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태백산맥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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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태백산맥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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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태백산맥연구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作家硏究
1. 作家의 文學觀과 삶
2. 前半期 文學의 特質

Ⅲ. 太白山脈의 時代的 背景
1. 經濟的, 政治的 背景
2. 여수, 순천반란사건
3. 4.3 제주 民衆 抗爭
4. 空間的 背景

Ⅳ. 作品의 줄거리

Ⅴ. 太白山脈의 人物設定 및 關係
1. 극 우 파
2. 극 좌 파
3. 중 도 파
4. 가 족 관 계

Ⅵ. 太白山脈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意味
1. 土地所有關係에 얽힌 民衆들의 恨
2. 民衆의 삶의 方式
3. 동학농민전쟁으로 표출된 農民精神
4. 작가, 작품, 독자의 啓蒙關係
5. 太白山脈의 文學史的 位置
6. 작가가 가진 작품의 意味

Ⅶ. 太白山脈의 特徵
1. 太白山脈의 挫折과 希望
2. 빨치산의 浮刻 및 活動
3. 太白山脈의 大衆性

Ⅷ. 太白山脈과 他小說과의 作品意味 比較

Ⅸ. 結 論

본문내용

소설태백산맥연구
Ⅰ. 序 論
太白山脈이라는 책은 출판되었을 무렵에 엄청난 판매부수를 자랑했고 그만큼 논란을 야기시켰던 小說이다. 여러 문학 평론가들은 책의 뒷면에 ‘太白山脈은 小說이라기보다는 처절한 민중사적 대실록이다.’, ‘우리 문학이 여기까지 이르기 위해서는 해방 40년의 기간이 필요하였다.’ 등등의 말들로 太白山脈이라는 小說을 찬양(?)하고 있다. 물론 출판사의 얄팍한 상술에 의한 것이겠지만 그런 것들이 小說의 빛깔을 탁하게 하는 것 같다. 우선 조정래의 小說 ‘太白山脈’은 해방 이후 격동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형상화 시켰다는 점에서 주목되는 작품이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太白山脈은 작가 자신의 상상력의 산물이 아니라 小說 형식에 맞춰 썼을 뿐 실제에 있어서는 역사의 기록일 뿐이라고 한다. 이 말은 구체적인 내용 자체가 실제적인 공간적, 시간적 배경을 바탕으로 역사적 진실을 반영하고 있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물론 나는 문학적 소양이나 전문 지식을 제대로 갖춘 문학평론가는 아니지만 나름대로의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이 책을 보았다. 어느 책을 읽든지 나는 비판적인 견해를 가지고 그 책을 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다. ‘시어머니 방에서 들으면 시어머니의 말이 옳고, 부엌에서 들으면 며느리 말이 옳다.’ 太白山脈에서는 좌익과 우익을 이런 식으로 표현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필자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보았다고 말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는 좌익을 표현할 때는 좌익의 입장에서 우익을 설명할 때는 우익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표현했을 뿐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 글을 썼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 책을 읽고 난 모든 사람에게 조금 더 비판적 관점을 가지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책을 읽어야지만 편견에 치우치지 않고 올바른 필자의 뜻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 小說의 외형상 특별히 눈에 뜨이는 것은 억센 전라도 사투리를 많이 사용했다는 점이다. 小說을 읽어 나가면서 처음에는 무슨 뜻인지 조차도 모를 말들이 차차 익숙해졌고, 오히려 구수한 맛도 풍겼다. 그리고 그 속에서 민중의 소박한 삶이 엿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아쉬웠던 점은 집필하고자 했던 분량만큼 다 끝내지 못하고 급하게 마무리를 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마지막 부분에 가면 小說 초,중반에 설정했던 인물들의 사건 전개보다는 빨치산의 저항과 죽음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인물의 성격이 처음 시작 부분에서와는 다르게 나타나기도 했다. 그 예로 김범우의 경우를 보면 처음과 중간 부분에서는 확고한 자기 신념의 소유자로 중간적인 위치에서 민족족 비극을 목격하고 괴로워하는 인물이었지만 끝까지 일관성이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마지막 부분을 보면 小說의 전개상 오히려 기회주의자같은 이미지를 많이 풍기고 있다. 그는 폭행당하려는 여인을 구해주고 미군의 통역관 노릇을 하게 되자 곧바로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는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포로 수용소에서 자신의 의지나 신념에 의하기 보다는 정하섭의 말에만 따르는 소극적인 행동 양식을 보이기도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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