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노인의 소비자피해 증가원인과 대책연구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우리나라 노인의 소비자피해 증가원인과 대책연구

자료번호 p561158
수정일 2008.12.08 등록일 2008.12.08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b***** 가격 2,1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실버산업의 복지용품산업에 대하여...
  • 복지용품의 종류 1) 건강관련용품 2) 생활보조용품 3) 욕창관련용품 4) 침구, 의류 5) 배변보호용품 6) 보행보조용품 7) 기타 4. 복지용품 현황 5. 문제점 6. 노인소비자가 겪는 피해 7. 대책 8. 발전과 활성화 방안
  • 복지국가와 노인복지정책이 노인범죄율에 미치는 영향연구
  • 노인범죄의 추이 및 대책과 관련한 연구(김인숙, 1998; 이영남, 2001;, 지광준, 2002) 등이 있다. 복지국가와 노인복지정책이 노인범죄율에 미치는 영향연구 (노인범죄 증가, 노인범죄 증가 원인, 노인 형법범죄, 노인 형법범죄 희귀분석, 스웨
  • 가족부양 부담으로 인한 노인학대의 실태와 사례 및 대응방안
  • 피해자와 가해자와의 관계 및 동별거 여부 2) 노인학대의 원인 및 피해자와 가해자의 특성 2. 부양부담으로 인한 노인학대 사례 Ⅴ. 가족부양 부담으로 인한 노인학대에 대한 대응방안 1. 수발부담이 큰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에 대한 대책

소개글

성심껏 작성하였습니다...많은 관심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연구문제 및 방법

Ⅱ 노인의 소비자피해 증가원인과 대책
1. 노인소비자의 정의와 특징
2. 노인소비자 구매의 문제점
3. 노인소비자 피해사례
4. 노인의 소비자피해 증가원인과 대책

Ⅲ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노인의 소비자피해 증가원인과 대책연구
Ⅰ 서론
연구문제 및 방법
노인소비자는 노인 연령구분의 모호성 때문에 쉽게 개념정립하기 어렵다. 더욱이 노인은 그들의 동거가족 구성여부에 관계없이 시장에서의 구매의사결정 참여 및 구매실제가 있어야만 일반 소비자와는 구별되는 층으로 분류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노인소비자의 연령구분에 국한하여 노인소비자의 개념을 정의하기보다는 구매력에도 비중을 두어 노인소비자는 생활주기 상 노년기 또는 독거기에 있는 사람으로서 그들 스스로 시장에서 구매의사결정 및 사용, 처분에의 참여가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이민표, 박명희, 1992, 33).
노인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여러 연구자의 견해를 살펴보면 첫째 노인소비자는 위험을 회피하고 안전과 보장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며 대개의 경우 노화에 따른 스트레스와 소외, 고독을 느끼고 있다. 둘째 노인소비자는 가족들의 부양을 받기보다는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경향이 늘고 있고, 가계소득의 증가와 더불어 구매력도 증가하고 있다. 셋째 노인소비자는 행동이 소극적 수동적 내향적 이며 신체의 노화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사기에 희생되는 경우가 많다. 넷째 노인소비자는 구매력에서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활동적인 구매자이고 의사결정유형은 단독구매의사결정 보다는 공동구매의사결정에 친숙하다. 또한 노인소비자를 노인층이라 하여 하나의 동질적인 패턴을 지닌 단일 시장 층 으로 구분하기 보다는 일반소비자와 대비되는 노인소비자안에 다시 다양한 소비자 패턴을 지닌 소비자 층 으로 구분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한편 김 훈철(1992)은 종래의 60세 전후 고령자와는 전혀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지니고 있는 뉴실버에 대한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바 뉴실버는 도시형의 고령자이며, 고학력, 화이트칼라로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있고 여유있는 소득을 유지하는 자산가 층 이며, 질 좋은 서비스를 지향하고, 건강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고 하였다. 따라서 노인소비자의 소비행동은 예전과는 다르게 다양한 욕구를 분출시킬 것이며 이에 실버산업은 그들의 이러한 특성과 욕구를 바탕으로 전개되어야 한다고 본다. 본고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한 최근 노인들의 소비자 문제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원인과 대책마련에 대한 강구책을 각종의 문헌 및 기존의 선행되어진 연구를 토대로 하여 연구조사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인구(2003), 노인경제생활의 실태, 월간 소비자(9월호)
송순영(2003), 노인소비자문제의 현황과 정책방향, 월간소비자(9월호)
이승신 · 윤경희(1994), 노인의 소비자교육 요구와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생활문화 예술
이승신 · 이혜임(1996), 노인소비자 구매 문제에 따른 정보원
이준근(2003), 21세기 노인복지의 전망과 과제, 월간소비자(9월호)
한성열(1992), 한국문화와 노년기의 특징, 한국 소비자 학회 학술대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우리나라 노인의 소비자피해 증가원인과 대책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소비자피해구제 현황과 발전방안
  • 소비자피해구제 현황과 발전방안 TNS(Taylor Nelson Sofres)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된 국가로, 2002년 1분기동안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한국인(2400만명)의 약 31%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렇듯 현재 많은 소비자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을 활용해 인터넷이나 기타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해 전자상거래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인터넷 사용인구가 증가하고 사이버쇼핑몰 규모 및 사업자수가 많아짐에 따라 소비자피
  • 노인소비자의 구매특성에 대한 완벽 분석
  • 노인소비자의 구매특성에 대한 완벽 분석 1. 노인 소비자의 정의 최근 우리나라는 의학의 발달, 국민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 출산률의 저하,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생활 환경의 개선 등에 의해 빠른 속도로 노인층이 증가하고 있다. 인구구조는 낮은 출산율의 지속으로 0-14세 인구비중은 90년 25.8%에서 2000년 21.2%로 계속 줄어들고, 15-64세 인구도 99년의 72.2%를 고비로 조금씩 감소할 전망이다. 반면 평균수명은 1950년 광복 때의 44세에서, 90년 남자 67세,여자 75세로 늘어났고, 2020년에는 각각 75세 및 79세로 늘어날 전망이
  • 소비자피해사례
  • 소비자피해사례 Ⅰ. 서론 자본주의시대가 도래하고 언제부터 인가 우리 사회에선 소비자 문제가 사회문제로 인식되며 그 피해 사례들이 속속들이 발견되고 또 다양해 지고 있다. 그에 따라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단체들이 생겨났고 활동하고 있지만 막상 그런 단체나 기관들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다음에서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 소비자들의 소비자 피해에 대한 대처방법과 그에 따른 타당성을 평가해 보자. Ⅱ. 본론 피해사례 1 ◎ 피해자 : 박태영 (남, 25세, 대학생) ◎ 피해날짜 : 2006년 2월경 ◎ 피해유형 : 영
  • 노인소비자행동분석과 실버산업광고사례
  • 노인소비자행동분석과 실버산업광고사례 본 리포트는 브랜드, 신제품, 광고의 사례를 중심으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과제로 인식하면서, 본인이 기존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싶었던 실버산업을 중심으로 실버산업의 주 대상인 노인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기존의 연구논문과 보고서 단행본 책을 바탕으로 조사하였다. 조사를 하면서 우리가 배웠던 소비자 행동이 노인층에서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 거대한 시장이 될 실버시장에 있어서 노인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없는 마케팅 전략은 무의미 함을 여러 실버산업 실패사례에서 살펴 볼 수 있었다. 노인소비자 행동
  •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예방 및 구제 대책
  •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예방 및 구제 대책 불과 10여 년 전부터 불기 시작한 인터넷의 폭발적인 발전은 사회, 문화, 기업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경제ㆍ사회의 변혁을 주도하는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의 통계를 보면 1998년 현재 전자상거래의 시장 규모는 약 770억불에 이르며, 2003년에는 1조불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은 일부 산업에서 판매, 광고, 물류 채널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점차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인터넷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하여금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