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D형 2018-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선택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한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방송통신대 보건교육D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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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D형 2018-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선택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한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방송통신대 보건교육D형

자료번호 r1435539
수정일 2018.03.16 등록일 2018.03.09
학과(학년) 보건환경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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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보건교육D형 2018학년도 중간과제물입니다.
- 보건교육D형 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를 시작하면서 중고등학생의 시기의 건강과 흡연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개념과 함께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한 설명을 첨부하였습니다.
- 선택집단으로 XX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내용과 함께 한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D형 중간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빠짐없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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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Ⅱ. 본 론
1. 초/중고등학생 흡연의 위험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사회적 사정 (Social Assessment)
2) 2단계- 역학적 사정 (Epidemiologic Assessment)
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Behaviou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4)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Administrative Policy Assessment)
6) 6단계- 수행 (Implementation)
7) 7단계- 과정평가 (Process Evaluation)
8) 8단계- 영향평가 (Impact Evaluation)
9) 9단계- 결과평가 (Outcome Evaluation)
3. 집단대상자 XX고등학교 학생의 인구 사회적 특성
4.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고등학교의 흡연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5.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고등학교의 흡연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의 학습지도계획서 (한 시간분량)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D형 2018-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선택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한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방송통신대 보건교육D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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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보건교육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에 대해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해 보고자 한다. 중고등학생인 청소년 시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시기로 심리적으로 많은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는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아직은 성장기의 시기로 신체적으로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의 건강은 성인 시기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이렇듯 심리적 신체적으로 완벽하지 않은 이 시기에는 흡연의 유혹이 쉽게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보건교육을 통하여 예방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글에서는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을 위해 XX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해 보고자 한다. 우선 과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중고등학생 시기의 흡연의 위헙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고 보건교육을 적용하고자 하는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과제를 위해 선정된 XX고등학교 학생들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표로 제시한 뒤에 이들의 보건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단계별로 표를 작성하여 제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적용한 보건교육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초/중고등학생 흡연의 위험성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성숙의 과정에 있는 시기로 신체의 세포, 조직, 장기가 성숙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청소년기에 흡연을 통하여 담배의 독성물질과 접촉하게 되면 그 손상 정도가 성숙한 세포나 조직에 비해 더욱 커져 그 피해가 매우 심해질 수 있다. 16세 이하에서 담배를 피우는 경우 그 피해는 20세 이후에 담배를 시작하는 경우보다 피해 정도가 3배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16세 이하에서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사람의 폐암사망률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27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최근 우리나라 사망원인 질환별 통계에서 폐암사망이 위암을 앞지르고 암 사망의 제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일찍부터 흡연을 시작한 청소년들은 40살 정도만 돼도 질병으로 고통을 받거나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고, 50세 전후에는 흡연관련 폐암으로 사망하게 될 위험이 그만큼 커졌다는 것을 암시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조기 흡연은 흡연과 관련된 질병들을 조기에 발생시킴으로 그만큼 사회적비용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고 이러한 사회적비용의 증가는 국가의 발전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심리적으로 갈등을 겪게 되는 시기로 감수성이 예민하며 쉽게 흥분되고 동요되며 다른 사람의 훈계나 간섭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항 심리를 갖기 쉽다. 이러한 시기적 특성과 함께 빨리 성인이 되고자 하는 심리로 모방심리가 형성되기 싶다. 무엇보다 청소년의 흡연은 음주나 각종 마약사용과 같은 다른 약물을 남용하게 하는 첫 번째 관문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또래집단과의 결속력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면서 비행과 강력 범죄로까지 연결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청소년기의 흡연은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흡연청소년을 위한 금연교육을 위하여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자세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3. PRECEDE-PROCEED 모형
PRECEDE-PROCEED 모형은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요인을 단계적으로 파악해가는 5단계의 PRECEDE 진단모형으로 시작하여 중재개발 및 수행과 평가의 영역까지로 확장된 PROCEED 모형이 추가되어 총 9단계 모형으로 구성되었다.
이 모형의 가장 큰 특성은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과 평가(Planning and Evaluation)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으로, 어떠한 건강증진의 사업을 시행하는 데에 있어서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에서 더 나아가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 후에 얼마나 잘 했는가에 대해서 평가함으로서 모든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PRECEDE
PROCEED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김미정 <청소년 흡연행위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력 간의 연관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5] 학위논문 석사
정수정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대학원 [2013]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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