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학기 글쓰기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14년 1학기 글쓰기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281399
수정일 2014.05.29 등록일 2014.05.29
학과(학년) 전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26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p.4~37, 42~59, 61~86, 114~133 핵심체크+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
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제2장 글읽기와 글쓰기: 독서와 비판적 사고

제2부 글쓰기의 기본요건
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
제2장 바른문장쓰기

제3부 여러 가지 글쓰기
제1장 글을 펼치는 방법(1): 설명과 논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본문내용

2014년 1학기 글쓰기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

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1. 말하기와 글쓰기
(1) 말하기
① 청자와 동일한 상황과 맥락 공유 → 쌍방향의 표현 가능
②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수단을 보조적으로 활용
󰀲 초메시지(눈빛, 얼굴 표정, 말의 어조 ․ 속도, 크기, 몸짓 등)
③ 언어외적 요소들에 의해 화자의 태도와 입장, 정서적인 것을 짐작해 이해
④ 시 ․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일시적, 제한적
⑤ 충분한 사고의 시간을 가지지 못하므로 복잡하고 체계적인 사상 표현에 불리

(2) 글쓰기
① 언어 이외의 요소(비언어적 수단)가 거의 개입되지 않음
② 중요한 문제의 인식과 해결을 위해서는 말하기보다 훨씬 더 효과적
③ 시 ․ 공간적 제약이 없어 기록성과 보존성이 강함
⑥ 독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일방적인 표현이 됨

2. 글쓰기의 목적
(1) 타인과의 소통
① 정보나 사상을 전달
② 정서적인 느낌을 표현

(2) 교양 있는 지식인으로서 삶을 완성

3. 글쓰기의 과정
(1) 사고의 과정
(2) 문제의 인식과 해결의 과정
(3) 자기 확인과 표현의 과정
(4) 어떤 가치를 발견, 혹은 재발견해내기 위한 과정
(5) 근본적으로 의사소통의 과정

4. 좋은글의 요건
(1) 글의 의도와 독자의 요구에 부합해야 함
(2) 내용은 충실하고 정확해야 함
(3)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는 짜임과 정확한 표현으로 쓰여져야 함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14년 1학기 글쓰기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통대 대체과제 소셜미디어
  • 고 파급력이 크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는 전통적 미디어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고 손쉽게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그 사회적 영향력 역시 강화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상호작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통적인 미디어와 비교했을 때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아래는 소셜미디어의 주요 특징과 이점에 대한 설명이다. 우선 소셜미디어는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콘텐츠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며 실시
  • 방통대 대체과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라고 전해 한 뒤 평생교육을“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수직적 차원에서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 사망까지 이어지는 전체 생애 동안의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이것은 개인의 라이프스팬 동안의 교육을 강조하며, 학교 교육, 직업 교육, 사회 교육 등 모든 교육 단계와 활동을 포함한다. 수평적 차원에서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 직업
  • 간호이론 2023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간호이론의 정의, 간호이론의 필요성 2.매슬로 욕구위계론 예시, 매슬로 욕구위계론 단계별 간호문제와 간호계획, 매슬로 이론적용 시 장단점
  • 간호이론] 2023년 방송대 간호이론 중간과제물 Ⅰ. 서론 간호학은 이론과 실무, 연구 등이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학문이며, 간호이론은 이론을 통해 어떤 현상이 왜 발생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간호학의 현실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간호이론이 필요한 이유는 간호지식이 굳건한 이론의 토대 위에 있을 때 전문직으로서 간호가 강화될 수 있으며, 현상에 대한 추론,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매슬로는 자신의 이론을 통해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고 욕구의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고 주장
  • 교육심리학 2023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공통, 방통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첫 번째 논제] Ⅰ. 서론 매슬로는 인본주의이론의 발달에 기여한 대표적 학자로서,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 성장 · 완성 시킬 수 있는 본능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균형을 유지하거나 좌절을 회피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다기보다는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처럼 매슬로는 인간을 자아실현을 위하여 노력하는 존재로 규정하고 동기위계설(욕구계층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매슬로의 욕구위계설에 의하면 인
  • 교육심리학 2023]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3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3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매슬로(Maslow)는 인간의 잠재성에 집중하여 연구하고, 인간이 어떻게 하면 자신의 잠재성을 발현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인간에 대해서 전체적이고 역동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었던 매슬로의 대표적인 이론이 바로 동기위계설인데, 이 이론에 에 의하면 인간은 더 높은 상태의 존재로 향하는 추동, 즉 선천적으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성장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매슬로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는 다섯 가지 단계로 위계를 가지고 있는데,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