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자료번호 r1392559
수정일 2016.09.30 등록일 2016.09.2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교육원리
(1) 정상화의 원리
(2) 민감기
(3) 유아존중과 자유작업
(4) 흡수정신
(5) 준비된 환경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일상 생활
2) 감각 교육
3) 언어 교육 영역
4) 수학 교육 영역
5) 문화 교육 영역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Ⅰ. 서론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격성과 같은 반사회적 행동보다는 긍적적인 측면인 친사회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몬테소리의 일상생활영역 활동내용은 유아 개인의 건강한 생활과 안전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익혀야 할 습관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의 예절, 질서, 절제, 청결 등이 포함되어 있어 유아의 사회성이 발달된다고 보고하였다. 즉,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 신뢰성, 도덕성을 키워주며 이러한 환경에서 자아 존중, 타인 존중을 통해 협동심을 익히며 평화롭게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익히게 된다고 하였다. 이처럼 자신의 내적 성숙을 이루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완성된 인격을 갖추게 하는 것이 진정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사회성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경희 외(2003). 몬테소리교육. 정민사.
이명조(2005).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원.
신화식(2006). 몬테소리 이론의 연구. 학지사.
강수명(1999).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성. 서울교육.
이선옥(2008).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태영출판사.
김순옥(2006). 유치원 교육과정과 새로운 몬테소리 방법.
박성은 외(2001).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철학적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영란(2007).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디스타,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 분석
  • 디스타,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 분석 I.서론 새로운 21세기의 환경은 새로운 능력을 갖춘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사회에서는 물리적인 힘 대신에 다양하고 창조적인 두뇌를 사용하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에 걸 맞는 인간상을 양성해 나가야 하는데, 이는 곧 유아기로부터 유아들의 인성을 겸비하게하고 개성과 창의성을 살리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가정에서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을 통한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교육방법을 시초로 개발된 몬테소리의 프로그램과 행동주의이론에 기초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비교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비교 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open education)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교육철학과 교육실천 이론 면에서는 John Dewey의 진보주의 이론, 정의적. 사회
  • 2011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몬테소리/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
  • 2011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몬테소리/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 Ⅰ. 들어가며 Ⅱ.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역사 및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및 내용 3. 교육방법 Ⅲ.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 1. 역사 및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및 내용 3. 교육방법 Ⅳ. 나가며 참고문헌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개념.hwp 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역사.hwp 3. 레지오 에밀리아의 특성.hwp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개념.hwp 5.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전제.hwp 6.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특성.hwp 7.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프로이트나 에릭슨, 게스탈트, 피아제 등 심리학자들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을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 부른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open edu
  • 2012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몬테소리프로그램,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 2012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몬테소리프로그램,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Ⅰ. 들어가며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흥미를 증진시키고 여러 가지 작업에 자발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북돋울 수 있도록 편성된 유아교육과정으로 세계지향적이며 인격존중의 정신을 주요 바탕으로 하고 있다. 몬테소리의 교육철학은 루소, 페스탈로지, 프뢰벨 등의 영향을 받아 아동의 생득적 잠재능력과 자유와 사랑의 환경적 조건에 있어서의 계발능력을 강조하였다. 몬테소리는 어린이 속에서 인간의 위대한 생명을 발견하고 생명에 대한 한 없는 존경의 마음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본 자료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