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2017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해당 자료는 20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학교사회복지2017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자료번호 r1406653
수정일 2023.04.05 등록일 2017.03.22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2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2,4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학교사회복지2017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목차

1. 서론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4.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5.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6.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7. 학교사회복지법안
8.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실시 현황
9.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
10. 결론
11. 참고 자료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2017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1. 서론

우리나라의 교육법 제1조를 보면 “개인에게 그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등한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모든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개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기가 소속한 사회에서 감당할 역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회의 개선진보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제시하고 있다. 즉 교육기회의 평등정책으로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고 피교육자의 사회화를 기함으로써 자율적ㆍ협동적으로 조화된 민주시민으로 교육시킨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의 과정을 통해 6∼12년간 학교교육을 받는데, Stringer는 “성장기에는 배움의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가 자아의 비정상적 발달을 초래하거나 큰 타격을 준다”(Lurie, 1965)라고 하여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건전한 인격을 갖춘 민주시민을 길러내야 하는 우리나라의 현재 민주주의 교육에 있어서는 “학생보다 교재가 더 중요하고 학생들의 내면보다 외면을 더욱 중요시하는 비인간적 교육”으로 되어가고 있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더욱이 주목되는 사실은 입시위주의 지적교육과 대량교육으로 인하여 학생 개개인의 특이성(Unigueness)과 가치를 도외시하고 전체집단만을 위하여 소수의 학생들을 희생시키지 않을 수 없는 것이 현 우리나라의 교육실정이다. 즉 “학교는 있되 교육은 없다”라는 교육의 부재론은 심각한 민주교육의 정신건강면을 무시한 처사라 아니할 수 없다. 이러한 결과로 오늘의 학생들은 치열한 경쟁의식 속에서 방향감각을 잃고 능력이상의 자아성장에 대한 욕구와 사회의 요구와 가치 때문에 발전적 자세로 향하려는 노력은 현실적으로 많은 문제에 봉착되게 되어 이상성격, 자해, 비정상적인 이성교제, 문란한 sex, 폭력, 무절제한 생활, 학교탈선자 및 학생비행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제적ㆍ중퇴 및 휴학자 등 중ㆍ고등학교의 학교탈선자가 늘어나고 있다.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은 학생문제와 학교붕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되면서 도입되어 학생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사회복지로 점차 인정받고 있다.
.
이에 힘입어 정부는 2003년부터 교육복지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교육복지투자 우선 지원 사업을 선정하여 사회복지사를 비롯한 외부전문가를 학교 내에 상주 시켜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 문화, 복지를 총괄적으로 진행하는 가칭 ‘교육복지법’을 준비하는 등 교육과 복지를 둘러싼 정책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사회복지학계의 실천현장이 지난 10년간 학교 상주형과 지역 중심형에 대한 다양한 시범사업과 프로젝트들을 거치면서 점차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역량이 축적되고 증대되어 가고 있으며 연구와 실천을 뒷받침하는 관련 학회와 협회의 협력적 관계 등이 큰 자원이 되어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실천하는 기관과 연구 결과물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학교사회복지사업에 대한 관심과 이를 제도적으로 도입하는데 영향을 주
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학교사회복지의 시작은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 사회복지를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이후 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복지가 강조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복지의 정의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한인영,1999).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Johnson(1965)은 교육적 제도에서의 “학생개인이나 학생집단이 학교 내에서 자신의 기능 및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기 위하여 수행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으며(Johnson, 1965), Costin(1972)은 “학교가 학생의 개개인의 지적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
또한,Allen-

참고문헌

한인영 외 3명 『학교와 사회복지』서울:학문사, 2007.
강윤정(2015),“학교사회복지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서울시립대학교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경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2005)
문영희/이복희 『학교사회사업론』경기파주:양서원, 2015.
이희정(2013).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복지사의 인식을 중심으로.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병조(2014),"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표갑수 『사회복지론』서울:나남, 2013.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교사회복지2017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학교사회복지론(공통)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아동복지활동의 한 분야로서 학교사회복지란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복지의 방법 및 원리를 이용하여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신체적, 정신적 문제 및 다양한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전문적인 활동이자 정책 및 제도를 의미한다.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은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눠 볼 수 있다. 협의의 의미에서 학교사회복지란 학생 개인의 부적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광의의 의미에서 학교사회복지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 학교체
  • (가족복지론) 정신장애인 가족의 이해와 사례개입 보고서
  • (가족복지론) 정신장애인 가족의 이해와 사례개입 보고서 Ⅰ. 연구 목적 정신 장애 가족의 이론적 정의와 실태를 알아보고, 사례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개입방법과 대책 및 방안을 생각해 본다. Ⅱ. 연구의 필요성 보건연감(1999)은 우리나라의 정신질환자 수를 현재 전체인구의 2.5%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치료받지 못하고 통계에 누락된 환자까지 합치면 인구의 7~10%는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점점 더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현대사회 속에서 정신장애인의 수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정신질환은 재발위험성이 높고 만성화되는 경향이 있어, 클라이언트에게 광범위하고 장기적/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정신적/정서적 장애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의 정신건강회복, 사회적응, 그리고 정신건강 회복을 촉진하는 지역사회 활동에의 참여를 통해 사회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하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궁극적인 목표인 정신장애인의 정신건강회복, 사회적응, 그리고 사회기능을 향상을 위해 가족의 역할이 중요함은 PIE(person-in-environment)이론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정신장애인에 대한 가족복지적 접근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또한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정신장애인이 가족 중에 있다는 것이 사회적으로 노출되는 데 대한 염려와 가족들의 자생적 리더십 부재가 정신장애인 가족복지의 증진을 위해 극복되어야 할 요소이다. Ⅲ. 정신장애와 사회복지 1. 정신장애의 개념 정신장애(mental disorder)는 정신병(psychosis)과 정신질환(mental disorder)의 개념을 포괄하는 용어로서 생각, 느낌, 행동이 병리학적으로 특징 지워지는 장애를 일컫는다(frank J.Bruno,1989). 생각의 병리학의 예로는 비논리적 사고, 비합리적 사고 및 망상을 들 수 있고, 느낌의 병리학은 만성적이면서도 강력한 불안, 분노 및 우울 등이며, 행동의 병리학은 극도의 불안이나 초초, 강박적인 섭취, 알코올 및 약물의 남용 등을 들 수 있다. 문인숙 ․ 양옥경(1991)에 의하면 정신장애는 어떤 조건에 의해 영구적이거나 반영구적인 정신적 장애를 갖거나 질병으로 인해 이전의 정신적 기능의 상태로 되돌아갈 수 없는 것을 말한다.
  •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2.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1) 사회복지법을 왜 배워야 하는가?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크게 네 가지로 판단된다. 첫 번째, 사회복지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경험도 중요하지만,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기초적인 지식은 교재로도 배울 수도 있지만, 근본이라 볼 수 있는 사회복지법을 학습함으로써 배울 수 있다. 기초적인 지식이 탄탄하게 된다면, 누적된 경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두 번째,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사회복지법을 배워야 한다. 사회복지의 흐름은 크게 변화하지 않지만, 자잘하게 자주 변화하기 때문에 공부를 하지
  •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의 근거법과 조항을 기술하고, 지원프로세스와 개입 방법, 지원하는 서비스의 종류 등에 관하여 기술하시오. 체계 내 청소년상담1388의 운영개요, 대상, 서비스 방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위기청소년상담 및 복지지원체계 운영에 대하여 학습자 본인이 생각하는 제도 운영의 문제점(또는 아쉬운 점)을 기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의 근거법과 조항을 기술하고, 지원프로세스와 개입 방법, 지원하는 서비스의 종류 등에 관하여 기술하시오. 체계 내 청소년상담1388의 운영개요, 대상, 서비스 방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위기청소년상담 및 복지지원체계 운영에 대하여 학습자 본인이 생각하는 제도 운영의 문제점(또는 아쉬운 점)을 기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 사업의 목적은 지역사회 청소년관련 기관 간의 네트워킹을 통한 통합지원체계 구축과 위기청소년에 대한 전화상담, 구조, 보호, 치료, 자립, 학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위기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삶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위기청소년’이란 가정 문제가 있거나 학업 수행 또는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등 조화롭고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여건을 갖추지 못한 청소년을 이르는 말이다. 1.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의 근거법과 조항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의 법적근거는 청소년복지지원법 제4장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등 제9조(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구축ㆍ운영)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관할구역의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여 보호하고, 청소년복지 및 「청소년기본법」 제3조제5호에 따른 청소년보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청소년기본법」 제3조제8호에 따른 청소년단체 등이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이하 “통합지원체계”라 한다)를 구축ㆍ운영하여야 한다. ② 국가는 통합지원체계의 구축ㆍ운영을 지원하여야 한다. ③ 통합지원체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기관 또는 단체 등 통합지원체계의 구성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2023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 1. 관점: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 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 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이자 실천임 ② 학교 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③ 복지란 인간의 건강하고 안락하며 이상적인 상태, 즉 안녕의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 라고 할 수 있음 2) 행복, 사랑 그리고 이해 ① 학교사회복지는 많은 이해가 필요함 ② 사랑하는 것 은 이해하는 것임 ③ 학교사회복지는 아동, 학교, 사회 등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가 관건임 2. 인간에 대한 이해: 우열의 무엇됨인가, 차이의 누구됨인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