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건강증진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17년 2학기 건강증진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427872
수정일 2017.11.27 등록일 2017.11.27
학과(학년) 전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74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9,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6 ~ 15장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6장 건강증진에 활용되는 이론
제7장 건강증진의 기획
제8장 건강증진의 기획모형
제9장 건강증진사업 평가
제10장 건강증진 실행 전략
제11장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제12장 사업장의 건강증진
제13장 학교의 건강증진
제14장 병원의 건강증진
제15장 건강도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2017년 2학기 건강증진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6장 건강증진에 활용되는 이론

1. 사회마케팅 이론
1) 마케팅 믹스
① 마케팅 믹스 4P라고 함
② 사회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는 제품, 가격, 장소, 판촉이며 건강증진에도 적용할 수 있음
③ 건장증신사업은 제품에 해당되며, 가격은 서비스 이용 시 부담하는 시간적, 금전적 비용, 장소는 사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판촉은 건강증진사업의 홍보 등에 해당됨

2) STP 전략
① 시장세분화
- 사업대상자를 동질성의 작은 집단들로 나누어 각 집단에게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것임
- 인구학적 특성, 지리적 특성, 행태적 특성 등에 따라 집단을 나누며 집단별로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연령, 성, 소득, 직업, 교육수준 등 인구학적 요인을 중심으로 세분화함
- 행태적 변수를 중심으로 대상자를 세분화하기도 함
- 대표적인 방법은 단계변화이론에서 구분하는 집단을 나누는 것임
② 표적 집단의 선정
- 세분화한 대상자 집단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집단을 사업 실시 대상으로 선정하는데 이를 표적 집단이라고 함
- 필요기준: 건강문제의 발생규모, 심각성, 유병정도 등을 기준으로 건강문제 해결의 필요성이 큰 집단을 선정
- 비용-효과기준: 동일한 건강효과를 얻기 위해 비용이 적게 드는 대상 집단 또는 동일한 비용을 투입하여 보다 나은 건강상태를 얻을 수 있는 대상 집단을 선정
- 전략적 기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특성이나 의지에 따라 표적 집단을 선정
- 형평성 기준: 다른 집단보다 건강수준이나 건강의 투입요소가 열악한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을 위한 투입요소의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하여 표적 집단으로 선정
③ 포지셔닝
- 건강증진을 주민이 확고한 브랜드로 인식하도록 위치를 확보하는 것임
- 특정 건강증진사업이 주민들에게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이라는 이미지를 확대하고 강화하는 것임
- 포지셔닝은 주민들이 각 건강증진사업에 대해 가지는 선호도, 신뢰도, 참여 의사 등으로 나타남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17년 2학기 건강증진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자신의 일상에서 운동, 마사지를 활용한 건강증진 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서론: 현대 사회에서 건강은 매우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상 생활에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운동과 마사지를 활용한 건강 증진 방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우리 개인의 일상에서 이러한 요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본론: I. 운동의 중요성 1. 유산소 운동의 효과 유산소 운동은 심혈관 기능을 향상시키고 신체의 산소 공급량을 증가시킴으로써 다양한 신체 건강 이점을 제공합니다. 심혈관 건강 강화: 유산소 운동은 심장 및 혈관을 강화하고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
  • 보건교육-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 보건교육은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하여 건강에 관한 지식과 실천 방법을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보건교육은 질병 예방, 건강 유지 및 개선, 안전한 생활습관, 성 건강, 정신 건강 등 다양한 주제로 이뤄진다. 보건교육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개인이나 집단이 보건교육을 받아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아래 본론에서는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 2023년 2학기 정신건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성격이론, 본인의 성격 분석)
  • I. 서 론 성격이란 개인이 환경에 따라 반응하는 특징적인 양식으로서 타인과 구별되게 하는, 독특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안정적인 사고, 감정 및 행동방식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성격은 자극에 반응하는 일관성을 드러내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식과 판단, 그리고 표출하는 행위에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성격을 통해 그의 판단과 행위를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정의 한정된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일정한 성격이 관찰될 수 있다면 그것은 관찰할 수 없는 다른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고 일어날 것이라고
  • 정신건강론_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각각 설명
  • 정신건강론 (1) 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각각 설명 (2) 각 이론에 비춰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 (정신건강론, 공통 ) (1) 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각각 설명하고, (2) 각 이론에 비춰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분석 시 구체적인 예를 함께 제시하시오.
  • 성격이론의 정신역동적 관점은 성격을 무의식의 동기와 갈등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는 관점으로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로이트, 융 등이 있다.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성격의 기능적 구조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분하고 이 세 이 서로 상충하는 욕구와 갈등을 경험한다. 원초아는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되었고 무의식 세계에 존재하며 쾌락원리에 의해 지배되며 모든 에너지의 원천으로 심리적 행동에 힘과 방향을 준다. 자아는 즉흥적 충동을 억제하여 현실에 적응하도록 하는 정신구조로 원초아의 충동과 현실 사이에서 중재역할을 <중략> 성격이론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