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수련이 성장기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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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 수련이 성장기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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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0.07.03 등록일 201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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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과 심여를 들여서 작성한 자료이며

잘 참고 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서론
-목적
-방법

본론
-태권도 수련의 필요성
-신체 운동으로서 태권도
-맨몸투기로서의 태권도
-스포츠로서의 태권도
-교육수단으로서의 태권도
-태권도 수련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도덕, 예정교육을 담당할 새로운 효과적 대안으로서의 태권도

-결론

본문내용

태권도 수련이 성장기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오늘날 부모와 사회의 기대 속에서 많은 어린이들은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그것은 스포츠가 어린이들에게 사회적 질서와 가치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신체적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준다는 인식의 증대에서 비롯된다. 선행연구들은 스포츠 참여가 청소년들에게 유능감과 즐거움을 경험시키고 동료간의 사회적 비교작용을 통하여 자긍심과 자기 가치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Sonstroem, 1984; Roberts & Treasure, 1992). 예를 들면, 만 9-12세 연령층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어린이들은 운동선수(남자)이며, 만 8-10세의 연령층에서도 자긍심은 신체적 유능감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Roberts & Treasure, 1992). 오랜 기간의 스포츠 참여는 긍정적인 동료관계를 통해 높은 유능감과 자긍심 그리고 많은 사회적 성공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Evans, 1985). 특히, 스포츠 참여를 통하여 얻는 근력, 외모, 신체적 기술의 향상은 개인의 전반적인 자기 가치 또는 유능감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최재원, 강성구, 김영수, 2000).
최근, 시드니 올림픽에 이어 그리스 올림픽에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이제 세계의 스포츠로 발전한 태권도는 그 가치가 인정되어 국내외에서 더욱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성인들 보다 어린이들이 더 많이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다. 과거에 성인들이 주 대상이었던 태권도가 이제 어린이들로 그 대상이 바뀌게 된 이유 중에 하나는 태권도가 성장과정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많은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혜택을 주기 때문이다. 국내의 많은 연구자들은 태권도 수련이 성장기 어린이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강한경, 1996; 나광운, 1993; 서원식, 1998; 양대승, 이상철, 1994; 오기성, 2000). 그러나 이들 대부분의 연구가 어린이들의 신체적 또는 생리적 측면만을 취급하고 있다.
이렇게 어린이들의 유능감에 관한 많은 선행연구들은 Harter의 모델에 따라 유능감의 상관적, 결과적, 선행사적 요인에 관한 중요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질적 또는 양적인 발달적 접근에는 게을리 하였다. 어린이들의 유능감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역량과 관련된 성숙의 변화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어린이들이 성숙되어 감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유능감을 평가하는 과정들은 이에 상응하여 변화한다는 것이다. 또한, 활동 프로그램의 구조, 지도자행동, 훈련요구, 보상시스템과 같은 스포츠 환경이 어린이들의 유능감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유능성 지각은 어린이의 성격이나 사회성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특히 초등학교 아동들에 있어 중요시되고 있는 인성 교육적인 차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내포한다. 따라서 특정 스포츠 환경에서 신체적 성숙수준(경험)과 성별 그리고 연령 발달에 따라 어린이들의 유능감이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능감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여 태권도 수련이 어린이들의 성취행동을 결정하는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유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경력수준과 성별 및 연령에 따라 분석하는데 있으며 일선지도자들이 태권도를 지도함에 있어 태권도가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혜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나아가, 본 연구는 이러한 태권도 수련의 효과는 경력과 성별 그리고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Harter(1978)는 유능감 동기를 다양한 심리적 요인과 관련을 갖는 다차원적 동기로 보았다. 그에 의하면 유능감 인식은 특정과제 영역에 관련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부심의 정도로서 자신이 과제에 얼마나 정통하고 있느냐에 관한 판단이다. 특정과제를 수행하고 난 후 그 과제의 성취에 대한 자신의 공헌도가 크다고 판단하면 유능감은 강화된다. Harter에 의하면 개인은 인지적 영역, 사회적 영역, 그리고 신체적 영역에서 그 정도가 각기 다른 동기지향성, 지각된 유능감, 통제감을 가지고 숙달행동을 시도하며 숙달행동의 결과는 다시 유능감 동기의 각 차원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론적 모델을 증명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자들은 스포츠 관련 분야에서 유능감이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Weiss 와 Horn(1990)은 스포츠에서 유능감 동기의 중요성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자신의 유능감을 낮게 평가하는 사람들은 스포츠활동에의 참가를 도중에 그만두는 경향이 컸음을 보여주고 있다.
Harter(1982)는 특정활동영역에서 유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심리측정 이론에 따라 유능성 평가척도를 제작하였다. Harter의 유능감 동기이론을 바탕으로 심리측정

참고문헌

유진, 김종오 태권도 수련이 어린이들의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정세구, "태권도발전을 위한 제언",「계간 태권도」, 제69호(1989. 6. 여름). pp.99∼103.

이준구, "21세기 한국인의 사명",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문화의 세계화」, 1995. pp.309∼310.

서원식(1988). 태권도 교육이 초등학교 어린이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안정덕, 권판근, 공기준, 김진기, 최인용(1997). 아동기 태권도 수련이 자신감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제 35회.
안정덕(2000).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교 여학생의 능력감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 심리학회지, 11(2), 167-181.
양대승, 이상철(1994). 태권도의 수련이 아동기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 체육 대학교 체육연구소 논문집, 12(1), 103-110.
오기성(2000).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교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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