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을 적용한 초등 사회과 수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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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을 적용한 초등 사회과 수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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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협동학습을 적용한 초등 사회과 수업방안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협동학습의 이론적 토대
1) 협동학습의 등장
2) 협동학습의 특징
3) 협동학습의 효과
2. 사회과교육과 협동학습
1) 사회과의 특성과 협동학습
2) 사회과 협동학습의 유형
3. Jigsaw모형의 이론적 토대

Ⅲ. Jigsaw모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구안
1. Jigsaw모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2. Jigsaw모형 적용 시 유의점 및 개선 방향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협동학습을 적용한 초등 사회과 수업방안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상호간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서로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이다. 인간은 태어나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살아갈 수가 없으며, 어떤 집단도 협동 없이는 살아남을 수가 없다. 이처럼 사회생활 대부분은 협동적 상호성에 기초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는 경쟁과 개별적 상호의존성에 기초한 교육을 고집한 채 정작 우리 아이들의 협동심을 길러주는 교육에는 소홀해왔다. 이러한 현실을 반성하고 협동학습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Lewin과 Deutch 등이 구조화된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면서부터이다.
존슨과 존슨(Johnson & Johnson, 1989, 재인용)의 연구에 따르면 협동적 구조가 경쟁적, 개인주의적 구조에 비하여 학생들의 고차원적 사고와 성취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생 상호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고 한다. 특히 전통적으로 사회과에서의 ‘협동’의 개념은 각별한 중요성을 지녀왔다. 사회과교육의 주 학습 내용이 되는 인간의 사회적 삶과 그 존재 양식에는 이미 협동적 상호작용과 상호 의존 관계가 깊숙이 용해되어 있다. 더불어 사회과라는 교과의 태동 이래 줄곧 이 교과의 종국 목적 상태로 설정되어 온 시민성교육의 틀 속에서도 협동의 개념은 내․외재적 중핵으로서 자리매김해 오고 있다(Stahl, 1994; Stahl & VanSickle, 1992, 재인용).
그러나 이제까지 사회과교육에서 협동의 문제는 주로 교과 내용의 이해라는 차원과 관련해서 다루어져 왔다. 이에 비해, 학습자들이 사회과 수업 과정을 통해 협동적 활동에 종사하거나, 협동적 행위나 태도 및 협동하는 기술을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그리 많지 않았다(Stahl, 1994, 재인용). 즉, ‘협동에 관해’ 학습하는 경우는 있을 수 있지만, 협동 자체를 구조화된 수업 상황을 통해 학습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협동학습 방법 중에서도 Jigsaw모형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적용한 초등 사회과 수업방안을 심도 깊게 다루어보는 데 있다. Jigsaw모형은 사회 심리학적 이론 배경을 갖는 협동학습 모형으로서 사회과의 교과적 특성에 적합하여 그 활용 효과가 높고 우리나라에서도 효과가 입증되어 현장에서 일부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Jigsaw모형에 대한 연구는 역사가 짧을 뿐만 아니라 그것에 관한 연구 논문 편수도 많지 않은 편이다. 또한 Jigsaw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배경에 대한 심도 깊은 검토가 미흡하고,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될 때 사용될 수 있는 적용의 절차, 실제 적용 사례, 적용 시 유의점 등의 관련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김수동, 1999, 1).


참고문헌

Ⅰ. 단행본
전성연․최병연․이흔정․고영남․이영미(2007), 『협동학습 모형 탐색』, 학지사
정문성(2006),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정문성․김동일(199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김대현․허승희․황희숙․김광휘․이영만(1998), 『열린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Ⅱ. 논문
김수동(1999),「직소(Jigsaw) 학습방법의 탐색 : 이론과 교육적 적용」
손병노(1996),「사회과 협동 학습의 의의와 이론적 토대」
윤현상․김삼곤(2001),「협동학습이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도, 자아존중감 및 협동심에 미치는 영향」
이선주(1990),「Jigsaw 학습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문성(1996), 「사회과 협동 학습의 유형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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