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계획서[레크레이션 집중형프로그램,  분위기조성프로그램, 관계개선프로그램,집단협동프로그램,  마무리]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프로그램계획서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계획서[레크레이션 집중형프로그램, 분위기조성프로그램, 관계개선프로그램,집단협동프로그램, 마무리]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프로그램계획서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자료번호 r1323628
수정일 2016.04.01 등록일 2015.02.05
학과(학년) 관광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l****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계획서 -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를 위한 레포트입니다.
*실제 레크리에이션 케이스를 바탕으로 소요시간 2시간을 맞워 잘 작성되었습니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레포트의 상세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가정 하에 아래의 원칙에 따라 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프로그램 소요시간은 2시간 이상

1. 5W, 1H의 원칙 준수
2.프로그램의 배분- 집중형프로그램(spot), 분위기조성프로그램(ice breaking), 관계개선프로그램(communication), 집단협동프로그램(group dynamics), 마무리의 순서
3.정(靜)→동(動)→정(靜)의 흐름으로 만든다.
4.적은 인원에서 많은 인원으로
*레크레이션 활동지도 레포트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참고문헌과 자료들은 각 페이지의 각주를 통해 적어놓았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레크레이션 활동이란?

3. 레크레이션의 주요 기능

4.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5.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개요(5W 1H)

6. 프로그램 기획 의도

7. 프로그램 계획 (집중형프로그램(spot), 분위기조성프로그램(ice breaking), 관계개선프로그램(communication), 집단협동프로그램(group dynamics), 마무리)
(1) 집중형 프로그램(spot)
(2) 분위기 조성 프로그램(ice breaking)
(3) 관계 개선 프로그램(communication)
(4) 집단협동프로그램(group dynamics)
(5) 마무리

8.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의 효과

9. 참고문헌

본문내용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계획서[레크레이션 집중형프로그램, 분위기조성프로그램, 관계개선프로그램,집단협동프로그램, 마무리]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프로그램계획서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측면에서 보면 정보화, 기계화된 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계획서가 필요하다. 하지만 사회 변화 속에서 주목해야 하는 점은 일상 속의 여가 시간의 증대가 레크레이션 활동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늘어난 여가시간에 따른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대한 사회적인 대안이 부재한 경우에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오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은 자아 능력과 자기 존중에 대한 생각을 성장시켜 주기 위해 크게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들에게 여가 시간에 기분전환이나 창조적인 활동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해 자아성취를 이룰 수 있다.
그리고 체계적인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을 통해 사회병리현상을 경험할 수 있는 청소년들에게 밝은 미래 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레크레이션 활동지도를 계획해 실행해 옮길 수 있는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중 략>

6.프로그램 기획 의도
현대 청소년들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현재, 미래에 대한 고민으로 내적 갈등을 크게 겪고 있는 세대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많은 어른들에 의해 압박이 가해지는 학업들로 인하여 자아표출, 자아존중감, 또래와의 협력의식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는 보다 멋진 미래를 갖게 해주기 위해 자아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한 역량 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재미와 흥미를 이끌면서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위에서 언급된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자아역량을 증진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7.프로그램 계획 (집중형프로그램(spot), 분위기조성프로그램(ice breaking), 관계개선프로그램(communication), 집단협동프로그램(group dynamics), 마무리)
(1) 집중형 프로그램(spot)
싱어롱
레크레이션 지도자는 처음 팀을 만들어 주기 위해 1~10까지 적힌 종이를 섞어서 참가자들에게 나눠준다. 그리고 팀 구성이 완성된 후 대면한 친구들과 팀을 이뤄 팀원간의 마음을 열기 위해 ‘둥글게 둥글게’라는 노래를 함께 따라 부른다.
(2) 분위기 조성 프로그램(ice breaking)
모션송
팀을 이룬 10팀이 팀을 위주로 강단 한 가운데로 모인다. 이 모션송 파트에서는 노래를 부르면서 팀원끼리 짝을 이루어 함께하는 모션을 배우는 것이다. 팀내 팀원들끼기 짝을 이룬 후 ‘남행열차’라는 노래를 부르며 신나게 짝짓기 율동을 한다. 짝에서 한 사람은 오른손으로 다른 사람의 오른손을 향해 마주치며 다음 짝이 왼손을 다른 사람의 왼손을 향해 마주치는 것을 반복해서 시행한다. 그리고 ‘남행열차’노래가 끝나갈 무렵 두손을 모두 마주치며 마무리 짓는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는 처음 만난 참가자들의 마음을 열어주고 레크레이션 활동 참가에 대한 적극적인 동기를 부여해 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누구십니까
모션송 다음 프로그램은 ‘누구십니까’게임이다. 각 팀들은 팀마다 장소를 정해 모이며 팀내 짝끼리 짝을 이뤄 한 사람씩 자신의 짝에게 별칭을 지어주게 된다. 짝이 지어준 별칭을 통해 팀원들과 함께 모여 자신의 별칭에 대해 발표를 하고 별칭을 지어준 짝의 이유를 들어본다. 팀원들은 각 팀원들이 별칭을 발표할 때 함께 박수쳐주고 환호성을 질러준다. 이 프로그램은 모르는 사람에게 자신의 첫 인상을 듣게 되는 케이스가 될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을 남이 보는 시각으로 표현하고 자존감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어색했던 팀원간 ice breaking을 하는데 최적의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3) 관계 개선 프로그램(communication)
짝 술래잡기
어색함이 어느 정도 사라진 후 동적인 프로그램을 시작

참고문헌

박흥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프로그램개발 및 여가유능감과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박세혁, 119레크리에이션 이론과 실제, 화인미디어, 2000
박세혁, 사회체육 개념 정립: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관점에서. 연세체육연구논문집, 4(1),18-40,1997
조택구 외 2명, 다이나믹 레크레이션, 대경북스, 2003
최진이, 청소년 활동역량 증진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 명지대학교 대학원, 201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계획서[레크레이션 집중형프로그램, 분위기조성프로그램, 관계개선프로그램,집단협동프로그램, 마무리]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프로그램계획서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중요성 및 역할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중요성 및 역할 Ⅰ. 서론 레크리에이션을 교육사전에는 ‘심신의 피로를 풀고 기운을 회복하는 것’, 교육 연구 사전에서는 ‘여가 시간에 행해지는 활동, 강제성이 없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활동, 재미있는 활동, 보수를 바라지 않는 자발적 활동’ 이라고 하였다. 또한 레크리에이션을 자율적 분위기의 활동, 즐거움을 주는 활동, 자유 시간 중의 활동, 적극적인 활동으로 규정짓고 있다. 레크리에이션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레크리에이션에 나타나는 단순한 활동문제가 아니라, 참여자의 동기와 태도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 청소년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우리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 중요성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에 앞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라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현대 사회를 생각해보면 학생이나 직장인이나 나이와 성별과 관계없이 무언가 바쁘게 돌아가는 생활이 생각난다. 모두가 열심히 살아가는 덕분에 발전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좋은 영향도 분명 있겠지만 그로 인한 각자의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쌓여가는 마음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중요성 및 역할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중요성 및 역할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중요성 및 역할 Ⅰ. 서론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사회의 급변성, 무한 경쟁 사회, 일시성의 사회 등의 다양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어서 이러한 사회의 특성에 따라 레크리에이션활동은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자동시스템화되면서 기계가 인간을 대신하여 노동 분야에서 전문화·기계화·단순화가 진행되면서 이로 인해 기계화·자동화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노동시간이 단축되어 인간의 삶은 과거와는 달리 육체의 혹사에서 해방되어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 -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중요성 및 역할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 -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중요성 및 역할 Ⅰ. 서론 레크리에이션의 개념은 그 나라의 사회 문화에 따라 달리 규정하며 또한 학자들마다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M. H. Neumeyer(1958)는 개인 또는 집단에 의한 여가에서 영위되는 활동이며, 그 활동에서 얻어지는 직접적 그리고 간접적인 보수에 의해 강제되는 활동이 아닌 활동 그 자체의 동기에 의하여 행하는 자유롭고 즐거운 활동을 뜻하는 것이 레크리에이션이라 하였다. Butler(1959)는 레크리에이션이란 신체적ㆍ정신적 그리고 창조적인 힘의 배출구를 제공하며, 외적인 강제가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4학년]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중요성 및 역할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4학년] 현대사회에서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중요성 및 역할 Ⅰ. 서론 레크리에이션은 자발적이면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서로가 어울림을 통하여 개인 및 조직의 몸과 마음을 상쾌하게 하여 가치 지향적이면서 선한 영향력을 이루어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고 만들어가는 시간이다. 또한 레크리에이션은 웃음을 찾는 활동, 자유스럽고 즐거운 활동, 여가를 선용하는 활동, 기분전환을 위한 활동, 긍정적인 사고를 위한 적극적인 창조활동 그리고 남녀노소를 초월하여 자신의 취미와 오락을 즐기는 자유스러운 활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은 자유 시간에 즐기는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