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활동 중 동물에 관한 주제를 채택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프리미엄

생명과학 활동 중 동물에 관한 주제를 채택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자료번호 r1361048
수정일 2016.03.09 등록일 2015.11.17
학과(학년) 전학과(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j******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 생명과학 활동 중 동식물과 자연 주제(만5세)의 활동계획안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제 선정
2. 주제 선정의 이유
3. 동물에 관한 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명과학 활동 중 동물에 관한 주제를 채택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최근 자연친화적인 교육에 관심이 높아지고 현장에서는 이를 실천하는 기관이 증가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이나 누리과정에서도 인간과 자연과의 교류, 자연을 통한 인간과 인간과의 교류를 지향하고 있다. 이는 오늘날 지구촌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생태학적 위기를 극복하고 자연과 인간의 지속 가능한 공생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적 욕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유아들이 벌레를 다루는 활동을 통해 색과 다리의 개수, 생김새 등을 관찰하고 비교활동을 통해 자연을 경험하며 호기심과 사물에 대한 집중력이 증가되고, 세부적인 관찰을 할 수 있는 태도가 형성되었다. 또한 이를 통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이 향상되었고, 단지 기술지향적인 탐구가 아닌 자연을 친구처럼 소중히 다루는 과정 중에 자연스럽게 생태 지향적인 탐구를 수행하게 되는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육기관에서 함께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계획안이 계발되고 연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생명과학 활동 중 동물에 관한 주제를 채택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주제 선정
누리과정 「동식물과 자연」중 ‘동물과 우리의 생활’을 주제로 한다.

2. 주제 선정의 이유
누리과정의 주제인 「동식물과 자연」은 인간이 동식물과 자연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를 알아가고 이를 실천해가는 삶의 태도를 기르는데 핵심이 있다. 이들 동식을 탐색해 가면서 인간과 어떤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지 또한 자연 속에서 전체적으로 어떠한 공생관계에 있는 지에 대한 탐색과 배움이 일어나도록 한다.
.
소주제인 ‘동물과 우리 생활 주제’는 자연이라는 한 공간에서 함께 살아가는 동물과 인간이 어떤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지 탐구하기 위해 선정되었다. 동물과 우리의 생활은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공생의 관계이다. 우리는 동물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사랑의 감정을 느끼고 우리 생활에서 이로움을 취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동물이 인간을 습격해 위험해 처하기도 한다. 또한 인간이 동물을 먹기도 하고 특히 어린 아이들은 작은 동물이나 곤충을 키우기를 좋아하여 잡아 기르다가 죽이곤 한다. 이런 측면에서 어떻게 동물로부터 안전하면서 적절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고 동물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자 하는 태도도 함께 기르고자 한다.
3. 동물에 관한 활동계획안
< 활동계획안 >
활동 명
나비의 성장과정
일시
○○○○년 ○○월 ○○일 (○요일)
○○:○○~○○:○○(40분)
생활 주제
동식물과 자연
활동유형
신체
활동목표
나비의 성장과 특징을 관찰해 본다.
신체를 활용하여 나비의 성장과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예술경험: 예술적 표현하기 -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자연탐구: 과학적 탐구하기 -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활동자료
나비 알, 사육통, 돋보기, 나비의 성장과정 동영상
집단형태
대집단
대상연령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2013.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2011.
이희수, 생명과학 수업이 유아의 자연친화지능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2.
김진주, 채소기르기 활동이 만4세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생명과학 활동 중 동물에 관한 주제를 채택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내용을 계획(포함되어야 할 주요내용, 목적 및 교육목표, 활동계획안 등)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내용을 계획(포함되어야 할 주요내용, 목적 및 교육목표, 활동계획안 등) Ⅰ. 서 론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양은 중요한 영향 미친다. 영양상태가 양호한 유아는 적정한 체중과 신장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활발하고 민첩하며 호기심을 지니고 왕성한 탐색 활동을 한다. 또한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있어 질병에 잘 걸리지 않으며 병에 걸렸더라도 회복속도가 빠르다. 반면에 영양이 결핍된 유아는 성장이 지체되어 있으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자주 병에 걸리며 이로 인해 놀이와 활동을 하는 데 지장이 있다. 또한 신체적 성장
  • 재미있게 수·과학 개념을 가르칠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하여 수·과학 각각 하나씩 20
  • 텔레토비가 길을 잃어 버린이야기로 동기를 유발시킨다. T: 햇님반 친구들~오늘 선생님이 유치원 오는길에 텔레토비 친구를 만났는데, 울고있는거예요. 우리 텔레토비 친구가 왜 울고있는지 한번 들어볼까? C: 네 T: 친구들아 ~ 텔레토비 친구에게 지금 무슨일이 일어났니? C: 뽀가 길을 잃어버렸어요. 혼자 갈수가 없데요. 집에갈수있게 도와주래요. T: 아 그렇구나 우리친구들 텔레토비 친구가 집에 갈수있게 도와줄수있을까? C: 네 T: 그럼 우리친구들이 텔레토비 친구를 집에갈수 있게 도와주도록해요. ≪ … 중 략 … ≫ (텔레토비 인형을 귀에
  • 아동발달전북과학대(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인지발달을 읽고 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전조작기는 학령전 시기로 2세에서 7세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지각적 경험에 만 의존하지 않으나 논리보다는 지각에 더 의존한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고 언어 능력이 발달하는 것이다.  언어의 습득으로 사물이나 사건을 내재화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며, 보이지 않는 것을 기억하는 표상이 가능하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지각적 경험을 하지 않은 사건이나 대상을 조작하는 능력은 제한되어 있다. 이 시기의 아동의 사고는 자기중심성, 상징놀이, 물활론, 도덕적 타율성, 꿈을 외적 사건으로 생각하는 것, 그
  • 영유아의 영양과 건강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미취학 아동의 요리활동 제작) - 음식-요리하기 (활동명 : 수․과학(요리) - 상큼한 냉이나물 비빔밥 만들기)
  • 영유아의 영양과 건강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미취학 아동의 요리활동 제작) - 음식-요리하기 (활동명 : 수․과학(요리) - 상큼한 냉이나물 비빔밥 만들기) 영역 :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 >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알기 기본생활 > 건강한 생활 >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주제 : 음식-요리하기 활동명 : 수․과학(요리) - 상큼한 냉이나물 비빔밥 만들기 활동목표 : * 아이들에게 봄나물의 맛을 알려 준다. *요리하는 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가진다. 교수매체 : 냉이(200g), 마늘 5쪽, 초고추장 조금, 참기름(0.5g), 작은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 - 영양교육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들, 성장과 영양, 영양교육목표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 - 영양교육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들, 성장과 영양, 영양교육목표 Ⅰ 서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모두 영양교육기관 모두 영양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정은 유아의 식습관을 형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장이다. 유아교육기관 원장은 유아의 영양교육에 지원적 역할을 한다. 영양이 풍부한 식사와 간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위생적이고 안전한 조리시설 및 설비의 제공 및 유지, 영양교육의 계획 및 실천을 위한 지원을 모색해야 한다. 교사는 영양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즐거운 식사, 간식 분위기를 조성하는 책임을 진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