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보건교육(교육계획안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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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 보건교육(교육계획안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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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 보건교육 계획안
당뇨병 보건교육자료

목차

당뇨병 보건교육

보건교육 계획안
학습목적(1) 당뇨병의 정의와 발병원인을 설명한다.
1. 정의
2. 원인

학습목적(2) 당뇨병의 전반에 대해 설명한다.
1. 종류
2. 증상
3.합병증

학습목적(3) 당뇨병의 관리, 예방방법을 설명한다.
1)스트레스 방지

< 식이요법 >

본문내용

당뇨병 보건교육(교육계획안 포함)
학습목적(1) 당뇨병의 정의와 발병원인을 설명한다.
1. 정의
:우리가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한데 그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가 포도당이다.
섭취한 음식물은 포도당으로 변해서, 혈액 속으로 흡수된 후, 세포 내로 들어가 에너지로 변하게 된다. 이때 포도당이 세포 내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 속에 머물러 있는 상태를 당혈(糖血)이라고 하는데 소변으로 당분이 넘쳐 나온다고 해서 당뇨(糖尿)라고 한다. 요약하면, 당뇨병이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이 부족하여 혈중의 포도당이 높아지는 병을 말한다.
인슐린의 생산, 분비 혹은 이용의 이상
건강한 사람은 아침식사 전 혈당이 100mg/dl 이고, 식사를 하게 되면 혈당은 올라간다. 혈당이 150mg/dl 을 넘게 되면 췌장에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배출되어 적정선을 넘는 당분을 간이나 근육에 저장한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인슐린 기능이 충분하지 못하면, 당분은 간이나 근육에 저장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이 현상이 바로 당뇨이다.
2. 원인
1) 유전력
유전적으로 볼 때도 당뇨자체가 유전되는 것은 아니다. 당뇨가 걸릴 수 있는 체질이 유전되는 것이라고 보는 입장에서는 당뇨병에서 25%정도가 부모 소질 유전으로 발생한다고 한다. 부모 중에서도 아버지와 어머니는 체질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내가 어느 쪽의 체질을 닮았는가에 따라 당뇨가 유전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 부모
모두 당뇨병 환자였을 때 그 자녀의 58%정도가 당뇨병 환자이고, 한쪽이 환자였을 시 27%가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2)스트레스
급변하고 각박해지고 있는 현대의 가정, 직장, 사회에서 수많은 불안과 좌절, 불만, 증오, 공포, 근심, 분노, 짜증, 신경질, 초조 등의 누적된 스트레스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한다. 이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당뇨나 여러 가지 형태의 성인병을 초래하게 되며 만병의 근원이 된다.
3)영양불균형
정백식품(흰쌀, 흰 밀가루, 흰 설탕, 흰 소금, 흰 조미료)과 인스턴트식품 및 육류 과다섭취와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효소의 결핍으로 인하여 생긴 영양 불균형이 당뇨의 큰 원인이다.
4)체내 유해독소 축적

참고문헌

- 박노례. 보건교육. 수문사. 2003년
- 당뇨병의 예방 및 건강길라잡이. 보건복지부
- http://www.diabete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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