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분석을 활용한 자전거 이용자 목적별 서비스특성 비교연구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IPA분석을 활용한 자전거 이용자 목적별 서비스특성 비교연구

자료번호 p706025
수정일 2011.02.17 등록일 2011.02.17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tr*****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최근 고유가로 인한 에너지 절약과 주 5일제 시행에 따라 정부(환경부, 행정자치부 등)에서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해안일주 순환도로 건설 등 적극적인 정책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자 유형(출퇴근 및 등교, 레저)을 구분하고, 서비스 평가 항목을 개발한 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을 통하여 현재 제공되고 있는 자전거 이용자 유형별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종합적인 측면의 IPA 분석결과 유형1(통근/통학)은 정책측면, 유형2(레저)는 정책과 운행시설측면에서 중점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자전거 관련 정책(인센티브, 보험, 교육, 법)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측정지표별 IPA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유형1(통근/통학)의 경우 운행환경(연계시스템), 운행시설(정비/휴게시설과 안전시설), 정책(인센티브, 안전교육제도), 유형2(레저)의 경우 운행환경(연계시스템과 전용도로), 운행시설(정비/휴게시설과 표지판, 안전시설), 정책(인센티브, 관련보험제도, 안전교육제도)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중점개선, 개선요망(통근통학, 레저 이용자 모두 개선요구)사항으로는 정비/휴게시설, 인센티브, 안전교육제도에 대한 개선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자전거 이용자의 특성(통근통학목적, 레저목적)에 따라 다양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제한적인 예산을 기준으로 시설 개선시 두 가지 유형을 모두 시급히 요구를 하는 중점개선항목과 개선요망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시설개선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자 유형(출퇴근 및 등교, 레저)을 구분하고, 서비스 평가 항목을 개발한 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을 통하여 현재 제공되고 있는 자전거 도로 이용자 유형별 서비스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향후 자전거 도로의 개선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의 이용자 유형별 서비스의 특성분석을 위해 다양한 분석방법을 구상하고 체계화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연구의 주요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첫째, 국내외 자전거 관련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평가지표의 한계점과 분석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둘째, 자전거 관련 선행연구 논문에서 착안한 내용들을 토대로 평가항목과 그에 따른 평가지표를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설문문항을 결정하였다.
셋째, 평가항목의 적절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수행하였다.
넷째, 자전거 이용자들의 유형에 따른 차별화된
Ⅱ. 자전거 관련 선행연구 및 방법 검토
1. 선행연구 검토 결과
1995년 법규제정이후 교통문제와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각 시도에서는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과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최근 고유가로 인한 에너지 절약시책과 건강한 생활을 위한 걷기, 자전거 이용하기 등 웰빙(Well-Being)문화가 형성되면서 사람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연구가 보다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1995년 이후 영천시, 상주시, 대구시, 부산시 등 각 시도별로 지역특성에 맞는 자전거 활성화 방안에 대해 연구해 왔다.
원창묵(2000)의 연구는 원주시를 사례로 중소도시의 자전거도로 설치 방안을 제시하였다. 자전거 교통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기존 자전거도로정비의 문제점과 자전거돌 정비유형의 선택, 각 도로폭원별 자전거도로의 설치방법을 포함한 자전거도로 설치 방안을 위주로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정현(2000) 박종렬(2007)의 연구의 내용을 재구성함.
은 부산시 자전거 이용실태 분석을 통한 부산의 특성을 고려한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 자전거 도로망 정비, 유형별 이용증대 방안강구,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추진, 주체별 역할분담을 통한 활성화 방안, 관련법 제도개선 등 개선방

참고문헌

1. 원창묵(2000) 구중소도시 자전거도로 설치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신희철․이지영(2006) 자전거 교통으로 지속가능한 교통인프라 그린 르네상스 구축, 월간교통 제41권 6호.
3. 이재영(2004) 자전거전요도로 타당성 및 구축방안연구, 대전발전연구원.
4. 김태호․도화용․원제무(2008) M-IPA분석을 이용한 버스서비스지표 개발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1호,
5. 김태호․고준호․원제무(2008) 변형된 IPA 분석기법을 활용한 도시부 도로 서비스 질 평가”,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 10권 제2호,
6. 박노경(2002), 지하철 이용자의 자전거 환승모형,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박종렬(2007), 자전거 도로개선을 통한 자전거 이용활성화 방안에 관한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박정수․김태호․윤상훈․배기목(2007) IPA 분석을 이용한 지하철 이용자 서비스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 10권 4호,
9. 이정헌(2000), 부산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연구, 부산발전연구원.
10. 정웅기(2003), 대구시 자전거도로 정비 및 이용활성화 방안, 대구경북개발연구원.
11. 하승우․이은진․오윤표(2007), 부산광역시 자전거도로 정비방안에 관한 연구, 교통학회 부산지회 2007년 학술발표논문집.
12. 홍석기(2009), 시민의 자전거 이용문화, 어떻게 활성화 할 것인가?, SDI정책리포트 제54호.
13. Martilla, J, James J(1997)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IPA분석을 활용한 자전거 이용자 목적별 서비스특성 비교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효과적인 SLA기반 서비스수준관리
  • 효과적인 SLA기반 서비스수준관리 IT 지원 조직들은 비즈니스의 IT 운영 의존도가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품질 개선 및 비용절감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으나 IT운영의 개선을 위한 뚜렷한 참조 모델이 없었음 어느 담당부서,담당자와 연락해야 될지 모르겠다 여러 군데 전화했는데 모두들 자기 문제가 아니라고 한다 고객에게 신속한 해결이 필요하나 언제 해결될지 몰라 답답하다 현재 처리 진행사항을 알 수가 없고 결과에 대한 답변도 없다 장애원인파악 및 사후대책에 대한 IT부서와 공유체계가 없다 접수자들이 불친절하다 IT 서비스 수준이 떨어졌다고 사업부서에서 불평하는데
  • ITIL_ITSM Service Delivery 서비스 수준관리, 재무관리, 연속성관리
  • ITIL_ITSM Service Delivery 서비스 수준관리, 재무관리, 연속성관리 IT 서비스수준에 대한 합의, 모니터링, 리포팅 및 서비스 개선 활동과 같은 반복적인 SLM프로세스를 통하여 IT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개선 To maintain and gradually improve business aligned IT service quality, through a constant cycle of Defining Agreeing Monitoring Reporting Reviewing IT service achievements and through
  • [사회복지][사회복지서비스][사회복지사제도][사회복지사][사회복지정책][사회복지체계][사회복지개혁]사회복지와 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과 수준을 통해 본 사회복지사제도의 개선방안 분석(사회복지정책)
  • [사회복지][사회복지서비스][사회복지사제도][사회복지사][사회복지정책][사회복지체계][사회복지개혁]사회복지와 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과 수준을 통해 본 사회복지사제도의 개선방안 분석(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사업은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이 중요시되기 이전에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잠재력에 대한 가치가 우선적이라야 한다. 이러한 원칙으로 볼 때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 수행해 오던 대규모 시설사업이나 금전급부를 주로하는 서비스만으로는 이러한 가치들이 발붙일 곳이 없었다. 따라서 이제 우리도 선진국의 경험을 본받아 점차 재택서비스에로 사회복지서비스의 방향을 돌림으로써 사
  • 기상 관측 및 예보, 지진 예측 관련-기상 업무, 기상 서비스, 기상 및 지진 기술수준, 국내, 세계 및 국제기구(WMO, IPCC, GEOSS) 동향
  • ○ 기상업무 지원 과제 — 세계수준 인력의 개발, 가치부여, 유지 — 전지구 환경 관측과 데이터 관리의 통합 —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 고객에 대한 기상 서비스 교육과 홍보 강화 (의사결정자, 청소년 등; 환경교육 포함) — 국제활동 선도 ○ 중기 전략 계획(5년)을 수립하여 기상업무의 계획, 프로그램화, 예산 편성․집행을 총체적으로 연계. 전략목표의 수행측정을 위해 정량적 지표(예보 정확도 등)를 설정 추적 ○ 2005-2010년의 전략 목표는 기후, 기
  • 서비스의 기본자세와 요구수준 분석
  • 서비스의 기본자세와 요구수준 분석 1. 서비스란? 서비스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참으로 힘들다. 어느 식당을 가리키며 '서비스가 참 좋다'라는 평가를 내린다면 평가하는 사람의 가치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막상 서비스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받으면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기가 결코 쉽지 않다. 필자가 강의를 하는 도중 식당 경영주나 종사자들에게 이런 질문을 하면 혹자는 친절이라는 답을 하기도 하고, 직원의 밝은 미소를 지적하는 이도 있는가 하면 고객을 향한 배려라는 대답을 하기도 한다. 물론 서비스가 무엇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이는 없다. 그러나 한마디로 정의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