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A형-파슨즈환자역할] 파슨즈의 환자역할 1) 대상자2인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2)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 기술, 비교 3) 파슨즈환자역할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 간호학특론A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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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특론A형-파슨즈환자역할] 파슨즈의 환자역할 1) 대상자2인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2)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 기술, 비교 3) 파슨즈환자역할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 간호학특론A형

자료번호 r1421488
수정일 2017.09.20 등록일 2017.09.20
학과(학년) 간호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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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7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A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하시오
3)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2017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 있게 작성한 간호학특론A형 참고자료입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간호학특론A형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간호학특론A형 ◎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하시오
3)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파슨즈 알아보기
2. “파슨즈의 환자역할”이란?
1) 특권
2) 의무
3. 환자역할의 주요 기능
4.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한 비판
1) 행위의 다양성
2) 질병의 유형
3) 환자 - 의사 관계
4) 중산층 중심
5. 파슨즈의 주요이론
6.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1) 대상자 최 씨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기술
2) 대상자 김 씨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기술
7.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하시오.
1) 최 씨의 환자역할 의무와 특권
① 최 씨의 환자역할 의무
② 최 씨의 환자역할 특권
2) 김 씨의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
① 김 씨의 환자역할 의무
② 김 씨의 환자역할 특권
8. 파슨즈환자역할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호학특론A형-파슨즈환자역할] 파슨즈의 환자역할 1) 대상자2인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2)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 기술, 비교 3) 파슨즈환자역할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 간호학특론A형
간호학특론A형, 파슨즈환자역할, 파슨즈의 환자역할, 파슨즈의 환자역할 개념적용

Ⅰ. 서론
간호학특론A형-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하시오. 3)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파슨즈의 환자역할’은 상해 또는 감염에 노출되는 것이 동기가 있는 의도된 선택이라고 하더라도 아프게 되는 것은 고의가 아니라는 가정에 근거를 둔다. 따라서 범죄자는 그 자신이 ‘원해서’ 사회 규범을 어기는 것이지만, 아픈 사람은 단지 ‘병을 낫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일탈된 것으로 여긴다. 일반적으로 사회는 범죄자에게 벌을 주고 아픈 사람에게 치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일탈의 차이점을 설명한다. 이 두 과정은 일탈을 줄이고 사회규범에 동조하는 것을 방해하는 환경을 변화시킨다. 또한 일탈 행태를 통제하기 위해 사회 기관, 법 집행 혹은 의료의 중재가 필요하다. 이것은 제도화된 기대에 의한 행태를 포함 하고 그 기대에 일치하는 사회 규범에 의해 강화되기 때문에, 사회적 역할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파슨스는 환자들에게 ‘환자 역할’이라는 특별한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환자의 권리와 의무를 갖게 된다고 한다. 지금부터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하시오. 3)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간호학특론A형 과제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파슨즈 알아보기
파슨즈는 1902년 콜로라도 주 콜로라도 스프링스에서 기독교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뉴욕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20년 마사추세츠주에 있는 유명한 아머어스트대학에 입학했다. 이 학교에서 그는 여러 학문을 접하였고 폭넓은 과목들을 공부했다. 형이 의학을 공부한 탓으로 원래는 의사가 되기 위해서 생물학을 전공할 뜻을 세웠었다. 그러던 차에 3학년이 되면서 사회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편협한 고전경제학에서 탈피하여 사회구조적 맥락을 찾아 경제현상의 제도적 차원을 연구하려는 비정통 경제학을 접하기도 하고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을 읽고 철학을 공부했는가 하면 생물학과 영문학과목도 공부했다. 이와 같이 폭넓은 학문을 접촉한 것이 후에 인간행위의 일반 이론을 정립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대학을 졸업한 후 런던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다가 1년 뒤 다시 교환학생으로 독일에 가게 된다. 파슨즈가 독일 그것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온 것은 그에게 있어서 삶을 바꾸는 계기가 된다. 막스 베버의 영향이 아직도 짙게 남아있는 하이델베르크에서 그는 「프로테스탄트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 매료되었으며 그 때부터 그는 모든 지적인 관심을 사회학과 경제학을 비롯한 인간행동연구에 두게 된다.
그리고 1937년 사회학이론의 역사적 단계과정에 있어 기념비적인 저작으로 알려지게 된 『사회적 행위의 구조』가 출간된다. 파슨즈는 이 책의 서두를 빌어 인간과 사회에 대한 새로운 추상 이론의 체계를 수립해야 할 필요를 밝힌 바 있다. 이 필요는 공연한 것이 아니라 당시 서구 사회의 심각한 문제적 상황으로부터 요청된 것이었다. 당시 서구 사회는 개인의 완전성과 합리성의 능력에 굳은 신뢰를 가지고 있었지만,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이러한 인간성에 대한 전통적인 신뢰감들이 위기를 맞게 되었다. 1930년대의 혼돈에 가까운 갈등 상태를 관찰하며 파슨즈는 이전까지의 보편적 이데올로기였던 ‘자유방임적 자본주의 이론’과 이와 같은 맥락 상에 있는 ‘고전 자유주의 이론’ 및 ‘합리주의론’들에 대한 회의를 품게되었다. 이 일련의 이론들이 내세우는 주된 개념이 바로 ‘자동적인 자가조절 장치’이다. 그러나 파슨즈가 보기에 이 장치는 전혀 작동하지 않고 있음이 명백하였다.
또한 당시 ‘개인의 자율성’은 정치적 좌익과 우익 양쪽으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었다. 우익의 나치즘과 좌익의 공산주의, 즉 위험한 집단주의적 전통이 고개를 들게 된 것이다. 파슨즈는 이를 두고 자유주의 이데올로기와 이론이 불충분하기 때문이라 주장하였다. 그는 개인의 완전성이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정경균외 4인, 보건사회학,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폴 스타 저, 이종찬 역, 미국 의료의 사회사 (폴 스타의 언어로 한국 의료 이야기하기), 의료정책연구소, 2012.
박영임(교수), 김매자 저, 만성질환과 간호, 정문각, 2001.
이소우, 김주현 외 3명 저,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2009.
조병희,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집문당,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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