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의 서비스현황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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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의 서비스현황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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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편의점의 서비스현황 및 발전방향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편의점
1.1 편의점 의의 및 내용
1.2 편의점의 운영적 특성
1.3 출폐점 및 점포 운영동향
1.4 고객, 종업원 및 가맹경영주 성향
1.5 편의점 시장의 매출 및 상품판매 동향
2. 편의점 성장과정
2.1 성장과정
2.2 업태의 변신
3. 편의점간 비교 분석
3.1 FAMILY MART
3.2 GS25
3.3 두 업체간의 공통점

Ⅲ. 결론

본문내용

편의점의 서비스현황 및 발전방향
Ⅱ. 본론
1. 편의점
1.1 편의점 의의 및 내용
편의점의 일반적 정의는 슈퍼마켓의 영업시간이 짧아 아침 일찍 또는 밤늦게 생필품을 구입할 필요가 있는 소비자들의 보충적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소매업태이다. 대부분 거주지역 근처에 위치하며 연중무휴(대부분 24시간 영업)로 영업하며 주로 회전율이 높은 식품과 편의용품 밎 일용잡화 등 상품종류를 한정하여 판매하고 있는 점포를 의미한다
1.2 편의점의 운영적 특성
편의점은 미국에서 처음 나타나서 세계 각국으로 급속히 확산되었고, 점차 대형화 되면서 대표적인 다국적 소매업태로 성장 및 발전하였다. 또한 편의점은 소지역을 대상으로 영업하고, 소비자의 편의 위주로 경영을 하기 때문에 재래시장, 슈퍼마켓, 구멍가게 등 기존 시장을 잠식하여 경쟁관계로까지 그 위치가 상승하였다. 한ㄴ편 편의점은 운영 형태에 따라서 레귤러 체인, 볼런터리 체인, 그리고 프랜차이즈 체인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1.3 출폐점 및 점포 운영동향
① 점포수 규모의 변화
2006년도에 신규 출점한 점포수는 1.491개로 전년도보다 9.3%(127개)가 더 늘어났다. 이는 지난해 보다 월10개 더 많이 출점한 것이다. 2001년부터 시작된 1,000개 이상의 신규 출점 추세9월평균(100)가 2006년에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② 분기별 출.폐점 동향
1990년 대 초반의 출. 폐점 양상과 는 달리 분기별로 고르게 출점되고 있다. 가급적 상반기에 출점수를 늘려, 다가오는 여름철 성수기에 매푸을 끌어올리려는 출점 전략이 종전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3/4분기에 398개 출점되어 26.7%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출점이 가장 적었던 시기는 연초인 1/4분기를 합친 상반기보다 3.4분기를 합친 하반기에 출점비율이 높다.
③ 편의점의 입지별 분포
주택가에 입지한 편의점이 38.%로 가장 많다. 전년도와 거의 비슷한 비율이다. 주택가 중에서 복합지역이 1.7% 가량 분포율이 높아졌다. 주택가는 학원가. 오피스가 등 다른 입지에 배해 임대료가 싸고 상주하는 인구가 많아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있는 입지라 하겠다. 또한 고정고객의 확보도 용이해 고객과의 친밀감을 유지한다면 성장가능성이 높은 지역이기도 하다.주5일제 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오피스가 지역의 분포도는 13.8%로 0.8%정도 낮아지고 있다. 반면 역세권은 전년도 보다 3%가 늘어나 23.3%를 우지 하고 있다.
1.4 고객, 종업원 및 가맹경영주 성향
① 고객 성향
(1)연령별 고객 구성비
편의점을 자주 이용하는 주력 고객들은 20~30대 연령층이다. 매년 별로 변화가 없고 전체 고객 중 68.8%를 차지해서 가장 많다.20세 미만의 고객이 0.6% 감소하였고,40~50대 이상 고객들의 편의점 이용이 조금 증가 하고 있다. 반가운 현상의 하나로 2004년도에 40대가 11.7%, 50대는4.3%이던 것이 2006년도에는 12.7%, 5%로 이용률이 늘어났다.
② 종업원 성향
(1)점포당 평균 종업원 수
점포당 평균 종업원 수는 7명이다. 이 중 경영주와 그 가족들이 평균2.2명이고, 상시 채용하는 파트 타이머들이 평균 4.8명이 된다. 파트타이머들이 전년도보다 점포당 0.6명 가량 늘고 있다. 편의점 산업계에 종사하는 인원은 본사에 대략 3천명, 전국 점포에 7만명 정도에 이르고 있다.
③ 가맹점 경영주 성향
(1)가맹점 경영주의 연령
30대 가맹점경영주가 줄고 대신 40대 연령에서 가장 많이 늘어났다.청년들의 창업도 늘어나는 추세다. 처음부터 취업은 생각하지 않고 부모의 도움을 받아 청업을 결심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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