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1.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부조리를 택해 내용과 해결 방안에 대해 주체적으로 논술 & 2. 종교와 관련하여 내가 살아오면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자신의 종교관을 논술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세상읽기와 논술] 1.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부조리를 택해 내용과 해결 방안에 대해 주체적으로 논술 & 2. 종교와 관련하여 내가 살아오면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자신의 종교관을 논술

자료번호 r1249025
수정일 2015.03.30 등록일 2013.12.02
학과(학년) 전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e****** 가격 1,6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13 학년도 ( 1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1.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부조리 한 가지를 택해 그 내용과 해결 방안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서 주체적으로 논술하시오.
2. 종교와 관련하여 내가 살아오면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자신의 종교관을 논술하시오.

과제물 시험 만점을 받은 과제물 입니다.

목차

→성범죄 자와 사회부조리………………1p
-성범죄피해자와 성범죄자의 인권

→나의종교관………………………………3p

본문내용

[세상읽기와 논술] 1.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부조리를 택해 내용과 해결 방안에 대해 주체적으로 논술 & 2. 종교와 관련하여 내가 살아오면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자신의 종교관을 논술
→성범죄 자와 사회부조리
-성범죄피해자와 성범죄자의 인권
얼마 전 방영되었던 `보고싶다` 라는 드라마에서 극중 주인공은 어린 시절 성폭행을 당했고 시간이 지난 후에도 그 기억 속에서 고통스러워하였고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과 주변 사람들 까지도 고통스러워해야 만 했다. 드라마가 아니라 현실 속에서의 피해자들은 더욱더 큰 고통과 두려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지난 2008년 발생한 나영이 사건으로 여덟 살 나영이가 성폭행으로 평생 장애를 안고 살도록 만든 것은 전과 17범 범인만이 아니다. 2006년 서울 용산 초등생 피살, 2007년 제주 초등생 피살, 혜진·예슬양 실종·피살 등 해마다 끔찍한 사건이 이어지고 있는데도 우리 사회는 그때만 대책을 만든다고 부산을 떨다 말았다.




≪ … 중 략 … ≫




→나의종교관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는 수많은 종교가 있다. 하지만 나는 이제까지 종교 그 자체와 나의 종교관에 대해 진지한 생각을 해본 적이 거의 없다. 가족 중에도 종교를 믿는 분은 불교를 믿는 어머니뿐이기 때문에 나는 종교와 별개로 삶을 살아왔다고 생각했으며 성직자들이나 TV에 나오는 종교를 강하게 믿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그저 이상한 기분만 들기만 하였다. 하지만 이번 리포트 과제를 계기로 나의 지나온 삶과, 종교의 경험, 정신적인 부분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켜보면 나의 첫 공식적 종교 경험은 어린 시절 엄마를 따라 다녔던 절에서 시작 될 것이다. 그때는 아직 어렸고 종교에 대한 개념이 없었던 때라서 엄마를 따라 다니면서 맛있는 것을 먹을 수 있어서 마냥 좋았던 것 같다.
조금 자라면서는 큰 이모가 믿는 기독교를 보면서 기독교에 대한 거부감이 들기 시작 했던 것 같다. 너무나 강한 믿음이 주변 사람들이 나 가족들에게 거부감을 들게 만들었던 것 같고 어린 나에게도 영향을 미쳤던 것 같다. 부모님이 여행을 무척 좋아 하셔서 어린 시절에 여행을 많이 다녔는데 여행을 갈 때 마다 불교를 믿는 엄마의 영향으로 절에는 꼭들리게 되었는데 절에 들릴 때마다 절이 대부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세상읽기와 논술] 1.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부조리를 택해 내용과 해결 방안에 대해 주체적으로 논술 & 2. 종교와 관련하여 내가 살아오면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자신의 종교관을 논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 1. 논술의 기본 성격 1) 기본성격 ① 논술이란 용어는 모든 글씨기를 다 아울러 말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방식이 글쓰기, 비판적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를 가리키는 말임 ② 논술은 논리적 글쓰기라고 부르고, 그중에서도 비판적 글쓰기라는 표현을 쓰기도 함 ③ 논증적 글쓰기는 설득을 겨냥하는 글쓰기임 2. 논술의 정의 1) 정의 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글쓰기임 3. 논증과 논술 1) 논술 ① 논술의 가장 기본적 규정은 논증적 글쓰기임 ② 논술에
  • 방송통신대_세상읽기와논술_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방송통신대_세상읽기와논술_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비판의 개요와 유형 반박이 욕하고 나무라는 것이라면 비판은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좋은 점과 문제가 되는 점은 무엇인지를 함께 검토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적 평가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먼저 자기 입장에서 평가하는 방식은 두 개의 입장 중 어떤 것이 타당한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관점은 제3자의 관점에서 요지를 밝히고 견해를 비판하는 방법이다. 2. 비판적 평가 1단계 비판적 평가의 1단
  • 2022년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세상읽기와논술
  • 2022년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세상읽기와논술 2022년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 요약 서술 1) 비판적 평가의 기초 비판적 평가의 경우 글의 약점을 찾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옳고 그름과 그 의의와 한계를 명확히 정의하는 작업으로 볼 수 있다. 비판적 평가는 글의 정확성을 명확히 하고 그 중요성과 한계를 정의한다고 말할 수 있다. 비판적 평가의 유형은 주관적인 의견에 기초하여 평가하는 유형과 특정 관점에서 평가하는 유형으로 나눌 수
  • 세상읽기와논술_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세상읽기와논술_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비판적 사고와 논술 논술은 단순한 글쓰기가 아니고 사고능력이 중요한데 논술 고사는 글재주가 아니라 대학 수학 능력이 있는지 즉 사고 능력으로 분석적 이해, 비판적 평가, 창의적 적용을 통해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표현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분석적 이해는 논제나 제시문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적 평가는 반박과 다르게 의의와 한계, 장단점 등을 제시하면서 상대방을 인정하되 가능한 다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세상읽기와논술 기말과제
  • 세상읽기와논술 기말과제 1. 자료적 오류 자료적 오류의 하위 요소는 크게 다섯 가지의 하위 오류로 나눌 수 있다. 합성의 오류는 총합의 성질과 부분의 성질이 같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오류를 뜻한다. 예를 들자면, 우리 회사가 뛰어난 실력을 가졌다고 말할 때, 우리 회사의 사람들 모두 뛰어난 실력을 가졌다라고 말하는 것을 뜻한다. 마치 지나친 일반화의 오류와 비슷한 특성을 보인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