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아동중심 교육 사상 연구
해당 자료는 24페이지 중 8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4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 사상 연구

자료번호 p61402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9.07.27
페이지수 2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19******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
  • 교육현장에서는 아동중심 교육이 실현되는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Ⅱ.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1. 자연주의
  • 존 듀이의 교육사상, 진보주의
  • 교육사상 2. 교육방법 3. 교육과 사회 Ⅳ. 신교육 운동 (1) 신교육 운동의 등장배경 (2) 신교육 운동의 개념 및 의의 (3) 학교교육 내용의 개선활동 (4) 아동해방운동 (5) 학습지도법의 발달 (6) 지역사회학교 운동 (7) 기타 신교육 운동
  • 유아교육과정의 유형(아동중심교육과정/Bank-Street 프로그램/Distar 프로그램 중심으로)
  • 아동중심 교육과정 1. 철학적 기초 2. 아동중심에 대한 해석 3. 유형 4.프로그램 특징 5. 우리 나라에서의 아동중심교육과정을 표방하는 접근법 6.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 Bank-Street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연구 계기 3. 이 프로

소개글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 사상 연구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 2

Ⅱ.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 4
1. 자연주의 ……………………………………………………………… 4
가. 코메니우스 …………………………………………………… 4
나. 루소 …………………………………………………………… 5
2. 신인문주의 …………………………………………………………… 6
가. 페스탈로찌 …………………………………………………… 7
나. 헤르바르트 …………………………………………………… 8
다. 프뢰벨 ………………………………………………………… 9

Ⅲ.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 11
1. 교육관 ………………………………………………………………… 11
가. 교육의 목적 ………………………………………………… 11
나. 교육의 내용 ……………………………………………… 14
다. 교육의 방법 ……………………………………………… 17
2. 아동관 ………………………………………………………………… 22
3. 교사관 ………………………………………………………………… 25
가. 관찰자로서의 교사 ………………………………………… 25
나. 안내자로서의 교사 ………………………………………… 25
다. 연결자로서의 교사 ………………………………………… 26
라. 제안자로서의 교사 ………………………………………… 26
마. 중재자로서의 교사 ………………………………………… 27

Ⅳ. 결론 및 시사점 ……………………………………………………… 28
※ 참고문헌 …………………………………………………………… 32

본문내용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 사상 연구
기반으로 하여 미국의 교육 개혁 운동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또한 이론적인 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실험학교 등 직접 실천에 옮기기도 하였다. 이처럼 듀이는 미국의 교육 개혁 운동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단순히 미국 내에서 뿐만이 아니라 현대 교육사에 있어서 그가 차지하는 비중과 위상은 매우 크고 높다.
어떤 사상을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고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투철한 교육철학이 있어야 한다. 듀이는 그 교육철학이 바로 아동중심(child-centered)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해방 직후 그의 사상이 수입된 이래 교육정책의 수립에서 교육 현장의 수업에 이르기까지 그의 교육철학의 영향은 매우 지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동중심 교육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정작 교육현장에서는 아동중심 교육이 실현되는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2. 신인문주의
루소 이후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인간중심의 신인문주의 교육사상을 대표하는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으로 이어졌다. 따라서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영향을 미친 이들의 신인문주의 교육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 페스탈로찌
페스탈로찌(J. H. Pestalozzi, 1746~1827)는 루소와 마찬가지로 전통적 교육을 비판하고, 아동의 흥미와 욕구에 기초를 둔 교수법으로의 재구성을 주장하였다. 루소는 아동 본성에 대한 낭만적 이상주의 입장이었던 반면, 페스탈로찌는 낭만주의와 합리주의를 조화시킨 사상가로서, 과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규수(1996). 아동중심적 유아교육론. 서울 : 학지사.
Dewey(1996). 민주주의와 교육. (이홍우 역).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아동과 교육과정․경험과 교육. (박철홍 역). 서울 : 문음사.
신옥순(2005). 유아교육학개론. 서울 : 학지사.
Weber(2001). 유아교육 사상사. (이영석 역). 서울 : 교육과학사.
임한영(1969). 듀이의 교육사상의 연구, 서울 : 민중서림.
최한수(2000). 아동중심교육과 존 듀이. 서울 : 문음사.
김규수(1994). 프뢰벨과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에 관한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복순(1992). 듀이의 교육사상에 나타난 아동중심교육관 및 아동교육방법에 관한 고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영만(1992). John Dewey 실험학교의 교육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송도선(2005).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의 진의. 교육사상연구 제 16집.
전혜경(1997). J. Dewey의 아동중심교육사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 사상 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누리-아동문학-교사중심교육,아동중심교육
  • 누리-아동문학-교사중심교육,아동중심교육 누리-아동문학 레포트 * 교육은 루소 , 페스탈로치 , 프뢰벨 등을 거치는 동안에 전통적인 교사중심 또는 기성세대 중심의 교육에서 점차 아동중심 , 성장세대 중심 교육이 자리를 잡아 갔으며 현대에 있어서 듀이 , 몬테소리 , 니일 , 슈타이너 등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여기서 아동중심교육이어야하는지, 교사중심교육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비교하고 자신의 입장을 말하시오. 1. 서론 사람의 삶 가운데에서 그 무엇보다 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말에 이견을 낼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인류의 역사의 중심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교육
  • 아동중심의 교육과 교사 중심의 교육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비교하여 자신의 입장을 말하시오
  • Ⅰ서론 교육의 주요 목적은 그 사회의 필요나 시대상을 반영하게 마련이지만 역사적으로 교육은 사회 질서 및 인류의 문화적 측면에서 지식의 보존과 전달의 역할에 좀 더 충실해야 할 것이고 개인의 인격적 성숙 및 사회화의 관점에서라면 교육은 새로운 지식의 창조 및 관용을 좀 더 요구할 것이다. 이렇듯 교육의 목적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기존 사회 질서의 유지를 위한 기존 지식과 문화유산을 후대에 전달하기 위한 교육의 목적과 개개인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인적 지식 및 인격의 향상을 추구하는 다른 한편의 목적으로 나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세계화 시대를 사는 우리
  • 아동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아동중심 교육 사상가 분석
  • 아동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아동중심 교육 사상가 분석 Ⅰ. 서론 아동중심교육사상은 20세기 초, 전통적 교육의 권위에 도전하여 등장하게 된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전개양상의 일환으로 멀리는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헤르바르트 등의 맥락에서 이어져 온 것이다. 이러한 아동중심교육사상의 중심 내용은 아동의 흥미와 필요를 존중하고 학교교육이 아동의 문화적 배경과 아동발달단계에 근거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아동중심교육사상은 교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결정했던 전통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아동의 본성, 요구, 흥미를 존중하는 원리를 중심으
  •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
  •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전통적으로 교육은 아동에게 필요한 지식과 규범을 가르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고 아동에 대한 인식도 변화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기초하는 자발적 노력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교육의 효과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아동중심 교육의 뿌리는 18세기 자연주의 교육사상가인 루소로부터 시작되어 페스탈로찌, 프뢰벨을 거쳐 20세기에는 듀이, 니일, 엘렌케이로 이어진다. 19세기 후반에 이르러서야 정립된 공교육 제도는 형식은 어느 정도
  • [미술교육][통합][장애아동][아동중심][기능중심][창의성중심][열린미술교육][유아]통합미술교육, 장애아동미술교육, 아동중심미술교육, 기능중심미술교육, 창의성중심미술교육, 열린미술교육, 유아미술교육 분석
  • [미술교육][통합][장애아동][아동중심][기능중심][창의성중심][열린미술교육][유아]통합미술교육, 장애아동미술교육, 아동중심미술교육, 기능중심미술교육, 창의성중심미술교육, 열린미술교육, 유아미술교육 분석 Ⅰ. 통합미술교육 미술교육에 있어서 통합적 방법은 시대에 따라 다른 목적으로 전개되었다. 그것은 첫째, 미술이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사회와 통합되었던 것으로 이때의 미술은 개인적인 표현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사회적 의미를 갖게 된다. 이러한 방법은 영국에서 J. Ruskin(1819~1900)과 W. Maurice(1834~1896)의 미술과 공예운동, 그리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