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소비자의 실제 소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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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소비자의 실제 소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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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1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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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소비자의 실제 소비연구 자료입니다.

목차

이론적 배경

소비패턴

소비의 영향요인 SPSS 사용

answertree를 이용한 소비요소구분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 소비자의 실제 소비연구
I 인터넷 고객 옹호도
1.연구목적
전자상거래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를 포함한 많은 산업들 내의 기업들은 그들의 사업방식을 근본으로 바꾸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인터넷을 마케팅 수단으로 하여 시장에 진입하고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특히 유통분야에서 인터넷 기술은 유통업체와 소비자가 가상공간에서 직접 만나서 구매 및 소비행위를 할 수 있게 한다.
인터넷 서비스 및 쇼핑몰(이하 e-서비스라고 지칭하기로 한다)은 기존의 전통적 소매업과 크게 차별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의 제품검색 엔진은 전통 소매업에서의 판매사원 서비스를 대체하며, 웹상의 제품 디렉토리는 전통 소매업의 매대를 대체한다. 또한 e-서비스는 24시간 영업이 가능하나 전통적 소매업은 개점 및 폐점 시간의 제약을 받는다.뿐만 아니라 전통소매업의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가격 비교를 위해 직접 여러 점포를 방문해야 했으나 ,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에는 제품의 가격비교 사이트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쉽고 빠르게 쇼핑몰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그러나 상대적으로 시장진입이 쉽다는 점과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의 불균형성이 낮다는 점으로 인해 동종 사이트들 간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 및 정보통신기술의 혁신은 기존 시장을 완전경쟁 시장의 상태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 결과 인터넷 시장은 고객 확보의 어려움과 함께 낮은 수익률을 초래하고 있다.
격심한 경쟁상황 하에서는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수익률 증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Reichheld and Sasser는 12개 산업율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고객이탈율의 5%절감은 이익률 25% - 85%까지 높이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e-서비스에 있어서의 소비자 충성도 확보는 전통 소매업에 비해 그 중요성이 매우 높으며, 소비자 충성도의 확보를 통한 고객 이탈 방지 및 고객 유지율 증대 노력을 극대화 하는 것이 e-서비스의 생존 및 경쟁우위 강화를 위해 매우 필요한 조치라고 하겠다.그러나 이처럼 전통적 소매업에 비해 소비자 충성도의 확보가 어렵고 그중요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 현재까지 인터넷 쇼핑몰에 있어서 소비자 충성도에 관한 연구들은 확연하게 그 뱡향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또한 현 e-서비스는 충성도만 높다는 이유로 성공할 수 있는 것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환경에서 소비자 충성도를 어떻게 개념화 하고 측정해야 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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