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 B형) 사드배치와 동북아 평화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세상읽기와논술 B형) 사드배치와 동북아 평화

자료번호 r1407082
수정일 2017.03.28 등록일 2017.03.27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fa*****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세상읽기와논술 B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1. 불필요한 분량 늘리기 없이 주제에 맞는 내용으로만 작성하였습니다.
2. 과제물 요구사항에 맞게 작성하였습니다.
3. 과제물 작성에 좋은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법적 근거가 없는 주한미군 사드 도입
2. 주한미군 사드 배치 관련 한미 합의가 조약에 해당하지 않는 이유
3. 기관 간 약정에도 해당하지 않는 주한미군 사드 배치
4. 신사협정? 양해각서?에 의해 추진되는 주한미군 사드 배치
5. 법적 근거를 밝히고 그 불법성을 제거하는 것은 국회의 마땅한 책무

III. 결론

본문내용

(세상읽기와논술 B형) 사드배치와 동북아 평화
사드로 대한민국의 절반 이상을 지킬 수 있다는 국방부의 주장은 1차원적이고도 단세포적인 것이다. 국방부는 사드의 최대 사거리가 200km라는 점에 기초해 성주 사드 기지를 중심으로 반경 200km의 지역을 모두 방어권으로 묘사하고 있다. 평면 그림을 보면 속기 쉽지만 측면 그림을 떠올리면 그 한계가 명확히 드러난다. 평면 그림에선 북한의 탄도미사일 비행 고도와 관계없이 200km 반경 안에 들어오면 요격할 수 있을 것처럼 착시 현상을 불러온다. 그런데 측면 그림으로 보면 북한의 탄도미사일 비행 고도가 대단히 중요해진다. 사드의 최저 요격 고도는 40km이고 사드의 최저 요격 고도가 40㎞인 이유는 이 이하에선 공기 밀도가 높아 바깥 공기와 탐색기 창의 마찰열이 잡음 구실을 해 탐색기가 잘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최고 요격 고도는 150km이다. 이 사이로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날아오면 요격 시도를 해볼 수 있지만, 40km 밑으로 날아오거나 150km를 넘어가버리면 상황은 달라진다. 더구나 이게 어려운 것도 아니다. 북한은 현존 미사일만으로도 사드를 피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만 머릿속에 담아둬도 사드의 한계를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
II. 본론
1. 법적 근거가 없는 주한미군 사드 도입
주한미군 사드 도입과 관련한 한미 간 합의는 한미 정부 간 ‘조약’(국제법에 의해 규율되는 권리의무가 창설됨)이나 한미 국방 당국 간 ‘기관 간 약정’(국제법에 의해 규율되는 권리의무를 설정하지 않음)밖에 없다. 이에 국회 입법조사처도 의원 질의에 대한 회신(「사드 배치 관련 국회 동의 여부」, 2016. 7. 13)에서 “주한미군 사드 배치 합의는 기존에 국회의 비준동의를 받는 두 모조약(한미상호방위조약, 한미 소파)을 구체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이행약정, 즉 기관 간 약정으로 체결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조약의 형태로 체결하여 헌법 60조에 따라 국회의 동의를 받을 것을 요구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이밖에 국제법적 구속력이 없는 ‘신사협정’이나 ‘양해각서(MOU)’가 있을 수 있다.
법제처는 2016년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세상읽기와논술 B형) 사드배치와 동북아 평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 1. 논술의 기본 성격 1) 기본성격 ① 논술이란 용어는 모든 글씨기를 다 아울러 말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방식이 글쓰기, 비판적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를 가리키는 말임 ② 논술은 논리적 글쓰기라고 부르고, 그중에서도 비판적 글쓰기라는 표현을 쓰기도 함 ③ 논증적 글쓰기는 설득을 겨냥하는 글쓰기임 2. 논술의 정의 1) 정의 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글쓰기임 3. 논증과 논술 1) 논술 ① 논술의 가장 기본적 규정은 논증적 글쓰기임 ② 논술에
  • 세상읽기와논술2공통형)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0k
  • 세상읽기와논술2공통형)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0k ^ Ⅰ. 서 론 우리에게 어떤 현상과 과제가 주어지면 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평상시에 길러야 할 것이다. 사회현상이 외관상 나타나는 것에는 반드시 내면적인 의미가 작용하게 되니 내면적 의미를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평상시에 훈련 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가 사물을 접할 때 비판적 해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비판의 사전적 의미는 현상이나 사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밝히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하여 사물
  • 2022년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세상읽기와논술
  • 2022년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세상읽기와논술 2022년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 요약 서술 1) 비판적 평가의 기초 비판적 평가의 경우 글의 약점을 찾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옳고 그름과 그 의의와 한계를 명확히 정의하는 작업으로 볼 수 있다. 비판적 평가는 글의 정확성을 명확히 하고 그 중요성과 한계를 정의한다고 말할 수 있다. 비판적 평가의 유형은 주관적인 의견에 기초하여 평가하는 유형과 특정 관점에서 평가하는 유형으로 나눌 수
  • (세상읽기와논술, 공통)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세상읽기와논술, 공통)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분석적 이해(2장) 분석적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글의 논리적 뼈대를 골라내는 작업(1단계), 글의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작업(2단계), 글을 심층적 이해를 위한 드러나지 않은 요소들의 분석 작업(2단계) 등의 세 단계를 거치는 것이 좋다. 1) 분석적 이해 1단계 분석적 이해 1단계는 논술 능력 향상의
  • 방송통신대_세상읽기와논술_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방송통신대_세상읽기와논술_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비판의 개요와 유형 반박이 욕하고 나무라는 것이라면 비판은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좋은 점과 문제가 되는 점은 무엇인지를 함께 검토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적 평가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먼저 자기 입장에서 평가하는 방식은 두 개의 입장 중 어떤 것이 타당한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관점은 제3자의 관점에서 요지를 밝히고 견해를 비판하는 방법이다. 2. 비판적 평가 1단계 비판적 평가의 1단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