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제학3공통형) 국내에서 과점시장형태업종 중 하나선정-SK텔레콤-하여 해당과점시장에 소속된 각기업의 시장점유현황업계 1위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0K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기업경제학3공통형) 국내에서 과점시장형태업종 중 하나선정-SK텔레콤-하여 해당과점시장에 소속된 각기업의 시장점유현황업계 1위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0K

자료번호 r1267029
수정일 2018.03.22 등록일 2014.03.25
학과(학년) 경제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기업경제학3공통형) 국내에서 과점시장형태업종 중 하나선정-SK텔레콤-하여 해당과점시장에 소속된 각기업의 시장점유현황업계 1위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0K

경제학과 기업경제학3공통형

국내에서 과점시장 형태를 띠고 있는 업종 중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분석하시오.
해당 과점시장에 소속된 각 기업의 시장점유 현황 및 점유율 업계 1위 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독점시장과 과점시장의 구분
1) 독점시장
2) 과점시장
2. 해당 과점시장에 소속된 각 기업의 시장점유 현황 설명 - 이동통신회사
1) 이동통신회사의 소개
(1) SK텔레콤
(2) KT
(3) LG텔레콤
2) 이동통신회사 각 기업의 시장점유 현황
3. 점유율 업계 1위 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 - SK텔레콤
1) SK텔레콤의 성장과정
2) SK텔레콤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SK텔레콤의 차별화된 경쟁력
4) SK텔레콤의 차별화된 성공요인
4. 해당 과점시장에서의 적발된 다양한 담합 사례 및 처벌 수준
1) 휴대폰 보조금 ‘꼼수’에 과징금 453억원
2) KT-LGU+, 영업정지 시작 SKT만 판매
3) 보조금 58만원씩 뿌려…LGU+·SKT 본보기 처벌
5. 담합의 결과에 대한 평가
6. 시사점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기업경제학3공통형) 국내에서 과점시장형태업종 중 하나선정-SK텔레콤-하여 해당과점시장에 소속된 각기업의 시장점유현황업계 1위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0K
Ⅰ. 서 론
현대인 생활 필수품 중의 하나가 스마트 폰이다. 필자도 24시간을 스마트폰과 같이 생활하고 있다. 스마트폰 사랑은 지하철을 타면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만만치 않는 요금 부담을 안고 샀든 주변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다. 실제로 출퇴근길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도 열심히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이들이 자주 눈에 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거나 교양서적을 읽는다. 또한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기도 하며 게임도 즐긴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행동을 하는 듯 보이지만 각기 다른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몇 년전만 해도 영화 티켓을 예매하려면 집이나 PC방 컴퓨터 앞에 앉아야 했다. 지금은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예매할 수 있다. 티켓 예매 뿐이 아니다.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예전에는 생각도 못했던 일들이 가능해졌다. 약속장소를 물색하는 방법부터 약속장소를 찾아가는 방법, 교통체증을 피하는 방법, 뉴스를 접하는 방법, 지인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 등이 모두 달라졌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고, 이전보다 스마트폰의 구입 조건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게 되면서 이제는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 다수가 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이 소수가 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스마트폰 가입자가 2000만을 넘어 3000만을 향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전반적으로 생활이 편리해졌다는 의견이 많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고객 유치 전쟁으로 인하여 이동통신 3사간에 물밑경쟁이 치열하여 영업정지가지 당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였다.
이 장에서는 국내에서 과점시장 형태를 띠고 있는 업종(대표적인 예로 자동차, 이동통신, 정유, 항공, 전자제품, 맥주 등이 있음) 중 하나를 선정-SK텔레콤-하여 다음에 대해 분석하기로 하자.
.
Ⅱ. 본 론
1. 독점시장과 과점시장의 구분
1) 독점시장
한 상품의 공급이 하나의 기업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시장 형태. 이 단일기업을 독점기업이라 하고 독점기업이 공급하는 재화나 용역을 독점상품이라 한다. 독점시장의 예로는 전력 서비스를 생산하는 전력사업, 식수를 생산하는 상수도사업 등을 들 수 있다. 독점기업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철도 · 상하수도 등의 공기업으로 엄청난 투자자금이 소요되고, 필요성에 비해 수익성은 불확실하여 정부가 투자한 경우이다.
한편,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단위당 생산비용이 감소하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는 경우에도 독점기업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생산량이 확대됨에 따라 단위당 생산비용은 증가하는 경우가 보통이지만,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가장 큰 규모의 기업 외에는 모든 기업들이 비용상 열세에 놓이게 되어 시장에서 쫓겨난다.
지적 소유권을 보호하기 위한 특허권과 판권으로 인해 독점기업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또 정부가 공익을 위하여 독점기업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전기 · 수도 · 철도 등의 공익사업에 대한 국가적 독점이 그 예이다.
2) 과점시장
소수의 생산자,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비슷한 상품을 생산하며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는 시장 형태를 말한다. 제조업의 주요 업종들이 과점시장의 형태를 띠고 있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텔레비전 · 냉장고 · 승용차 · 휘발유 등 대량으로 소비되는 상품이 과점시장을 이루고 있다. 과점시장은 소수의 기업들 중에서 어느 한 기업이 가격이나 생산량을 변경시켰을 경우, 다른 기업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런 과점시장의 특징은 가격이 잘 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공급자가 값을 올리면 고객들을 다른 공급자에게 빼앗길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과점시장은 과점기업 간의 의존 관계가 크기 때문에 개별기업은 경쟁기업의 반응을 감안하여 가격이나 생산량을 결정한다. 따라서 과점시장에서의 가격 수준은 완전경쟁시장에서 보다 높고, 공급량은 적은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동통신회사가 과점시장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수요자는 국민 대다수인

참고문헌

-안정민. 2011, 인턴기자·연세대, 손에 없으면 안절부절 당신도 스마트폰 중독?
-우태윤, 2010, 일요신문,똑똑한 너(휴대폰) 땜에 내 머린 돌(디지털 치매)
-이정진, 2011, 서울교대학보, 수업 중에도 스마트폰 사용 중, 문화병으로 대두되고 있는 스마트폰 중독
-이경실 외, LTE 시장 현황 및 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2011.8
-이호영, 2014,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휴대폰 유통법, 소비자가 먼저다
- 데이코산업연구소 저(2009)글로벌 휴대폰 시장과 부품소재산업 실태와 전망,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기업경제학3공통형) 국내에서 과점시장형태업종 중 하나선정-SK텔레콤-하여 해당과점시장에 소속된 각기업의 시장점유현황업계 1위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기업경제학 시너지 효과 시너지효과사례,합병,m&a,인수합병
  • 기업경제학 시너지 효과 시너지효과사례,합병,m&a,인수합병 기업경제학 시너지 효과 경 3 시너지 효과는 한계비용을 체감시키고 한계편익을 체증시킨다고 한다. 5개 이상의 시너지 효과의 사례를 찾아 정리하고, 각 사례가 기업의 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분석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인수합병의 정의 2, 인수합병과 시너지효과 3, 인수합병 등을 통한 시너지 효과의 사례 1) 국영자원개발기업(국영석유기업 이하 NOC, National Oil Compnaies)의 인수합병 2) 한국의 금융지주
  • (기업경제학 공통) 시너지 효과는 한계비용을 체감시키고 한계편익을 체증시킨다고 한다. 5개 이상의 시너지 효과의 사례를 찾아 정리하고, 각 사례가 기업의 경영에 어떤 영향을
  • (기업경제학 공통) 시너지 효과는 한계비용을 체감시키고 한계편익을 체증시킨다고 한다. 5개 이상의 시너지 효과의 사례를 찾아 정리하고, 각 사례가 기업의 경영에 어떤 영향을 Ⅰ. 서론 기업은 새로운 기술이 관련 산업 내에 출현하거나, 생산능력 확보를 위하여 공급충격이 가해지거나, 정책적 변화, 혹은 외부자본시장의 활성화와 같은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내적성장과 외적성장 전략을 적절히 선택하여 수립한다. 기업의 인수합병은 대표적인 외적성장을 위한 방법으로 둘 이상의 기업이 통합되어 하나의 기업이 되는 기업합병과 인수기업이 인수
  • [기업경제학 공통] 국내에서 과점시장 형태를 띠고 있는 업종 중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분석하시오 - 담합
  • [기업경제학 공통] 국내에서 과점시장 형태를 띠고 있는 업종 중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분석하시오 - 담합 Ⅰ. 서론  공동행위(Kartell, cartel)란 사업자가 계약, 협정, 결의 등의 방법으로 다른 사업자와 공동으로 상품 또는 용역의 가격, 거래조건, 거래량, 거래상대방 또는 거래지역 등을 제한하는 행위를 말하며,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를 부당한 공동행위라 한다. 부당한 공동행위는 참여 사업자들 사이의 경쟁을 직접적으로 소멸시킴으로써 경쟁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가 직접적이고 명백하므로 우리나라 공정거래법을 포함한 각국의 경쟁법은 독점행위 및
  • 기업경제학 3학년 공통)국내에서 과점시장 형태를 띠고 있는 업종(대표적인 예로 자동차, 이동통신, 정유, 항공, 전자제품, 맥주 등이 있음) 중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분석하시오.
  • 기업경제학 3학년 공통)국내에서 과점시장 형태를 띠고 있는 업종(대표적인 예로 자동차, 이동통신, 정유, 항공, 전자제품, 맥주 등이 있음) 중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분석하시오. 1990년대 이후 우리의 이동통신 시장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해왔다. 1990년에 3조 7천억 원이던 통신시장의 규모는 2002년에는 33조 4천억 원으로 거의 10배 성장하였고 기간통신 사업자수는 3개에서 33개로 늘어났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우리 통신시장의 경쟁률이 둔화되고 KT민영화 등 새로운 환경 하에서 몇 개의 후발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경영이 악화되었다. 정부에
  • [기업경제학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통상적으로 이윤창출, 기업윤리경영, 사회공헌, 상생경영, 지속가능경영
  • [기업경제학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통상적으로 이윤창출, 기업윤리경영, 사회공헌, 상생경영, 지속가능경영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개념 (1)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기업의 이해 당사자들이 기업에 기대하고 요구하는 사회적 의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으로, 기업이 자발적으로 사업 영역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관심사들을 분석하고 수용하여 기업의 경영 활동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이해 당사자들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이루는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