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D형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해당 자료는 16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특수아교육 D형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자료번호 r1422271
수정일 2017.10.10 등록일 2017.09.2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a*****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특수아교육 D형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목차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1,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분류와 원인
1) 말장애
2) 언어장애
3) 단순 언어 장애
3,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원인
4,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특성
5,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진단과 평가
6,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아동 유형별 교육방법

시각장애

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2, 시각장애의 원인3, 시각장애의 판단 기준
4, 시각장애의 특성
5, 시각장애 학생의 과목별 학습지도 방법

참고문헌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1,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정의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가.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나. 조음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 능력이 어려운 사람
다.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라.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2) 특수교육진흥법
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자

3) 미국의 말-언어-청각 협회의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본문내용

특수아교육 D형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1,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분류와 원인
1) 말장애
2) 언어장애
3) 단순 언어 장애
3,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원인
4,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특성
5,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진단과 평가
6,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아동 유형별 교육방법

시각장애

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2, 시각장애의 원인3, 시각장애의 판단 기준
4, 시각장애의 특성
5, 시각장애 학생의 과목별 학습지도 방법

참고문헌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1,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의 정의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가.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나. 조음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 능력이 어려운 사람
다.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라.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2) 특수교육진흥법
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자

3) 미국의 말-언어-청각 협회의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참고문헌

참고 자료

송준만, 유효순(2013).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Pasquale J. Accardo 외저 ;
여광응 외역 (2010): 발달장애 용어사전
유치원 영역별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한국교육평가원, 민용성 외(2006),
윤지연 (2010) : 발달장애의 이해
서울특별시 보육정보센터. http://children.seoul.go.kr
유아교육과정- 방인옥 박찬옥 이기현 김은희 공저 (2006) 정민사
2016 보육사업안내. 보건복지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특수아교육 D형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 목차 서론 본론 1. 지적장애아동 및 부모의 특성 1) 장애의 개념 2) 장애의 원인 (1) 태아기 및 신생아 (2) 영아기(0세부터 돌 이전) (3) 유아기(1세부터 6세) (4) 학령기(7세부터 18세) 3)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1) 지적장애의 개념 (2) 지적장애의 분류 2, 지적장애아동 대상 교육, 복지서비스 3, 학습장애의 정의 4, 학습장애아의 사회 정서적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Ⅱ. 본론 1. 정신지체 1) 개념 정신지체인과 관련된 모든 학문은 각자의 고유한 관점에서 정신지체를 정의한다. 그래서 정신지체의 의학적 정의, 심리학적 정의, 행동적 정의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 관심을 갖는 정의는 교육적인 정의이다. 가장 보편적 정의는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로서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는 적응행동의 결함과 동시에 존재하고 발달기 동안에 나타나며 일반적인 지적 기능이 상당히 평균 이하인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
  •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의사소통장애의 종류 2, 의사소통 장애의 특성 가.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및 영역 나. 의사소통 장애의 영역별 언어특성 (1) 언어 발달장애의 언어특성 (2) 조음․음운장애의 언어특성 (3) 유창성 장애(말더듬증)의 언어특성 (4) 음성 장애의 언어특성 (5) 신경 언어장애의 언어특성 3,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교사의 역할 가. 유아 교사의 역할 나.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4,
  • 특수아교육학개론)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1. 의사소통장애 I.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말과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장애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 의사소통은 음성언어인 말의 형태를 취하게 되며 말이란 인간 사회에서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상징체계로서 음성을 구성하고 나열하는 행위이다. 그러나 모든 언어가 말로 구성되는 것은 아니며 수화(손놀림)나 독화(입 모양)는 음성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소리를 듣지 못하는 사람들의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1) 말장애
  •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Ⅰ. 서론 의사소통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것으로 메시지를 암호화하고, 전달하고, 해독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정보를 보내고 받는 이중적 역할이 요구되는 상호작용과정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언어와 말로 이루어진다.(William L. Heward, 2003). Eric J. Mash & David A. Wolfe(2001)은 의사소통장애를 말을 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 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