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입문 공통)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 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하시오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상제작입문 공통)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 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하시오

자료번호 r1437805
수정일 2018.03.19 등록일 2018.03.18
학과(학년) 미디어 영상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상제작입문 공통)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 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인 미디어란

2. 국내 1인 미디어 현황

3. 국내 1인 미디어 성공 사례

4. 성공요인 분석
1) 캐릭터의 전문성
2) 친근감의 소통 콘텐츠
3) 특별한 개성의 괴짜 콘텐츠
4) 재미요소를 강화한 자막과 CG, 재미의 극대화
5) 수용자와의 상호작용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상제작입문 공통)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 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하시오
Ⅰ. 서론

1인 미디어(Personal Media)란,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개인이 방송제작부터 촬영, 유통까지 스스로 진행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1인 미디어는 인터넷 상에서 가장 개인화된 서비스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 일상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편리한 도구이자 사회 문화적으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타인과 공유하고 인적 네트워크까지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1인 미디어는 타인과의 소통적 관계를 형성해 긴밀한 심적 유대 관계를 이룰 뿐 아니라 개인의 의견이나 관심사 등,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있어 다른 미디어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크고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도구이자 사회적으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는 점에서 정보의 양적, 질적 측면에서 모두 창조적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 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해 보겠다.
.
Ⅱ. 본론
1. 1인 미디어란
1인 미디어는 형태나 기능적인 부분 외에도 정보를 접근하고 공개하는 방식에서 전통 미디어와 비교했을 때 많은 차이를 보인다. 긴 텍스트 혹은 이미지 형태의 자료를 폐쇄적인 방법을 사용해 특정 타깃에게 정보를 공개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1인 미디어에서는 짧은 텍스트나 이미지, 동영상, 소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불특정 다수에게 개방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공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정보나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했던 반면, 1인 미디어에서는 수용자들 간의 쌍방향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차이가 있다.
개인이 SNS를 기반으로 하여 스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하는 1인 미디어 플랫폼의 시작은 인터넷에 자신의 개인적인 이야기나 사진 등을 올리는 ‘블로그’였다. 이후 인터넷 기술이 발달하고 동영상에 관심이 커지면서 사용자 제작 콘텐츠인 UCC(User Created Contents)로 트렌드의 초점이 움직였다. 그리고 이후 스마트 플랫폼의 진화와 함께 발전하여 최근의 1인 방송 형태로 나등장한 것이다.
1인 미디어는 인터넷 미디어와 그 특징이 유사하다고 할 수 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수평적인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 신분이나 지위, 성별 또는 인종 등과 같은 사회적 요소들로부터 벗어나 누구나 동등한 조건으로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메시지로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 개방적 형태의 미디어다. 사회적 연결망을 통해 서로 정보와 지식을 공유, 소통하고 재창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1인 미디어는 열린 미디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1인 미디어 이용자는 정보의 소비자이자 생산자이며 원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이것은 특정 커뮤니티나 사이트를 기반으로 어떤 권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개별적으로 정보에 대한 권력을 획득하게 되는 독점적 미디어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즉, 개별화된 공간에서 스스로 정체성(I

참고문헌

안수찬 외(2009). 1인미디어 기획에서 제작까지. 한국콘텐츠진흥원.
김건우(2017).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콘텐츠 기획, 제작, 수익 모델, 비즈니스, 마케팅 노하우. 인포더북스.
김천수 외(2017). 1인 미디어 시대의 글로벌 스타들: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의 뉴 패러다임. 클라우드나인.
최혜나(2017). 나는 1인방송으로 마케팅한다. 퓨처 인베스트.
.
.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상제작입문 공통)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 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3학년 1학기 뉴미디어론 중간시험 과제물
  • 1. [15점]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 사항들을 정리하고 로저스의 채택자 유형을 참조하여 학생의 휴대폰 사용 경향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설명하시오. 2. [15점] 최근 플랫폼 경제의 등장은 뉴미디어 산업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에 따른 플랫폼 경제의 이면도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등장한다. 플랫폼 경제의 이면에 대한 네 가지 사항을 설명하고 특히 에코 챔버 현상에 대해 학생 본인의 경험을 위주로 예시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개혁확산이론 - 발전 경향 - 핵심 사항 II. 로저스의 채택자 유형
  • [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4학년 1학기 미디어비평 출석수업 과제물
  • 포터 박스 이론 윤리적 결정 과정에서 차례로 밟아야 하는 네 가지 단계이다. 1. 사실 판단 – ‘Fact’ 사실 판단하는 단계로, 본인이 이미 아는 내용 중 어느 정도까지 작성하는지 판단한다. 2. 가치 설정 – 본인이 가치를 두는 일에 솔직해야 한다. : 진실추구 우선 혹은 프라이버시 보호 우선해야 한다. 3. 윤리 원칙 적용 – 어떠한 철학적 원칙을 정할 것 인지를 결정한다. : 사고 현장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 개념을 적용해볼 수 있다. 이는 기자로서 객관적인 판단으로 사건을 보도하는 것과 동시에 피해자를 구제하는 마음사이에서 타협점을 찾는
  • [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4학년 1학기 시사미디어영어 중간시험 과제물
  • 과 제 명 : 1, 다음 구문에 대해 아래 두 가지 내용을 가능한 상세하게 제시하시오.(각 배점 참조) 1) 제시된 구문에 대한 자신만의 완전한 해석을 하시오. (10점) 광고 기술 회사인 The Trade Desk가 주문한 연구 결과를 인용하고 있으며,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COVID-19 팬데믹은 케이블 TV에 이미 진행중이던 시청자의 이탈 추세를 가속화시켰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The Trade Desk의 최고 수익 담당자인 Tim Sims는 이를 설명하면서, 미국 소비자들이 TV를 좋아하지 않게 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TV 시청을 더욱
  • 미디어 공부의 이유 코로나19 이후에 가속화되는 미디어 환경 변화의 특징을 간략히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미디어에 대한 지식이 앞으로 필요한 이유에 대한 각자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서론: 미디어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의 일상 생활에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디어 환경은 가속화되고 다양성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은 더욱 중요해지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공부가 필수적입니다. 본 에세이에서는 코로나19 이후의 미디어 환경 변화의 특징과 미디어에 대한 지식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본론 1.다양한 미디어 채널의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은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미디어 소비가 급증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소셜
  • [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1학년 1학기 미디어와사회 출석시험 과제물
  • 1. 코로나 19 이후, 우리가 앞으로 미디어에 대해 더 잘 알고 공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15점) 우리는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소통을 많이 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개입 된 미디어는 굉장히 많아진 상황이다. 문제는, 미디어가 투명하지 않고 다 제각기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