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석사논문> 미술치료 중학생 학교부적응 자아존중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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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석사논문> 미술치료 중학생 학교부적응 자아존중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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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수논문] 2008 석사논문입니다.
<집단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중학생의 학교적응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논문쓰시기 힘드시죠....저도 깐깐한 교수님덕에 괜찮은 논문을 어렵게 습니다.ㅎㅎ..
양적 실험 연구(통계처리)이면서 질적분석(HTP분석)을 곁들인 논문입니다. ....어렵게 쓴 논문이라 함부로 팔기 싫었지만 좋은 일에 쓰려고 판매합니다, 많이 활용하세요 참고자료및 논문은 국내외 족히 ***사과박스로 두박스***는 됩니다........도움되시길...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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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청소년은 발달단계에서 볼 때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속해있다. 이 시기는 다른 어느 발달단계보다 변화가 가장 많을 뿐만 아니라 성취하여야 할 발달과제가 많아 여러 가지 적응상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청소년 문제는 인생에서 가장 예민한 감성대를 지닌 청소년들이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현상들에 대해 그들이 반응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감정과 행동에서 비롯된다고 보아야 한다(송정화, 2005).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기에 청소년기의 학교에서의 적응은 그들의 사회적응 정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학교환경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인성적 측면이 무시당하고 있는 상황이며 또래관계 형성과 사회성을 함양할 수 기회도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학교와 사회 안에서 부적응 학생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실제로 경찰청(2005)에서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학교 부적응 학생 중 학교생활이 ‘그저 그렇다’ 1,590명(50.9%), ‘학교가기가 싫다’ 716명(22.9%)으로 전체 학생 중 73.8%가 학교생활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백서(2004)에서는 전체 소년범죄 104,518명 중 학생범죄가 68,549명을 차지하여 학교교육의 병리현상을 잘 나타내고 있다. 즉, 청소년 문제는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 환경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청소년들이 학교생활 적응력이 낮고 자아존중감이 낮음으로써 야기된다고 할 수 있다.
신영숙(2002)은 학교부적응 학생들 대다수가 가정과 학교를 포함한 여러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심각한 이질감이나 열등감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능력의 저하로 학교교육과정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주어진 과업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없게 되어 가정과 학교, 친구간의 관계에서 소외와 좌절감이 더 가중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학교부적응이 학생들의 학업 중단 뿐 아니라 사회적 비행과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정서장애의 형태로 이어지는 것은 학교에서의 심각한 스트레스와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추이현(2002)은 학교생활에서 성공하지 못한 학생들일수록 자아존중감과 성취의욕이 낮아 학교생활에서 위축을 가져오는 반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학생들은 학교환경에서 자신들의 수행능력에 긍정적이면서도 분명한 평가를 하고, 결국 원만한 학교생활을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경우 학교생활태도의 변화와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여러 가지 청소년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자신이 존중받는 체험을 하는 것은 개인의 성장발달 및 인성형성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요인으로 부모, 친구, 형제, 교사 등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지를 꼽았다. 또한 사회적 관계망을 통해 얻게 되는 긍정적 경험과 지지가 아동의 자아존중과 대처전략을 증진시켜 적응행동과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전미향(1997)은 청소년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동료집단, 교우관계망을 활용한 방안들, 예를 들면 집단상담이나 비행 청소년을 위한 집단치료의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청소년들은 가족관계보다는 친구로부터 더 많은 만족을 추구하고, 부모의 기대보다는 친구의 요구와 지지가 더 우위를 차지하게 되며 같이 지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의 특성에 적합한 집단치료와 창조적 활동을 가장 잘 연결시키는 것이 집단미술치료라 할 수 있다. 특히 학교부적응 청소년에게 집단미술치료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해 줄 뿐만 아니라 미술 매체의 사용을 통해 자신감을 갖도록 해준다.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은 대체로 언어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고 감정 표현이 미숙하여 타인에 대한 심리적 억압으로 방어가 강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심리적 억압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비교적 저항감을 적게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미술치료는 미술활동을 통한 집단구성원들과의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언어를 표현하며,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고 스스로 지각, 수용을 하여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학교생활의 의미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미술치료는 청소년 자신의 내면적인 감정이나 갈등 등의 마음상태를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마음속에 응어리진 감정들을 쏟아내고 발산해 내는 능력이 있다(김동연, 1997).
이미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에서 오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으며(강세진, 2001; 양영숙, 200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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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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