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3C) 청소년교육시설방문하여 사회성계발에 중요성을 논하고 평가하시오0k - 서울 청소년 수련관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청소년지도방법론3C) 청소년교육시설방문하여 사회성계발에 중요성을 논하고 평가하시오0k - 서울 청소년 수련관

자료번호 r1141511
수정일 2012.10.12 등록일 2012.10.12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지도방법론3C)청소년교육시설방문하여사회성계발에중요성을논하고평가하시오0k

청소년교육과청소년지도방법론3C형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사회성계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사회성계발의 중요성을 논하고(15점),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회성계발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시오(15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서울 청소년 수련관 소개

2. 청소년 사회성개발지도의 본질과 중요성
1) 청소년 사회성개발활동 일시
2) 세부 운영 내역
2) 사회성개발의 의미
3) 청소년 사회성개발의 중요성
4) 청소년 사회성개발프로그램의 목적
5) 청소년 사회성개발프로그램 목적

3. 청소년 수련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회성개발지도지도방법의 제시 평가
1) 사회성개발활동
2) 공동체 활동
3) 사회성계발 체험활동
4) 사회성계발교육의 효과
5) 사회성계발활동의 지도방법제시
6) 방문한 교육기관과 일시, 면담한 자의 성명과 연락처를 과제물 보고서 끝에 기록.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3C) 청소년교육시설방문하여 사회성계발에 중요성을 논하고 평가하시오0k - 서울 청소년 수련관
Ⅰ. 서 론

 청소년기는 푸른 나무처럼 무성하게 자랄 수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니기 때문에 청소년이라고 부른다.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학교는 학생의 재능과 잠재력을 계발, 육성하는 교육을 실현하지 못하고 오직 대학 진학에 목표를 둔 학부모의 욕구에 얽매어 지식 암기 위주의 경쟁으로 치달아 왔으며, 지혜를 가르치기보다는 지식의 주입만을 강요하여 왔다. 이에 따른 스트레스가 극에 달하여, 학교폭력, 왕따가 비일비재하고 일어나고 있으며, 교사폭력에 다른 교실붕괴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다. 이는 곧 올바른 인성교육의 부재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결국, 학생들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윤리를 익히지 못하고 경쟁과 서열만이 중시되는 홀로 뛰기에 길들여져 있어 전인적인 인간으로 육성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따른 청소년의 올바른 심성계발의 필요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사회성계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사회성계발의 중요성을 논하고,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회성계발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서울 청소년 수련관 소개

 청소년은 우리나라 장래를 이끌어 나갈 소중한 재원이다. 그런데 요즘 청소년들은 입시지옥으로 인하여 그들의 꿈과 이상을 제대로 펼치지 못하고 정신적인 고통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실정이다.
. 따라서 학교 외에서 그들이 입시지옥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해소하고, 인성적인 면과 감성적인 면을 부각시켜, 심신을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장소인 청소년 수련원을 방문하게 되었다. 필자가 방문한 곳은 서울특별시 중구 수표동 위치한 서울 청소년 수련관이다. 1970년대 국내 최초로 개원한 곳으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균형 있는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수련활동을 수행하여 우리의 청소년들이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함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사단법인한국청소년육성회는 범정부차원의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1964. 9. 11 대통령령 제1932호)에 연

참고문헌

서울청소년수련관 www.youthc.or.kr/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소년지도방법론3C) 청소년교육시설방문하여 사회성계발에 중요성을 논하고 평가하시오0k - 서울 청소년 수련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청소년지도방법론/청소년의 역량개발적 접근에서 청소년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논증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청소년지도방법론/청소년의 역량개발적 접근에서 청소년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논증하시오. Ι. 서론 우리나라는 점차 고령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통계청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2019년 기준 0.92명으로 떨어진 상태이며, 2020년 기준 고령인구비율은 15.7%이며 노령화지수 유소년 100명당 노령인구이다. 는 129명으로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게다가 남녀간의 젠더갈등이 점차 격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상황은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청소년지도방법론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청소년지도방법론 목차 1.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5점) 동기유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 ) 성향은 행동 또는 결과의 원인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의미하고, 이 때 지각된 원인을 ( )(이)라고 한다. 2. 노르트하우스가 제시한 청소년지도자의 윤리적 리더십 다섯 가지 원리 중 괄호에 들어갈 내용은? (5점) 첫째,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을 존중해야 한다. 둘째,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에게 봉사해야 한다. 셋째, (
  • [청소년지도방법론 3학년] 1.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5점)
  • [청소년지도방법론 3학년] 1.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5점) 7. 20명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하려고 한다. 여러분이 이들을 지도해야 하는 청소년지도자라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그 원리와 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40점) 1) 청소년 자원봉사자의 교육 자원봉사자의 교육은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하고, 개인적 성장을 위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오늘날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수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그것은 학습 대상자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고 거기
  • 2020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0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의의와 원리 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적 이해 (1) 청소년지도의 정의 ① 당위성 차원의 규범적 정의: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인격체로서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본성 실현 및 잠재력 개발을 조력하는 일련의 과정 ② 결과 획득 차원의 기능적 정의: 청소년의 사회적응과 대인관계 개선, 사회공동체의식을 함양하도록 하는 과정 ③ 방법적 차원의 조작적 기능: 청소년요구 분석ㆍ지도목표 설정ㆍ체계적인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ㆍ청소년에 대한 프로그램의 실시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하는 전문지도
  • 방송통신대학교/청소년교육과/청소년진로지도 및 상담/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중 관심이 있는 2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각각의 이론의 개요, 주요 내용,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 등을 기술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청소년교육과/청소년진로지도 및 상담/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중 관심이 있는 2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각각의 이론의 개요, 주요 내용,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 등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은 미래의 동량으로, 그들이 사회에 나가기 전까지 많은 것을 알려주고, 느끼게 해야 한다. 그들이 공부만을 잘하는 것이 아닌, 인성도 갖추고 적성도 찾아 새로운 길을 떠날 수 있게 준비해줘야 한다. 특히 청소년 시기는 감정기복이 심하고,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