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와 Vygotsky의 언어 발달관 연구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Piaget와 Vygotsky의 언어 발달관 연구

자료번호 p54458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8.10.31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b*****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성심것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Piaget와 Vygotsky의 언어 발달관
1. 유아 언어교육의 방향
1.1 자기중심적 언어(ego-centric language
1.2 사회적 언어(socialized language)
2. 유아 언어발달 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Piaget와 Vygotsky의 언어 발달관 연구
Ⅰ 서론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발달(development)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생리기능·운동기능·지능·사고·언어·성격·사회성·정서·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행동 특성(human behavior)들이 포함된다. 아동 언어가 어떻게 출현했는가는 보다 넓은 철학적 및 과학적 논쟁의 핵심으로서 오래 전부터 생각해 왔기에 언어발달 연구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논쟁은 언어가 인간의 고유한 성질과 경험이 인간의 본성을 형성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언어발달영역은 몇 가지 입장으로 구별된다. (1)언어가 아동에게 생득적인지 아니면 경험에 의해 학습되는지, (2)언어습득에 내재되어 있는 기제가 언어에 특정적인지, 아니면 언어학습기제에 적용되는 일반적 목적을 가진 인지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3)단일한 연합기억이 언어습득 기제로서 충분한지 아니면 기억과 규칙학습 능력 둘 다로 구성된 이중기제모델이 필요한지, (4)아동과 성인을 위한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이 언어습득을 설명하고 습득과정에 기여하는지 또는 다른 용어로 설명되어야만 하는 언어습득으로부터 나오는 부가적인 효과인지 등이 주요쟁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
그 중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영역을 중심으로 하여 각 발달 이론가들의 관점을 상호비교․분석하고자 한다.
Ⅱ Piaget와 Vygotsky의 언어 발달관
1. 유아 언어교육의 방향
유아기에 가장 왕성한 발달을 보이는 영역 중의 하나가 바로 언어 발달 영역이다. 일반인들은 유아의 언어 구사 능력 정도에 의해 현재의 유아 발달 상태 및 후기의 발달 정도를 예언하기도 한다. 인간과 동물을 구별짓는 대표적인 준거로 인간의 언어 구사 능력을 든다. 캐나다의 언어 심리학자인 Olson(1977)은 인간이 오늘날처럼 진화. 발달할 수 있었던 가장 큰 근원중의 하나가 바로 언어 사용이라고 설파한 바 있다(이 차숙. 노 명완, 1994, p.11).Caplan과 Caplan은 유아기의 빠른 언어 획득의 속도를 다음처럼 밝힌 바 있다. 즉, 생후 12개월이 되면 평균 3개 어휘의 획득이 일어나며, 18개월경에는 22개 어휘 수, 24개월이 되면 272개 어휘 수, 36개월이 되면 896개의 어휘 수, 48개월이 되면 1540개의 어휘 수, 60개월이 되면 2072개 어휘 수, 그리고 72개월이 되면 2562개 어휘 수가 획득된다고 하였다.
최근에 이영석(2003)은 한국 0-5세 유아의 연령별 발달 수준 확인 연구를 통해 유아기의 언어 발달 수준을 보면 유아는 만 2세를 기점으로 하여 획기적인 언어 발달 현상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로버트 바스키. 2001. 촘스키, 끝없는 도전. 장영준 역. 서울: 그린비
송 명자. 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아드리아나 벨레티와 루이지 리찌. 2003. 촘스키-자연과 언어에 관하여. 서울: 박 이정.
이 연섭·강 문희. 1997. 유아의 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이 옥형. 1997. 아동발달. 서울: 집문당.
임 영주. 2004.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도서출판 창조문화.
조 복희, 1999.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최 영숙·최 영희. 1997. 몬테소리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대학서림.
Erika Hoff. 2003. 언어발달. 이 현진·박 영신·김 혜리 공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Ross D. Parke 외. 2006.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이 민희·정태연 역. 서울: 학지사.
William C. Crain. 1983. 발달의 이론. 서 봉연 역.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Piaget와 Vygotsky의 언어 발달관 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비교분석A+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비교분석A+ Ⅰ. 피아제 1. 피아제의 삶 1896 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 가 11살 때, 알비노(Albino)라는 참새의 서식을 관찰하고 글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Ⅰ. 서 론 학습자의 발달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교수-학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는 인간이 어떻게 사고하고, 그 사고가 연령과 함께 어떤 변화의 과정을 거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인지이론 중에서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은 대단히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지식의 형성과 습득의 본질과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입장은 객관주의적 인식론과 그것과 대비되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으로 요약될 수 있다.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따르면 지식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분석 -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분석 -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Ⅰ. 서 론 객관주의에서는 모든 사회, 모든 시․공간에서 통용되는 고정되어 있고 확인될 수 있는 현상과 개체 즉, 진리를 지식이라 하며 이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비하여 구성주의에서는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바탕으로 하여 개별적으로 의미를 형성한 것이어서 상황적이고,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이처럼 구성주의는 개인이 구성하는 지식을 중요시하며 이 때 지식 구성의 요인을 어디에 두느냐 에 따라 즉,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두느냐, 혹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 두느냐에
  • 피아제와_비고츠키의_인지발달_이론에_대한_상호비교
  • 피아제와_비고츠키의_인지발달_이론에_대한_상호비교 1. 인간의 본성 ▷ 피아제-능동적(active)관점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발달을 통제하는 존재이다. 즉, 아동 스스로의 주체적 역할과 능동적인 발견에 주목해야 한다. 아동은 능동적, 목적 지향적 존재이며, 이들의 자발적인 행동과 사고가 변화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된다.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결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며, 또 문화의 차이에 상관없이 보편적인 영향만을 미칠 뿐이다. ▷ 비고츠키-수동적(passive)관점 아동은 자신의 발달을 스스로 통제하는 능동적인 존재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1.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1) 인지발달과 사회 문화적 맥락 ① 피아제 - ● 피아제에게 인지발달은 유아의 사회 문화적 맥락과는 관계없이 보편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이다. (인지발달과 사회 문화적 맥락은 관계가 없다.) ② 비고츠키 - ●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사회 문화적 맥락은 인지 과정의 유형을 결정한다. ( 사회 문화적 맥락이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형식적 조작을 요하는 사고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문화에 살고 있는 유아들은 형식적 사고를 발달시키지 않는다. ● 비고츠키에 따르면 논리적 사고란 이를 경험할 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