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A형)유아인성검사도구-검사도구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 - 유아 표준화 검사의 종류, 다면적 인성검사 (MM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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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평가A형)유아인성검사도구-검사도구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 - 유아 표준화 검사의 종류, 다면적 인성검사 (MMPI)

자료번호 r1328990
수정일 2019.03.08 등록일 2015.03.16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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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유아의 인성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인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가 없어서 ‘인성검사도구’를 만들어서 측정하려고 한다.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유아를 위한 인성검사도구를 양호도를 바탕으로 검사도구를 계획하는 과정을 자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유아를 위한 고안한 인성검사도구의 실제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그림 제시 문항, 질문 제시 문항)
유아교육평가 A형 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의 인성검사도구
 1) 유아의 인성검사도구의 필요성
 2) 유아의 인성검사의 내용

2. 유아 표준화 검사의 종류

3. 다면적 인성검사 (MMPI)

4. 다면적 인성검사를 이용한 유아인성검사도구 개발

5. 검사도구의 양호도
 1) 유아 인성검사의 적합도
 2) 유아 인성검사의 타당도
 3) 유아 인성검사의 신뢰도
 4) 유아 인성검사의 실용도

6. 양호도를 바탕으로 한 유아의 인성검사도구 계획 및 실시
 1)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2) 인성검사도구의 문항수 설정
 3) 인성검사도구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4) 인성검사실시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평가A형)유아인성검사도구-검사도구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 - 유아 표준화 검사의 종류, 다면적 인성검사 (MMPI)
유아교육평가A형 - 유아인성검사도구-검사도구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
1. 유아의 인성검사도구(유아교육평가)
1) 유아의 인성검사도구의 필요성
유아교육평가의 입장에서 유아기 시기는 자신의 인생의 평생을 결정할 성격 및 생활 습관의 모든 것을 결정짓는 시기로 매우 중요한 시기로, 올바른 인성을 형성하는 것은 유아기 시기의 다른 어떠한 학습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실제 유아교육의 현장에서도 인성교육에 초점을 두고 유아교육의 방향이 설정되고 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많은 갈등 상황 속에 놓이게 되고 타인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정적한 인성교육을 통하여 타인과 화합하고 사회 속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예절과 규칙을 습득하고 내면화 하여 이를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는 것은 유아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러한 인성교육의 맥락에서 유아의 인성을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 된 검사의 필요성이 제기 되는데, 적절한 유아의 인성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과 질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음에서 다면적 인성검사(MMPI)를 기초로 하여 유아를 위한 인성검사 도구를 계획해 보고자 한다.

<중 략>

5. 검사도구의 양호도
검사도구의 양호도에는 적합도, 타당도, 신뢰도, 그리고 실용도가 있는데, 적합도란 평가의 본질적인 목적에 적합한가는 평가는 것을 말하며, 타당도는 평가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가는 나타내는 것이다. 그리고 신뢰도란 검사과정이 일관적이고 그 결과가 정확한가를 나타내는 것이며, 실용도란 평가가 필요한 상황에 적절하게 이용이 가능한가는 평가하는 것이다.

1) 유아 인성검사의 적합도
적합도란 의도한 평가의 목적이 실제 평가 대상자의 지식, 기능, 태도와 적합한 정도를 의미하는데, 유아 인성검사 도구를 계획하는 데에 있어서 유아의 발달상의 지식 및 기능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겠다.
. 유아는 아직 언어 및 지능적으로 완벽하게 완성되지 못한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 인성검사 도구는 유아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야 하는데, 유아 눈높이데 맞는 상황설정으로 계획된 문항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 유아 인성검사의 타당도
타당도에는 대표적으로 안면타당도, 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 공인타당도, 예언타당도가 있는데, 각각의 타당도에 해당하는 세부사항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안면타당도
관련분야의 전문가의 관점에서 타당성을 판단
유아 인성검사 도구에서는 유아교육분야의 전문가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함
내용타당도
유아의 인성을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이 인성검사 도구에 적절하게 반영되었는가를 판단
구인타당도
같은 영역의 상위영역과 하위영역의 문항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판단
같은 영역의 문항들 간에는 상관관계가 높고 다른 영역의 문항들 간에는 상관관계가 낮아야 구인타당도가 높게 나타남
공인타당도
이미 널리 사용되는 평가도구와 비슷한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유아 인성평가 도구를 계획하는 데에 있어서는 기초로 삼은 다면적 인성검사(MMPI)와 상관관계가 공인타당도가 됨
예언타당도
새롭게 고안한 유아 인성평가 도구가 실제 평가에 참여한 유아들의 미래에 발생할 행동을 어느 정도 예언할 수 있는가에 대한 타당도를 말함
3) 유아 인성검사의 신뢰도
신뢰도란 동일한 평가를 동일한 사람에게 다른 시간대에 실시하였을 때에 그 오차가 얼마나 작게 나타나는가에 대한 개념으로, 그 오차가 작을수록 신뢰도가 높은 평가라고 할 수 있겠다. 신뢰도를 나타내는 지수에는 채점자 간 일치도, 재검사신뢰도, 동형검사신뢰도, 반분신뢰도, 크론박 알파계수가 있으며,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채점자 간 일치도
두 명 이상의 채점자의 결과가 일치하는 정도
재검사신뢰도
동일한 사람에게 시간 간격을 두고 실시한 평가의 결과 간의 상관계수
동형검사신뢰도
두 개의 동형검사를 제작한 후에 동일한 사람에게 같은 시간대에 실시하여 얻은 결과 사이의 상관계수
반분신뢰도
한 개의 평가도구를 대상자에게 실시한 후에, 같은 평가도구를 동형검사에 가깝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산출한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4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김영옥, 장명림, 유희정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Vol.14 No.5, [2009]
박혜린 <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이 유아의 인성특성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국내석사]
유지연 <중학생의 MMPI-A에서 나타난 다면적 인성 특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 청소년을 위한 8개의 척도를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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