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A형)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 공통점 차이점 비교,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 비교, 2세를 위한 안전교육계획, 표준보육과정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해당 자료는 17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건강교육A형)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 공통점 차이점 비교,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 비교, 2세를 위한 안전교육계획, 표준보육과정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자료번호 r1376764
수정일 2016.04.05 등록일 2016.04.04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on******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16년 1학기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A형: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년 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 설명
1)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의 목표
2)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의 성격
3)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의 내용 구성
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 설명
1) 기본생활
2) 신체운동
3.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목표 비교
2)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범주와 내용 비교

2]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
1) 경험을 통한 교육 (문제해결학습법 & 협동학습법)
2) 일과중심의 교수방법
3) 역할놀이
4) 그림책
5) 멀티미디어자료를 통한 놀이안전교육
6) 부모교육
2. 표준보육과정 만2세 “안전한 생활”의 내용
3. 2세를 위한 안전교육 활동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건강교육A형)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 공통점 차이점 비교,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 비교, 2세를 위한 안전교육계획, 표준보육과정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 비교: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 설명 공통점 차이점 비교 / 2세를 위한 안전교육 계획,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2세 안전교육계획 [아동건강교육 A형]

Ⅰ. 서론

2012년 3월부터 시행되었던 ‘5세 누리과정’이 2013년 3월부터 만 3~5세 모든 어린이에게 확대 적용되었으며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만 3~5세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합한 공통과정이다. 누리과정이 탄생하게 된 것은 모든 유아가 출발선상에서 평등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가 조속히 마련되어야 하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육 부담으로 인한 심각한 저출산 문제와 기존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교육·보육과정에 대한 문제 인식 등도 누리과정의 탄생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이로써 오랫동안 미루어 왔던 취학 직전 1년간의 유아교육·보육 선진화를 실현하게 되었으며 정부가 부담하는 의무교육 기간이 사실상 10년으로 확대되었다. 또한 취학 전 교육 출발점의 평등을 이루게 되었다는 점에서 누리과정의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은 유아 스스로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을 의미한다. 유아는 주변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으며 탐구하려는 욕구가 강한 반면 신체적 능력이나 운동적 기능이 미숙하고 주변의 위험 상황에 대한 지식이나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와 같은 발달특성을 고려할 때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은 매우 필요하며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
Ⅱ. 본론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 설명
1)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의 목표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겁게 신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기초 체력과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유아기는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신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발달이 이루어지며, 평생 동안 지속될 기본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에 따라 신체운동·건강 영역에서는 유아의 기본 운동 능력과 함께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르는 데 유의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신체운동·건강 영역에서는 유아가 다양한 놀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즐겁게 운동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①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유아기는 오감각을 통해 사물을 직접적으로 탐색함으로써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움직여 보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신체 능력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기이다. 감각 능력과 감각 기관의 활용 능력은 유아가 주변의 환경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기초 능력으로 신체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정서 발달 및 인지 발달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유아는 신체 각 부위를 움직임을 통해 신체운동 능력을 기르고 성공적인 신체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유아가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사물과 주변 세계를 인식하며,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여 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해 보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②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유아기는 신체 조절 능력과 균형감이 향상되고, 기본 운동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기본 운동 능력과 기초 체력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의 기초 체

참고문헌

1. 신지연, 신혜원(대학교수) 외 2명 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2016.
2. 이영환, 고선옥 외 3명 저, 아동안전관리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에 맞춘), 창지사, 2016.
3. 유은영,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 대학원, 2011.
4. 조경자, 이현숙 저, 유아건강교육, 학지사, 2010.
5. 김은심, 성은영 외 3명 저, 표준보육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건강교육, 파란마음, 2012.
6. 이현주, 유치원교육과정과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비교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7. 허혜경, 김성희 저,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영 유아 건강교육, 창지사, 2009.
8. 김일옥, 김경애 외 3명, 아동건강교육, 양서원, 2012.
9. 정미라 저,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2007.
10. 조명화,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 생활」 영역의 내용 및 활동 체계, 경상대 교육대학원, 201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건강교육A형)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 공통점 차이점 비교,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 비교, 2세를 위한 안전교육계획, 표준보육과정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3년 2학기 보건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보건교육이 필요한 건강문제)
  • I. 서 론 노화는 나이가 들어 생식력의 감퇴와 사망률이 증가하는 진행성의 기능상실이며, 노화과정은 사람의 기력이 쇠퇴하면서 장기간에 걸쳐 진행된다. 적극적 노화는 "기대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평생 신체적・사회적・정신적 안녕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과정"이다. 사회구성주의이론은 개인을 둘러싼 미시적인 체계의 상호작용에서 사회적 관계를 규명하고 의미를 찾는다. 생애과정이론은 경험하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사건도 파악하면서 상호작용의 결과임을 보여 주고자 한다. 이로 인해 우리사회는 치매노인의 증가로 사회적
  • (보건교육방법론 4학년) 1. 우리 사회에서 보건교육이 필요한 건강문제를 하나 선정하시오. 건강문제의 현황, 특징, 대상자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건강문제 개선을 위한 여러 접근 방법 중 보건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15점)
  • 1. 우리 사회에서 보건교육이 필요한 건강문제를 하나 선정하시오. 건강문제의 현황, 특징, 대상자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건강문제 개선을 위한 여러 접근 방법 중 보건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15점) 1) 청소년 흡연 문제의 현황과 특징 질병관리청에서 발행하는 담배폐해 통합보고서(2022.10.27.)에 따르면 직접 담배 사용은 기대 수명을 감소시키고 사망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모든 암 중 약 30%가 담배 사용으로부터 기인하며 폐암, 식도암, 췌장암, 위암, 대장암 등의 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 또한 심근경색, 심부전증, 질환성 심정지,
  • 202302해업)2201 2개의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가족교육, 상담, 문화프로그램
  • I. 서론 나라, 가족, 개인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상호발전해야 한다. 특히 가족과 개인이 굳건한 바탕을 이뤄야만 그들이 속한 나라가 건실하게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의 가정은 내부의 노력만으로 건강성을 지킬수가 없다. 오늘날 각각의 가족은 저마다의 특성과 사정을 가지고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없고, 서로간의 어려움이 없는 가정이라면 행복할 수 있겠지만 현실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 유아건강교육-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 Ⅰ. 서론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 혹은 허약이 없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이게 완전히 양호한 상태를 뜻한다. 이것은 질병 위주의 신체적인 측면에서의 건강 개념만이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인 건강까지 포괄하는 더욱 더 광범위하고 적극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 건강은 신체적인 성숙이나 성장뿐 아니라 신체의 기본 운동 능력과 적절한 영양 섭취와 조절, 규칙적인 생활 습관, 휴식, 청결 및 위생이 형성되고 정신 건강이 유지가 되며, 안전에 관한 올바른 인식과 대처 능력을 형성을 함으로써 비로소 가능하다. 유아들에게 건강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효과적인
  • 보건간호 - 보건교육 -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 건강의 정의 : 건강은 우리에게 가깝고도 먼 단어이다. 건강의 정의를 살펴보면 질병이 없거나 혹은 허약하지 않은것만 말하는 것이 아닌 정신적, 신체적, 영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있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1943년 세계보건기구의 헌장에서 위와같이 정의했다. 건강은 죽음과 안녕의 연속 선상에 있음은 분명하다. 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