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연구-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 및 대책방안을 중심으로-
해당 자료는 18페이지 중 6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8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연구-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 및 대책방안을 중심으로-

자료번호 p542820
수정일 2008.10.21 등록일 2008.10.21
페이지수 1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b***** 가격 2,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성심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고찰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발생배경
2.1 가정적 배경
2.2 학교적 배경
2.3 학교적 배경
3. 학교폭력의 현황과 실태
3.1 학교폭력의 현황
3.2 학교폭력의 실태
4.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방안

Ⅲ. 요약 및 고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연구-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 및 대책방안을 중심으로-
학교폭력이나 집단따돌림은 우리 사회 전체의 책임이다.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학생 5명 중 한 명이 왕따라고 하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선 교육개혁의 의미가 없다”며 교육부에 대책마련을 지시한 바 있다. 그러나 학교폭력은 오히려 그 추세가 연소화․집단화․흉악화․조직화되어 가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학교폭력을 견디다 못해 전학이나 자퇴를 하거나 심지어 조국과 부모형제를 등지고 이민을 떠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학교란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에게 친구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면서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배움의 장이며, 자기 정체감을 형성해 가는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하는데, 폭력으로 얼룩진 학교는 공포의 대상이며, 친구 만나기가 두려운 공간이며, 친구와 선배 때문에 자살까지도 하게 되는 공포와 죄악의 장으로 전락하고 있다. 폭력의 피해자든 가해자든 일단 폭력에 물들면, 그들이 입게 되는 육체적․정신적 충격은 그들의 장래를 송두리째 앗아갈 만큼 큰 것이다. 이제 21세기 미래를 이끌어갈 우리 청소년들을 더 이상 폭력에 물들게 해서는 안 된다. 학교폭력 근절과 예방을 위해 가정․학교․사회에서 부모와 교사, 기성세대가 모두 발벗고 나서야 한다. 우리 모두가 좀더 성의있게 대처했더라면 ‘경호원 사태’까지는 가지 않았을 것이다. 얼마 전 서울지법 재판부는 집단따돌림의 책임을 가해학생과 그들의 부모에 60%, 교육당국에 40%를 지우는 취지의 판결을 내렸다. 왕따 가해자의 부모에게 상당한 책임이 있다는 해석이며 교육의 책임이 가정에도 있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하겠다. 함께 사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교육이다. 학교와 가정과 사회가 연계하여 청소년들에게 더불어 살아가는 참뜻과 타인의 인권을 존중할 줄 아는 인간이 되도록 공동체의식을 심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청.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연수자료.
월간조선, 주간조선, 월간동아 기사 데이터베이스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기사 데이터베이스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연수원. 『학교위기관리』1999.
학부모가 참여하는 다양한 학교 교육활동 방안­2001 경일 여자고등학교
학부모(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가이드북­2004 황경식
헬스비전21 건강교육개발원, 금연교실 2000 CD자료, 2000
창원시 청소년종합상담실. 『학교폭력 실태 및 대처방안』1997.
http://www.youth.go.kr/main/default.htm ( 청소년 보호 위원회 )
에듀넷 http://www.edunet4u.net/top.html
열린 학교 전인 교육 http://chungan.es.kr/buse2.htm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연구-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 및 대책방안을 중심으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상담역할에 관한 고찰
  •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상담역할에 관한 고찰 학생들의 부적응 행동을 단순히 가시적으로 보이는 문제증상에 초점을 맞추고 학교에만 책을 지우려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최근에 따돌림 사건이 있었던 학교의 경우, 따돌림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던 네티즌이나 언론의 또다른 집단괴롭힘으로 교장 선생님이 희생되었다는 생각에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 없다. 모든 문제행동은 A. S. Neil의 지적처럼 문제가정, 문제학교, 문제사회가 함께 만들어낸 산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책임져야 할 문제이고 대처방안 역시 함께 찾아야 할 일이다. 그러나 학생을 직접 맡아 교육시키는 장
  • 본인의 무의식적인 말이나. 자주 꾸는 꿈을 한가지씩을 예로 들고 이루지 못한 소망에 대한 무의식적인 역동을 찾아보시오.
  • 본인의 무의식적인 말이나. 자주 꾸는 꿈을 한가지씩을 예로 들고 이루지 못한 소망에 대한 무의식적인 역동을 찾아보시오. 1. 서론 프로이드가 상담치료 중 가장 영향을 준 것은 무의식에 대한 발견이다. 이러한 무의식은 당사자의 심리적 특성을 대변하는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하며, 그러한 대변을 통해 자신의 이성과 다른 감성을 지닌 자아를 대변하기도 한다. 사람 개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행동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무의식적으로 말하는 말들이 존재할 것이다. 이러한 말들은 자신도 모르게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기에, 그들이 하는 행동은 자신들의 상황과 자신이 느끼고 있는 세상에 대한 감정을 대변하는 것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2. 본론 1)나의 무의식 우선 나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자면 가장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이나 말이 ‘힘들다’라는 표현이다. 아무래도 현실에서 여러 일들을 겪고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안감과 불편함, 그리고 아직까지 불만족스러운 나의 형편에 대해서 내 감정이 무의식적으로 표출되는 내용이라고 본다. 무의식적으로 행동을 하기 전에, 내가 이전까지 쌓인 감정, 풀어내지 못한 감정에서 벌어지는 무의식적인 행동이라고 본다. 어떻게 보면 타인에 비해서 매우 힘들게 산 것도 아니지만, 남들도 힘들어하는 것이 현대 사회이기도 하고, 이러한 소리를 많이 듣게 되다 보니, ‘힘들다’라는 말이나 그에 대한 표현으로 한숨을 쉬는 행동을 한다고 본다. 무의식으로 하는 행동에는 내가 알아차리기 전에는 별로 없었다고 생각했지만, 그 외에 지인들을 통해 들은 바가 있다면, 상당히 신경질적인 경우가 많다고 들었다. 아무래도 무언가를 집중하고 있을 때에 타인이 무언가를 물어보거나 의사를 전달하거나 하는 행동을 취할 때 나도 모르게 신경질적으로 반응을 한다는 것이다. 이는 내가 하는 실수 중 가장 큰 실수라고 생각하는 바이며, 고쳐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하지만, 무언가 일을 집중했을 때 상대방이 갑작스럽게 건들면 화가 나는 경우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저 무의식적으로 반응한 것이라고 하기에는 조금은 과한 행동을 타인에게 한 적이 있었기에 그에 대해서는 조금 미안하다는 마음도 든다.
  • [교육학]학교폭력,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 [교육학]학교폭력,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Ⅰ. 서론 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이제부터 청소년 왕따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왕따의 원인과 그 현실에 대해 살펴보고 해결방법에 대한 고찰을 할 것이다. Ⅱ. 본론 1. 청소년 왕따 개념 및 특징 가. 개념 -두 사람 이
  •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Ⅰ. 서 론 한 나라의 미래를 알려면 그 나라의 학교 교실을 찾아 가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나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게 만드는 사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외국 유학을 보내달라고 조르는 학생 등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요즘 TV
  •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문제점 분석-집단따돌림 학교폭력 체벌
  •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문제점 분석-집단따돌림 학교폭력 체벌 Ⅰ.서론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며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학교는 교과과정이나 학습방법의 개발 외에 학생들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며 이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생활지도와 학생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학교는 입시 위주의 교과학습과 체벌 위주의 생활지도로 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이며, 중퇴, 폭력, 십대 임신, 가출, 자살, 약물남용 등의 다양한 학생문제를 촉진시키는 근원지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