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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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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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에밀」의 구성과 내용

3. 「에밀」에 나타나는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4. 우리나라 공교육에 시사하는 점

5. 결 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1. 서 론
① 어린이들은 마음껏 뛰어 놀고 많은 것을 보고 느끼며, 다양한 경험들을 해봐야 한다. 그리고 많은 학습자원을 탐색하고 이해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창출하고 스스로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누군가 시켜서 마지못해 하는 괴롭고 지겨운 지옥과 같은 학습에서는 진정한 학습동기가 유발될 수 없다.
② 현재는 지식기반사회이며 정보화사회이다. 지금까지의 획일화된 주입식교육으로는 미래를 살아갈 인간을 키울 수 없다는 데 많은 사람들이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이에 교육인적자원부의 제 7차 교육과정, 열린교육, 인성도덕교육, 새학교 문화창조 등 우리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해보고자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어린이들의 총체적 성장을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강화, 훈육, 체벌 등 교육방법 또한 여러 가지로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중심적인 교육방법 없이 수많은 갈등과 시행착오를 거듭하고 있다.
③ 여기서 루소의 교육사상과 방법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④ 루소는 당시의 교육이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간주하여 성인의 판단에 따라 기성 사회의 지식이나 가치 규범을 강제로 주입시키고 있다고 비판하며 이러한 교육에 반대하고 나섰다. 루소는 그러한 교육은 인간의 자연성을 무시하고 인위적으로 인간을 주형시키려는 것으로서 결국 선하게 태어난 인간을 타락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이에 루소는 인간의 자연성을 중시하여 자연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하였고, 교육의 주체를 교사에서 아동 중심으로 전환하여 아동의 흥미와 필요에 따르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⑤ 루소는 「에밀」을 통하여 자신의 근본관념이자 모든 사유의 출발인 본연의 인간을 그려낸다.
⑥ 여기서 그의 사상은 너무나 뚜렷하다. 그것은 자연인의 복원이다.
⑦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대해 「에밀」을 통해 알아보고 현 우리나라 공교육에 비추어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에밀」의 구성과 내용
루소의 「에밀」은 소설 형식으로 꾸며진, 그의 근본이념이며 모든 사상의 시점인 본연의 인간, 즉 자연인을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을 제시한 교육 개혁론이다.

참고문헌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 에밀, 서울:서원, 1990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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