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421005
수정일 2023.05.11 등록일 2017.09.16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와 이론적 기초
1) 역사
2) 이론적 기초
(1) 이론적 배경 : 슈타이너의 인지학
(2) 사회문화적 배경
2. 기본전제
1) 인간본질의 4가지 구조
2) 인간기질의 4가지 유형
3) 인간 발달 단계
3. 교육목표 및 원리
1) 모방과 본보기 교육
2) 감각 중시교육
3)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4)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
4. 교육과정
1) 교육내용 및 활동
2) 일과구성
3) 환경구성
4) 교사의 역할
5) 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5.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이론적 기초
(1) 이론적 배경 : 슈타이너의 인지학
발도르프 학교를 알기 위해 기본적으로 슈타이너(Steiner)의 이론을 이해해야 한다. 그는 발도르프 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인지학(Anthroposo-phy)에 두고 있다. 인지학은 그리스어의 ‘anthropo’와 ‘sopia’를 어원으로 하며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인간의 지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슈타이너(Steiner)는 자신의 정신과학적 세계관을 인지학이라고 지칭하면서 인간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토대로 하여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이해하였다. 즉 인간 중심 사고에 기초한 인간학으로 보아 인간의 본질 속에 내재해 있는 정신적인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우주에 내재해 있는 정신 현상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중 략>


3. 교육목표 및 원리
1) 모방과 본보기 교육
7세 이전의 아동은 모방을 통해서 배우므로 교사나 어른들의 본보기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슈타이너는 “아동이 자신을 세상 안으로 형성하며 세상을 자신의 내면에 형성한다.” 교사와 부모가 할 일은 유아의 물리적 육체가 건강하게 탄생되도록 보호막을 형성하여 모태와 같은 교육환경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교사가 가르치지 않고 진지한 자세로 삶에 필요한 작업을 하고 유아가 모방을 통해 계절과 일상생활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신체형성에 충분히 몰두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중 략>


5.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교육은 미래에 맞는 인간상을 예측하고 그에 적절한 교육을 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 교육은 제도권 안에서 입시위주의 교육에 몰두한 인지 중심 교육으로 일상생활 속의 교육적 경험이 중요하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유아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오늘날 발도르프 학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은 오늘의 주지주의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발도르프 교육에서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소은⋅이순형,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2016
김수영 외,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0
김재춘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8
김옥경 외,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2010
이순형,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05
신화식,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2009
정윤경,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2004
이순형,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11
권수정 외, 보육과정, 공동체, 2014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7
김신정, 2006, 발도르프 학교의 통합적 미술 교육 형태와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주정순, 2004, 발도프르 학교 교육의 생태유아교육적 함의, 학위논문
김윤경, 2001,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연구, 학위논문
곽노의, 1999,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밝은누리
다음카페, 류근우 강의실, 발도르프 프로그램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 각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들 중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프로그램개발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적절한 대상과 내용을 선정하여 프로그램개발 순서에 맞추어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봅시다. 1 프로그램개발 주제 (사업유형: 04 문화예술교육) - 시니어 스마트폰 활용 특화 프로그램 2 프로그램명 - “폰-맹 탈출 프로젝트” 생활 속 스마트폰 활용하기 3 지역사회의 특성 및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1) 필요성 - 코로나19에 따른 스마트폰 기능 활용 역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2
  • Ⅰ. 서론 지역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다양하게 표출되는 지역 내 사회복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사업들이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지역의 특성과는 무관하게 모든 지역의 사회복지관에서 공통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부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차별화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가 거주하는 곳곳에는 사회복지관이 자리 잡고 있다. 지역에 사회복지관이 존재한다고 할지라도 실제 이용자가 아니라면 해당 복지관에서 어떠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는지를 알기가 어렵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 보고서는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사회복지관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마을활동가로써 마을공동체와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과제명> 마을활동가로써 ‘마을공동체’와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1. 마을공동체의 개념과 발전 방법 1) 마을공동체의 개념 이웃 간의 관계 회복 및 유지를 통하여 우리가 사는 마을 속에서 상호 간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며, 마을의 운영과 사업에 관한 모든 일을 함께 결정 및 추진하는 주민자치 공동체를 ‘마을공동체’라고 일컫는다. 마을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관계는 복지, 경제, 문화, 환경 등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3공통 상황분석이란무엇이며 지역사회분석 기관및조직
  • Ⅰ. 서 론 청소년의 프로그램은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현실지향적 성격을 동시에 포함을 하고 있다. 청소년활동에서 앞으로 전개되어질 행동을 미리 예측을 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행동방향을 사전에 수립을 하는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더불어서 참여의 청소년들의 현재에서의 욕구와 특성에 따라 내용과 방법으로의 일부를 융통성이 있게 수정 변경시킬 수 있는 현실지향적 특성을 같이 지니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과과정이 규정 혹은 원칙에 의해 제도화가 되어 획일성과 경직성을 지니고 있는데 반해서 프로그램은 규제와 형식이 비교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개방적이며 탄력적이다. 개방적인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교사와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자 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프로젝트 방법으로 강조되었다. 이후 Katz와 Chard에 의해 다시 소개되었는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