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해당 자료는 15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자료번호 r1405703
수정일 2021.03.08 등록일 2017.03.13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소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의미
2) 행동주의적 학습원리
3)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점
4) 나의 제언
2.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소고
1)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의미
2) 인본주의를 주장하는 학자의 이론
3) 교육평가
4)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점


3.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소고
1) 사회학습이론의 의미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3) 관찰학습의 4 단계
4) 자기효능감
5)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이 주는 시사점
6) 공헌점
4.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소고
1)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
2)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3)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점
5.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Ⅰ. 서 론

학교에서 공부뿐만 아니라 모든 일거수일투족이 학습의 연습과정으로 사람은 평생 동안 학습의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이란 인간발달에 있어서 재체계화 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이 생활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새로운 관련이 생기고 이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가 일어나며 그 결과 인간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는 것으로 정신구조에 변화를 초래하며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주의의 대표적 학자는 스키너(Skinner)로서 그는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을 내면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과정에 의존하지 않고 설명하려는 하나의 시도”로 표현하였다.
인본주의의 근원은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올라가며, 중세 시대에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희랍철학을 끌어들여 장래 인본주의의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 근대 인본주의가 꽃피운 것은 소위 계몽주의 시대였으며, 계몽주의 선두 주자인 회의주의자 볼테르는 그의 저서를 통해 당시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사회학습이론의 대표는 반두라인데 인간의 행동은 벌과 의한 변화보단느 상대방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야 가능하다고 보았다.
구성주의이론은 최근 의학이나 간호학의 학습방법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는 문제중심학습의 철학적 배경이 되는 것으로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대안적 관점으로 볼 수 있다. -앎의 이론, 의미 만들기 또는 알아가기 이론이다. 구성주의는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는 바 인지적 구성주의는 개인의 인지적 작용이 지식을 구성하는 요소로 보고, 개인이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인지적 작용에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이 적용된다. 사회적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속해 있는 사회, 문화, 역사적 상황을 강조함으로서 학습은 학습자가 사회적·문화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유발된다. 이 장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기로 하자.
.
Ⅱ.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소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의미
행동주의 학습원리에 대한 설명은 크게 고전적 조건형성, 작동적 조건형성, 인지학습, 관찰학습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학습원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입장들이 있지만, 실제 어느 한 이론이 모든 학습상황을 다 설명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어떤 한 학습상황은 여러 학습원리의 복합인 경우가 많으며, 또 학습상황에 따라 좀 더 잘 설명하는 이론이 각각 다르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이론을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라 부른다.
20세기 초에 러시아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의 반사 연구로 인하여 마음의 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출현할 수 있게 되었다. 파블로프는 개의 입 근처에 음식을 갖다 놓으면 개가 침을 흘리는 것을 관찰했다. 그러나 다른 방법으로도 개는 침을 흘렸다. 개가 늘 음식을 갖다 주는 사람을 보기만 해도 침을 흘리듯이, 먹는 것과 관련된 다른 활동도 침을 흘리도록 만들 수 있었다. 파블로프는 이런 '조건반응'을 '심리적 침분비' (psycho secretions)라고 불렀고, 이것은 그의 평생에 걸친 연구감이 되었다.
여기서 잠시 인간의 침분비를 살펴보자. 침을 분비하는 일은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의식으로 조절할 수 없다. 자, 침흘리기 반사를 시작해야지 한다고 해서 아무때나 침을 분비할 수는 없다. 침분비는 단지 먹는 것을 생각하거나 혀에 처음 베어 문 음식조각이 닿았을 때 저절로 생기는 것이며, 단순한 반사작용을 통해 일어나는 반응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반사작용은 이렇게 단순한 자극-반응 형태를 갖지는 않는다.
어떤 사람이 걸어가다 모기에게 다리를 물려서 모기를 손바닥으로 쳐서 잡는다고 생각해 보자. 이 행동에는 여러 차례 자세를 고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의식할 사이도 없이 몸의 무게중심이 한쪽 다리에서 다른쪽 다리로 옮겨가고, 몸의 균형을 다시 잡는 등의 일들이 일어난다. 영국의 신경생리학자 찰스 셰링턴 경에 의하면 이런 조절기능이 반사작용의 본질을 말해 주는 핵심이라고 한다.
왓슨의 가장 잘 알려진 '실험'은 앨버트라는 1

참고문헌

-임규혁. 『 교육심리학 』. 학지사. 1996.
-진위교 외. 『 현대수업의 원리 』. 정민사. 1996.
-노은호 외. 『 교수-학습 방법론 』. 동문사. 2000.
-김영환 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지사. 1996.
-박성익. 『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1),(2) 』 . 교육과학사. 1996.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1) 청소년의 의미 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 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 ② 심리학적 특성 -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 ③ 교육학적 특성 -
  • 2022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2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1) 청소년의 의미 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 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 ② 심리학적 특성 -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 ③ 교육학적 특성 - 공식적인
  •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에 많은 영향을 받았고, 인간 자체가 환경에 지배되는 것이 아닌 인지적 인 처리 과정에서 본인 의지로 사고 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모델링 현상과 정보처리 현상이 해당되며, 자기 효능감을 중요하게 여긴다. 유아가 능동적으로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크고 이것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
  • 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1. 서론 학습이론은 사람이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밝히기 위한 학문이다.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의 결과, 행동의 변화를 일어나게 한 학습의 과정, 행동기제 혹은 내적 기제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해석해볼 수 있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학교는 물론 많은 곳에서 학습을 받고 있다. 학습은 인간발달 과정에서 재체계화를 이루는 과정에 해당한다. 따라서 인간은 사회에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학습이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Ⅰ. 서론 자기주도 학습의 의미는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교육의 목표인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에서의 자기주도 학습이란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과정에 있는 학습자의 특징적인 학습 방식으로, 학습의 결과로서 기대되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나 학습자 내부의 의식 변화를 말한다. 둘째,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의 자기주도 학습이란 학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