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중저가관광호텔 체인화 전략에 관한 연구
해당 자료는 18페이지 중 6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8
  • 프리미엄

[졸업논문]중저가관광호텔 체인화 전략에 관한 연구

자료번호 p881819
수정일 2013.03.03 등록일 2012.04.20
페이지수 1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s*****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호텔경영)고객의 호텔선정에 영향을 미치는요인
  • 호텔을 결정하는 특수성 Ⅲ. 관광수요자들의 입장에서 호텔선택의 내부적 요인 1. 가격요인으로 인한 중저가 호텔 선호성향 2 지리적 위치 3. 외국 관광객 수요에서 일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 4. 인터넷 예약 시스템 및 서비스 Ⅳ. 호텔
  • [마케팅]이비스 호텔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연구 과정 2-1. 아코르 그룹 개요 2-2. 이비스 호텔 소개 1) 개장일 및 위치 2) 규모 3) 조직도 4) 시설 3. 선행연구 - 중저가 호텔의 개념 및 마케팅 전략 1) 중저가호텔의 개념 2) 중저가관광호텔의 특성 3) 중저가호텔의 경
  • HOTEL 아웃소싱의 현황과 효과적 운영
  • 연구의 내용 ­­­­­­­­­­­­­­­­­­­­­­­­­­­­­­­­­­­­­­­­­­­­­­­­­­­­­­­­­­­­­­­­­­­­­­­­­­­­­­­­­4 Ⅱ. 호텔아웃소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아웃소싱의 역사 및 배경 ­­­­­­­­­­­­­­­­­­­­­­­

소개글

교수님께 지도받고 통과된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중저가관광호텔의 개념
2. 중저가관광호텔의 경영특성
3. 중저가관광호텔 체인의 형태

Ⅲ. 중저가관광호텔의 현황 및 문제점
1. 중저관광호텔의 현황
2. 중저관광호텔 경영의 문제점

Ⅳ. 중저가관광호텔 체인화 전략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졸업논문]중저가관광호텔 체인화 전략에 관한 연구
Ⅰ. 서론

문화관광부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김포공항 안내소에 월평균 700여명의 외국인이 숙박비를 절약하려고 중저가호텔에 대한 문의를 해 오고 있지만, 우리 나라에 온 외국인들이 중저가호텔을 찾으면 거의 없고, 있어도 수준 이하라 몹시 불편하여 어쩔 수 없이 비싼 요금을 지불하고 특급호텔에 묵는다고 한다(여행신문, 2008. 12. 24). 외국인이 묵는 호텔이라고 해서 모든 시설이며 서비스 수준이 최상일 필요는 없다. 그들 중 많은 수가 적절한 가격과 그에 맞는 시설과 서비스를 기대한다. 그러면서 언어소통에 불편함이 없고 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업무연락 등이 가능하면 된다(여행비지니스, 2008. 3.).
따라서 향후 2013년 아시안게임 및 각종 스포츠 대회 등 대형이벤트 개최를 앞두고 부족한 숙박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수준 있는 편의성과 서비스 수준에 있어 국제적으로 손색이 없는 중저가관광호텔의 확산은 매우 시급한 문제이다.
현재, 국내 중저가호텔들이 저렴한 객실가로 영업을 하고 있으나, 호텔이용가치의 또 다른 기준인 표준화된 상품과 서비스가 없는 실정이다. 국내 특급호텔들이 호텔사업의 초기부터 호텔운영의 선진기법을 보유한 체인호텔과의 위탁운영계약 및 프랜차이징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통하여 원활한 마케팅전략수립과 선진 노하우를 쌓아왔던 현실을 감안할 때, 기존 중저가효텔의 제인화 개발의 필요성은 매우높다고 할 수 있다(조의영, 2003: 3)
중저가관광호텔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호텔 체인화 사업은 최신의 경영정보를 교환하면서 호텔산업의 흐름을 호텔 경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질 수 있다. 호텔들이 지역적으로 원거리에 떨어져 위치하고 있지만 호텔의 주변환경과 시장의 목표 등이 상황적으로 유사하다면 경영의 기법과 노하우(know -how)를 전수 또는 이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 상황에서는 중간 역할을 할 수 있는 체인화 사업의 매체 즉, 체인화 사업 본부가 있어야 가능하다.
또한 중저가관광호텔 체인화로 특급호텔에 편중되어 있는 호텔 시장의 판도를 중저가 호텔시장으로 확대시킬 수 있는 체인화 사업에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는 상기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국내 중저가 호텔의 체인화 전략에 관한 연구로서 이론적 고찰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의 중저가 호텔의 이론을 고찰한 후 국내의 중저가 호텔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중저가호텔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체인화를 적용시켜 중저가호텔의 체인화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석면(2000), 호텔경영론, 기문사
성기만(1999), 호텔경영과 계약, 서광문화사
오경택(2005), 중저가 호텔 체인화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열(1995. 11. 19), “세계중간급호텔들 한국침공”, 뉴스플러서
이주형(2000), “중저가호텔의 사례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7호, 관광경영학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1998. 5), 기술도입․수출현황.
한금희․이시우.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2호, 관광경영학회
Hotel & Restaurant(2000. 7), (주)에이치알,
Hotel & Restaurant(2001. 4), (주)에이치알
Mariott, J. W.외 1명(1999), 메리어트의 서비스 정신, 세종문화사
Smith, Christine and Paul Jenner(1995), "Hard budget hotels in France", Travel & Tourism Analyst, No. 4, p.6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졸업논문]중저가관광호텔 체인화 전략에 관한 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라스베가스 호텔 (호텔산업 관광호텔 호텔관광 관광산업 카지노 관광 호텔
  • 라스베가스 호텔 (호텔산업 관광호텔 호텔관광 관광산업 카지노 관광 호텔 Ⅰ서론 라스베가스를 흔히 도박의 도시라고 하는데 그곳에 존재하고 있는 라스베가스 호텔들은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까? 수업시간에 라스베가스는 컨벤션이 발달하였는데 컴덱스 같은 대형 컨벤션시 그 많은 사람들을 수용할 숙박시설이 라스베가스 외에는 존재하지 않고 대형중장비를 전시할 수 있는 컨벤션 시설이 라스베가스뿐이라고 말씀하신 것에 착안하여 라스베가스 호텔의 컨벤션에 초점을 맞춰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도박의 이미지가 아닌 가족 단위의 관광객들이 선호할 수 있도록 라스베가스를 탈바꿈
  • 중저가관광호텔 경영형태에 관한 연구
  • 중저가관광호텔 경영형태에 관한 연구 민족적 대축제이며, 21세기 관광한국의 위상을 재정립할 수 있는 메가이벤트-월드컵이 2년 남짓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월드컵을 유치할 당시인 1997년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숙박수요 충족방안과 교통문제에 있어서 뚜렷한 해결방안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폭발적으로 증가할 교통수요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범국민적인 승용차 5부제를 대안으로 하여 국민적 단결을 끌어낸다면 월드컵 기간 내에는 일시적인 대책이 될 수 있겠으나, 2002년 월드컵대회시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약 95,000실에 대해서는 마땅한
  • 카지노와 컨벤션산업의 현황과 과제(광광산업 광광 호텔 관광호텔 호텔산업
  • 카지노와 컨벤션산업의 현황과 과제(광광산업 광광 호텔 관광호텔 호텔산업 우리나라 카지노 산업은 1960년대 경제개발을 위해 외화획득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던 시기에 처음으로 허용 되었으며 그 후 사업체수나 영업규모 등이 크게 증가 하였다. 1980년대 와 90년대초 신규허가의 완화로 카지노 시설이 늘어나기는했으나 그동안 우리나라는 카지노 산업이 갖는 부정적 이미지로 인하여 가급적 최소의 사업범위만을 허용하는 한편 내국인의 출입을 엄격히 제한해왔다. 하지만 IMF를 겪는과 동시에 외화 획득이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면서 정부는 관광산업을 21C 핵심서비스 산업으로 인식
  •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의 정보시스템 (관광 관광산업 호텔산업 관광호텔 호텔관광
  •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의 정보시스템 (관광 관광산업 호텔산업 관광호텔 호텔관광 1988년 5월 설립된 그랜드 힐튼서울 호텔은 서울 시청에서 서북향으로 7km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호텔 뒤편에 백련산이 자리하고 있어 도심에서 보기 드물게 맑은 공기와 수려한 경관을 자랑한다.운영의 효율을 향상시키고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보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국제호텔회사의 표본이 바로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이다. 13개 호텔(북미 4개, 유럽 4개, 아시아 5개)을 가진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은 상류층과 상용여행자를 대상으로 한 호화호텔이다. 정보기술을 사용하는데 두 가지
  • 워커힐의 마케팅계획 수립(관광호텔 호텔관광 관광 호텔 관광경영 마케팅전략
  • 워커힐의 마케팅계획 수립(관광호텔 호텔관광 관광 호텔 관광경영 마케팅전략 세계화와 개방화의 물결이 더욱 거세어진 21c에 관광 산업의 중추산업이라 할 수 있는 호텔산업의 경쟁 역시 더욱 심화되고 있어 우리나라 호텔산업도 각고의 고객유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앞으로 세계 호텔산업을 예측해보면 국제관광객은 크게 늘어나게 되고 이에 따라 고객의 요구사항도 다양화될 것이다. 그리고 경쟁업체도 한 국가 및 지역에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세계의 호텔들과 경쟁하는 세계 속의 호텔로 자리매김해야만 호텔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호텔이 단지 편의 시설과 최신의 장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