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중교통 체계 성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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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대중교통 체계 성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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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산시 대중교통 체계 성과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BIMS 시스템 소개
1. BIMS 시스템 소개
2. 국내 사례

Ⅲ. 성과평가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성과관리와 성과평가
2. 성과관리체계

Ⅳ. 조사 설계 및 연구 방법
1. 연구 방법 및 대상
2. 측정지표 개발

Ⅴ. 시사점과 논의

본문내용

부산시 대중교통 체계 성과분석
성과관리의 내용은 성과관리가 이루어지는 단계에 따라 성과계획, 성과측정, 성과평가, 평가결과의 활용이라는 4가지로 나누어 설명될 수 있다. 성과계획은 기관의 임무-전략목표-성과목표를 체계적으로 연계시켜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활동 계획이다. 임무란 기관 설치의 근본 목적 및 기관 사업의 본질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해야 할 일이다. 전략목표는 기관의 목표․ 가치․ 기능 등을 포함하고 기관의 임무 수행을 위해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중점적인 정책 방향이다. 성과목표는 전략목표의 하위 개념으로, 주요 사업 또는 사업 진단을 통해 달성하려는 일련의 구체적인 목표이다. 성과 측정(performance measurement)은 고객이나 이해당사자들이 사전에 성과 지표와 목표치가 설정된 사업 또는 활동이 투입, 과정, 산출, 결과를 측정하는 활동으로, 책무성(accountability)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과정으로서의 성과측정은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즉 어느 곳에서는 잘되고 있고 어느 곳에는 개선이 필요한지를 이해당사자들에게 알려준다. 성과측정의 목적으로는 공공서비스 개선, 달성된 수준의 파악, 오류의 발견, 성공의 확인, 조직학습 및 개선, 예산지출의 책무성 향상, 공공 의사소통의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포괄적이지만 성과지표에 대한 분명한 초점을 가진 목표로부터 하위목표단계에서의 실질적으로 측정가능한 목표치(targets)가 식별된다. 하위목표가 결정되고 나면 조직은 분명히 하위목표의 달성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게 된다. 성과지표는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의 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수단으로서, 투입(input)․ 산출(output)․ 결과(outcome)․ 영향(impact)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계량화된 척도이다. 일반적으로 지표는 기관의 임무 및 사업과 관련되어야 하며, 단지 일회성 혹은 단기 활동을 측정해서는 안 된다. 사업의 효과성


참고문헌

• 강성주(2006), “정보화정책의 성과 향상을 위한 BSC기법 도입방향에 관한 연구”, 20026년 한국행정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 고승영(2003), “IT기술과 도시교통 혁명: BIS 및 BMS의 설계”, 대한지방행정공제회,
도시문제
• 김정훈,강형수,양승우,이병철,김동한(2005), “유비쿼터스와 도시계획”, 대한국토․ 도시계획 학회, 도시정보 2005년 5월호(No,277), pp 3-13
• 이선하(2004), “버스정보안내시스템(BIS)과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의 도입과 시행방 안”, 대한지방행정공제회, 도시문제
• 이시철․ 유세종(2006), “대전 시내버스준공영제의 정책사례 분석: 정책과정과 참여자를 중 심으로”, 한국거버넌스학회, 2006년 영,호남 춘계공동학술대회, p89-116
• 제갈돈, 김주환, 김흥률, 이윤식(2006), “성과관리를 위한 우리나라 평가지표체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거버넌스학회,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 13권 2호, p217~248
• 부산시 대중교통 체계개편 홈페이지 http://bus.busan.go.kr/
• 부산발전연구원(2005), 2005:부산발전 2020비전과 전략 종합보고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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