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관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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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관리에 관한 연구

자료번호 p677145
수정일 2010.07.31 등록일 2010.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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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효율적인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관리에 관한 연구자료입니다.

목차

[1] 부동산판매활동
1. 서 론
2. AIDA의 원리
3. 부동산의 판매과정
4. 고객유형의 분석
5. 부동산의 셀링포인트
6. 불만처리와 설득
7. 클로우징

[2] 부동산중개업 경영의 특징

[3] 부동산 광고
1. 가망고객의 발견방법
2. 부동산광고
3. 중개보조원 관리
4. 부동산중개윤리

[4] 부동산정보
1. 부동산정보의 의의
2. 부동산시장에서 부동산정보의 활용
3. 부동산시장 정보체계의 기능 및 효과
4. 부동산정보 제공매체

본문내용

효율적인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관리에 관한 연구
[1] 부동산판매활동
1. 서 론
중개대상물에 대한 조사․확인을 마친 중개업자는 중개활동에 임하게 된다. 중개업자는 중개의뢰인으로부터 중개대상물을 의뢰받고 그가 원하는 상대방을 찾아 거래계약을 체결해 주는 것을 주된 업무로 하므로, 중개업에는 반드시 고객과 중개대상물이 등장하게 된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고객과 중개대상물을 확보하였다 하더라도 그것을 계약으로 연결시키지 못하면 무의미한 것이다. 따라서 중개활동의 수행과정에 있어서는 고객을 인식하고 설득하여 계약체결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법 즉 판매술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2. AIDA의 원리
부동산중개에 있어서 AIDA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유익한데 이는 주목(Atten- tion), 흥미(Interest), 욕망(Desire), 행동(Action)의 영어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사람이 물건구입을 행할 때 심리적 발전단계를 표현한 것이다.
가령, 어떤 고객이 부동산의 새로운 특징을 발견하고 주목하게 되며, 다음에는 그것의 용법을 알고 흥미를 가지게 되고 다음에는 그런 분위기 속에서 욕망을 갖게 되고, 나중에는 사고 싶다는 마음의 결심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이 계약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AIDA의 각 단계에서 어떤 중개기법이 필요한 것인가를 고려해 두는 것이 좋다.
.
(1) 주목단계(Attention)
중개업자는 광고를 통하여 부동산의 특징과 개요를 요약, 설명함으로써 고객의 주목을 끈다.
(2) 흥미단계(Interest)
대상물에 대하여 관심을 갖기 시작한 고객은 중개업자의 설득에 의해 더욱 흥미를 지니게 된다. 중개업자는 대상물의 특징을 더욱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고객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구입하고자 하는 욕망을 이끌어 내도록 한다. 특히 현장 안내시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① 한 번에 너무 많은 물건을 안내하면 취득중개의뢰인은 육체와 눈의 피로 등으로 안내효과와 흥미가 떨어진다. 그러므로 중개업자가 2~3건 물건을 내정하고 손님으로 하여금 그를 수락하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이 좋다.
② 현장에 이르는 경로는 능률적효과적인 경로를 택하며 현장에 이르는 도중에 명승고적이나 유명인의 저택이 있으면 그 앞을 지나치면서 설명하여 그 지역사회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한다.
③ 주목단계만으로는 취득중개의뢰인의 흥미를 끌지 못하거나 약간의 흥미는 있더라도 구입을 위한 욕망에는 이르지 못한다.
④ 취득중개의뢰인은 가격의 합리성과 장래성을 의심하고, 소유권이 진정한가를 알고 싶어하며 또한 건물의 구조시공설계 등이 최신식 자재와 기술에 의한 것인지 궁금해 한다.
⑤ 현장안내에 있어 강조해야 할 중개물건의 특징을 구체적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인근 주민과 지역의 특성 등도 살펴둔다. 또한 취득중개의뢰인의 사회적 지위신분가족관계생활수준가구 등의 상황까지 미리 파악해 두는 것도 좋다.
⑥ 취득중개의뢰인이 중개업자의 설명을 들은 후에 흥미가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이 취득중개의뢰인이 약간의 흥미를 느끼기 시작할 때 중개업자의 중개활동은 매우 중요해 진다.
⑦ 중개물건과 유사한 거래 사례가 있으면 그 가격을 말해줌으로써 취득중개의뢰인에게 목적물의 가격에 대한 자신을 얻게 한다.
⑧ 취득중개의뢰인은 많은 금액을 지급해야 하므로 상품에 대하여 신중을 기한다. 그러므로 상품의 여러 가지 특징을 파악하기 전에는 쉽게 욕망을 느끼지 못한다.
(3) 욕망단계(Desire)
고객이 대상물의 어떤 점에 관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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