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자원을 재개발 상품화시켜 지방문화관광발전을 논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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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자원을 재개발 상품화시켜 지방문화관광발전을 논하고자한다.

자료번호 p590240
수정일 2009.04.11 등록일 2009.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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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표목차

논문개요

제1장 서 론...(세부내용)
제1절
1. 연구배경...(세부내용)
2. 연구목적...(세부내용)
제2절
1. 연구방법...(세부내용)
2. 구성...(세부내용)

제2장 이론적 배경...(세부내용)

제3장 연구방법...(세부내용)
제1절. 연구 대상지...(세부내용)
제2절. 자료의 모집 및 분석방법...(세부내용)

제4장연구결과...(세부내용)

제5장 결 론...(세부내용)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세부내용)
제2절. 연구한계 및 향후 과제...(세부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문화자원을 재개발 상품화시켜 지방문화관광발전을 논하고자한다.
제1절
1. 연구의 배경
1995년 이후 전국에서 개최된 문화관광축제 중에서 전국적인 경쟁력을 가진 관광이벤트로 성장한 사례는 많지않다. 그러나 지역축제 중에서 전국적인 경쟁력을 가진 우수한 관광문화축제로 평가받고 있는 축제중의 함평군에서 1999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함평나비축제́́̀́ 이다. 함평군은 전남의 서부에 위치한 지리적으로 나주와 영광,무안에 인접해있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인데다 농가인구의 감소와 인구의 노령화로 지역경제가 침체된 전형적인 농촌인함평은 특산물로 인하여 지역을 마케팅 할 수 있었으나 함평은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지역의 현안문제를 모태로 경제발전을 꾀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그러나 지역의 문화자원은 문화적 가치를 상기할만한 상품이 경제성을 확보하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고 본다. 본연구에서는 함평을 중심으로 한 장소마케팅의 연구를 하게된 배경은 함평은 이러한 문화적 가치의 상품들이 부족하고 낙후된 지역현실을 감안하였다고 볼 수 있다.
재정자립도가 12%에 불과하고 전체군민 43,000명중 1차 산업 종사자가 71%인 3만5백여명에 이르는 함평군은 1999년부터 저공해 환경과 나비를 주제로 나비 대축제를 개최하여 친 환경 농업군으로 지역이미지를 부각시켰다. 그러나 최근 불과 2-3년만에 급 성장한 함평 나비축제는 매년 반복되어지는 프로그램형태에서 벗어나 지역현실과 교감할수있는 프로그램개발이 구성되어야한다는 방문자의 구매형태의도이기도 한다. 함평 나비축제 방문객들의 방문동기를 분석하여 프로그램형태와 관계성을
파악하고 그 내용에 따라 차별화된 전략에 기인 할수 있도록 한다.
차별화 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갖추어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지역문화생태관광
을 상품화하는 지역경제적 부가가치에 부흥할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하는 데에 그 중심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손태현(2003). 『한국 문화의 매력과 관광이해』 백산출판사.
지진호(1999).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전략』 한국 여행학회.여행학연구.
부석현(1997).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과정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관광연구논총(2006).
한국관광공사(1996). 『생태관광 개발방향과 전망』.
등 다수 참고문헌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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