 중국 제10기 全国人民代表大会 결과 분석, 외교안보연구원, 2003.
안효승, 중국 신지도부의 경제정책, 외교안보연구원, 2003, 4.
유진석․박번순, 중국이 몰려온다, CEO 제 302호, 삼성경제연구소, 2001.
<해외문헌>
中国国家旅游局, 中国旅游统计年鑑, 中国旅游出版社, 2002.
中国国家旅游局, 中国旅游统计年鑑副本, 中国旅游出版社, 2002.
中国旅行社协会旅行社研究课题组, 中国旅行社发展现状与发展对策研究课题, 旅游教育
出版社, 2002.
王泽光 编著,中国旅游饭店的机遇与发展,中国旅游出版社,2002.
汝信 外,2002年中国社会形势分析与预测:社会藍皮书,2002.
郑基银, 韩国旅游业面向中国市场的营销策略研究, 中国南开大学商学院博士学位論文.2000.
景体华 外,2002年中国首都发展报告:北京藍皮书,2002.
范剑平, 居民消费与中国经济发展, 中国计划出版社, 2000.
魏小安․劉赵平, 文化藍皮书:中国旅游产业发展报告, 社会科学文献出版社, 2002
-------,中国旅游业新世纪发展大趋势,广东旅游出版社,1999.
威羅琦 编, 旅游政策与法规, 东北财经大学出版社,2000.

<웹사이트>
www.knto.or.kr/(한국관광공사)
www.kotra.or.kr/2002(KOTRA)
http://csf.kiep.go.kr/home.nsf/intro.htm/2002(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stats.gov.cn(中国统计信息网)
www.stats.govv.cnn/fxyc/ztfx/200106080002.htm(福建统计信息网)
www.cnta.gov.cn/ziliao/gzhy/2002(中国旅游网)
www.cnta.gov.cn/ziliao/gzhy/2003(中国旅游网, 2003年全国旅游工作会议报告)
www.stats.gov.cn/gqgl/gqglwz/2003.htm(中国经济信息网)
www.china.org.cn/chinese/zhuanti(中国网)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졸업논문]중국 관광산업의 환경변화 및 발전전망 - 연구 필요성과 방법, 외부환경의 변화, 내부환경의 변화, 발전전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중국 관광산업) 중국의 관광정책과 관광산업 발전현황 및 관광객 유치 전략 분석
  • (중국 관광산업) 중국의 관광정책과 관광산업 발전현황 및 관광객 유치 전략 분석 1-2현재 방향 및 최근 이슈 상해의 인구는 전국의 1% 정도이고, 상해의 면적은 국토의 0.06%에 해당하지만 재정 수입은 전국의 8분의 1을 차지한다. 또한 상해에 수입되는 상품의 총액은 전국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상해의 2004년 GDP는 7450.27억 위안으로 2003년에 비해 13.6% 증가했다. 이는 1996년 이래 최고 수준이며 상해는 13년 동안 두 자리 숫자의 성장률을 기록해 왔다. 2004년에는 1997년 이후 가장 높은 소득 증가율을 기록했지만 연간 소비자 물가
  • 중국의 관광산업
  • 중국의 관광산업 1. 개요 □ 중국의 관광산업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풍부한 성장잠재력 등에 힘입어 지난 10년 동안 고도성장을 지속해 왔으며, 투자와 소비 촉진 등 내수확대 효과를 가져옴으로써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크게 제고됨. - 세계관광기구(WTO:World Tourism Organization)는 중국이 풍부한 관광자원, 다양한 국제행사 주관, 연휴제도 활용, 주민소득 증가 등에 힘입어 오는 2020년에는 연간 3,000억 달러 이상의 관광수입을 기록하는 세계 최대의 관광대국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함. - 다만, 금년에는 사스(SARS)로 인한
  • 중국 관광산업의 현황
  • 중국 관광산업의 현황 중국관광산업의 현황 중국이 엄청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관광대국으로의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중국은 `92년 중국방문의 해`를 맞아 14개의 특별관광코스를 지정하고, 국제 시장에 대대적으로 홍보한바 있으며, 최근 비록 실패로 돌아 갔지만 2000년 북경 올림픽 유치에 열을 올렸던것 또한 중국관광의 진흥노력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아래에서는 앞으로 세계 최대의 관광국이 될 잠재력을 지닌 중국관광의 현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중국관광의 자원 중국은 9백60만 평방킬로미터의 광활한 국토와 절경을 이루는 산수를 비롯해 56개
  • [졸업논문]중국 관광산업의 현황에 관한 연구(중국관광 관광산업
  • [졸업논문]중국 관광산업의 현황에 관한 연구(중국관광 관광산업 중국은 개혁 이후 사회전반에 걸쳐 급속한 변화를 겪어왔는데, 그 중에서도 중국의 관광산업은 등소평의 관광산업 육성방침에 따라 20여년간의 놀랄만한 성과를 보여왔다. 1995년 관광산업의 총수입은 인민폐 1,375억 7천만원(한화 약 18조원)으로 국내 총생산액의 3.64%를, 그리고 제 3차산업의 11.6%를 차지하였다. 1997년 관광산업의 총수입의 총수입은 인민폐 3,112억 2천만원(한화 약 40조원)으로 전년대비 25.14%의 증가를 기록하였으며, 국내총생산액의 41%를 차지하였고 2000년도에는
  • [관광산업][관광상품][관광산업개발][관광정책]관광산업의 정의, 관광산업의 기능, 관광산업의 분류, 관광산업의 구성요소, 관광산업의 위기에 따른 관광산업개발 방법, 관광산업 활성화 정책, 관광산업의 개선 방안
  • [관광산업][관광상품][관광산업개발][관광정책]관광산업의 정의, 관광산업의 기능, 관광산업의 분류, 관광산업의 구성요소, 관광산업의 위기에 따른 관광산업개발 방법, 관광산업 활성화 정책, 관광산업의 개선 방안 Ⅰ. 서론 관광산업과 관련된 용어나 개념은 일치된 정의가 없으며, 그 범위도 명확한 한계를 긋기가 어렵다. 우선, 관광의 한 구성요소로서 파악할 수 있다. 즉, 관광을 관광자, 관광기업, 정부, 그리고 지역사회를 포함하는 각 구성체의 활동과 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생하는 종합적인 현상 내지는 체계로서 정의할 때 관광산업은 관광이라는 종합적인 현상을 구성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