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특강4B)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관계로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보고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줄지 예상해 보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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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특강4B)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관계로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보고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줄지 예상해 보시오0k

자료번호 r1389769
수정일 2016.09.21 등록일 2016.09.18
학과(학년) 경영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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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특강4B)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관계로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보고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줄지 예상해 보시오0k

경영학과 마케팅특강4B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의 관계를 갖고 있다.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 보고, 그것이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예상해 보시오. (단,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에 의미
1) 고객만족의 정의와 의미
2) 내부만족 고객
2) 외부만족고객
3) 내부만족고객과 외부만족고객과의 관계


2. 계획한 프로그램의 실현가능성, 차별성, 경쟁적 우위 제시
1) 계획한 프로그램의 실현가능성
2) 차별성
3) 경쟁적 우위 제시
3. 내부만족고객과 외부만족고객을 달성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안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마케팅특강4B)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관계로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보고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줄지 예상해 보시오0k
Ⅰ. 서 론

대부분의 기업들이 고객 지향적 기업을 추구하지만 그것이 쉽지는 않다. 기업은 고객 니즈를 반영한 제품 개발보다는 원가 절감 등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고객 지향적 기업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살펴보자. “고객은 우리의 스승이다.” “고객과 함께 한다.”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 흔히 볼 수 있는 기업의 경영이념이다. 동네 음식점에만 가 보아도 ‘손님이 왕이다’라는 말이 벽에 걸려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처럼 ‘고객 지향’은 사업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경영자들이 추구하는 지상과제이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원자재 절감, 공정 혁신 등 운영 효율성 중심에서 벗어나 고객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고객 지향적 기업으로 거듭나는 데 경영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중국 기업의 추격과 빠른 기술 변화 등으로 하나의 혁신 기술이 열매를 향유할 수 있는 기간은 점점 짧아지고 있고, 원가 혁신으로 경쟁하는데도 한계에 봉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객 지향적 경영으로 실제 성과 향상을 달성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오히려 경영상의 혼선만 가져다주고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다.
현재 각직장이나 산업현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이 고객만족이다. 이러한 고객만족은 제품의 소비로 이어져 기업의 이윤극대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최근 고객만족이 기업들의 최대 관심사가 되어 기업들은 고객들의 기대충족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을 가져다줄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과 구매행동(purchasing behavior)과는 상관성이 있기 때문에, 고객만족이 높아지면 그 상표(brand)나 회사의 제품(products)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비중과 추천율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도 생기게 된다고 믿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의 관계를 갖고 있다.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 보고, 그것이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예상해 보시오. (단,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요건 1: 마케팅특강 교재 2장 학습내용의 적용 - 요건 2: 계획한 프로그램의 실현가능성, 차별성, 경쟁적 우위 제시를 비교하기로 하자.
.
Ⅱ. 본 론
1.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에 의미
1) 고객만족의 정의와 의미
고객만족은 고객에게 제품이 아닌 만족을 전달하여 사회 전반적인 생활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개념으로써 두 가지 관점에서 정의를 내릴 수가 있다. 즉, 소비경험으로부터 얻어진 결과물로서 혹은 평가의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우선 소비경험으로부터 얻어진 결과물로서 고객만족을 유추하는 것으로 이러한 정의는 ① 고객자신이 지불한 희생의 대가가 적절한 것이었는지 혹은 부적절한 것이었는지에 대한 인지한 상태, ② 불일치한 기대와 관련한 감정이 고객의 소비경험과 이전의 느낌이 결부될 때 나타나는 전체적인 심리상태, ③ 제공받은 경험에

참고문헌

1. 김훈철·장영철,「고객만들기」, 도서출판 정보여행, 2004.
2. 김영신, "소비자 정보 관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2.
3. 서광진 [금융기관의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4. 이훈영, "e-마케팅플러스", 무역경영사, 2002.
5. 정충영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한 경영혁신] 월간경제동향, 2005.
6. 최정환, 이유재, "죽은 CRM 살아있는 CRM", 한언, 2001.
7. 한국마케팅연구원, "CRM 새 마케팅", 한국마케팅연구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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