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자료번호 r1453826
수정일 2021.11.08 등록일 2018.09.06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지정장애와 학습장애를 각각 분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지적장애(정신지체)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의 개념
2. 지적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2) 환경적 또는 사회 문화적 원인
3. 지적장애의 특성
4. 지적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1) 지적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2) 우리나라의 지적장애 판정 기준
3) 지적장애 판정
5. 지적장애아동의 교육방법
1) 통합적 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교사의 역할 및 교수방법
3) 지원의 요구가 적은 지적장애 아동
4) 지원의 요구가 많은 지적장애 아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장애의 개념
2. 학습장애의 원인
3. 학습장애의 특성
4. 학습장애의 판별 및 평가방법
1) 학습장애의 판별기법
2) 학습장애 진단
5.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법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일반적인 교수적 지침
3) 기초교과영역의 교수
4) 내용중심 교과의 교수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Ⅰ. 서론
지적장애는 지적수준이 평균보다 유의하게 낮고 적응 능력이 여러 상황에서 결여되어 있고 이러한 결함이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생의 초기부터 전체 발달 경과에 걸쳐 연령 대비 전반적인 지적 능력이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IQ 70 이하로 유의하게 저조하며, 의사소통, 사회 활동 참여 및 가정생활, 학교 장면, 직업 장면, 직업 사회 장면 등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이고 책임 있는 역할 수행이 어려운 등 적응 상에 광범위하고 심한 수준의 제한이 초래되는 경우를 일컫는다. 지적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지만 지적장애 자체가 질병은 아니다. 지적 능력 및 심리-사회적 적응 기능의 제한 정도에 따라 지적장애는 정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중도, 최중도로 구분하며, 국내 장애 등급 판정에서는 지적 장애 3급, 2급, 1급으로 분류한다. 본론에서는 지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지적장애의 개념
지적 장애란 일반적으로 생의 초기부터 전체 발달 경과에 걸쳐 연령 대비 전반적인 지적 능력이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IQ 70 이하로 유의하게 저조하며, 의사소통, 사회 활동 참여 및 가정생활, 학교 장면, 직업 장면, 직업 사회 장면 등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이고 책임 있는 역할 수행이 어려운 등 적응 상에 광범위하고 심한 수준의 제한이 초래되는 경우를 일컫는다. 지적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하는 발달 장애 상태로, 지적, 인지적 능력에 뚜렷한 제한이 있고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다. 지적장애 자체가 질병은 아니다. 지적 능력 및 심리-사회적 적응 기능의 제한 정도에 따라 일반적으로
로 가벼운 정도(경도), 중간 정도(중등도), 심한 정도(중증) 및 아주 심한 정도(최중도)의 지적 장애로 구분하며, 국내 장애 등급 판정에서는 지적 장애 3급, 2급, 1급으로 분류한다.
2. 지적장애의 원인
지적장애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생물학적 원인, 환경적 또는 사회문화적 원인, 앞의 두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생물학적 원인
(1) 염색체 이상 증후군
① 다운 증후군(Down syndrome)
② 클라인펠터 증후군(Klinefelter syndrome)
③ 터너증후군(Turner syndrome)
④ 파타우 증후군(Patau syndrome)
⑤ 에드워드 증후군(Edward syndrome)
⑥ 취약 X 염색체 증후군(Fragile X syndrome) 등
(2) 단일 유전자 이상
결절성 경화증(Tuberous sclerosis) 등
(3) 선천성 대사장애
①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
② 테이-삭스 병(Tay-Sachs disease)
③ 고셔 병(Gaucher disease)
④ 크라베 병(Krabbe disease)
⑤ 니만-피크 병(Niemann-Pick disease)
⑥ 갈락토오즈 혈증(Galactosemia)
⑦ 윌슨병(Wilson disease)
⑧ 호모시스테인뇨증(Homocysteinuria)
⑨ 당원병(Glycogen-storage disease) 등
2) 환경적 또는 사회 문화적 원인
(1) 초기 태아발달의 이상
① 태아손상
② 태아 알코올 증후군(Fetal alcohol syndrome) 등
(2) 임신 및 주산기 장애
① 산전 및 산후 뇌 감염
② 태아의 영양실조
③ 조산 및 미숙아
④ 출산시의 저산소증 및 뇌 손상
⑤ 핵 황달 등
(3) 소아기의질병
①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② 신경섬유화증
③ 기타감염
④ 종양 및 손상
⑤ 약물 및 중금속 중독 등
(4) 사회경제적 원인
① 양육자의 교육 정도가 낮아 아이에게 적절한 자극을 주지 못하는 경우
② 절대 빈곤층 또는 사회경제적으로 낮고 불우한 계층에서 경험 부족
③ 아동학대 및 방임의 장기간

참고문헌

<참고 자료>
송준만, 유효순 저.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
이소현, 박은혜 저,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김형일 저,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참고자료>
송준만, 유효순 저.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
이소현, 박은혜 저,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이성봉, 방명애, 김은경 외 1명 저, 정서 및 행동장애, 학지사, 2014
김동일, 신종호, 이대식 저,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6
김애화, 김의정, 김자경 외 1명 저, 학습장애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심리사회적 관점에서 본 지적장애.ppt자료
  • 심리사회적 관점에서 본 지적장애.ppt자료 1.빈곤의 역할 가. 문화적-가족적 정신지체 나. 현재 사용되는 용어로는 “심리사회적인 불이익의 결과로 나타나는 지적장애 ” 다. 내용 ▪ 주로 눈에 띄는 생리학적 원인이 없는 정신지체의 형태 ▪ 경도나 경계선급 정신지체로 분류되는 경향 ▪ 경제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가정출신인 경향 라. 지적장애와의 상관관계에서 부여되는 낮은 사회적 지위란? 최적의 아동발달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환경자극을 제공 할 수 없는 문화적으로 박탈된 가정 (문화적 박탈이 지적장애로 귀결되는 현상) 마. 지적발달에 중요한 것(문화적박탈을 이해하기 위해 지적발달에 중요한 것을 알아야한다.) 최적의 자극을 제공하는 환경의 특성(표5.1 P188)-탐색권장, 기초기술지도, 발 달에 있어서 진보 축하, 안내된 시연과 새 기술의 확장, 벌로부터의 보호, 반응 적 언어 환경 바. 빈곤은 가족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요인을 만들어 다음 세대 또한 빈곤으로 이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정신지체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보상중재 혹은 빈곤의 영향을 상쇄하도록 설계된 처치들.
  • [방통대 2019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특수아교육학개론]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방통대 2019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특수아교육학개론]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Ⅰ. 서론 특수아교육에서 지적장애와 학습장애의 개념은 아동 판별 및 세부 교육 방안 마련에 있어 매우 주용한 의미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지적장애와 학습장애를 헷갈려 하거나 혹은 지적장애 중 학습장애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이에 대해서 작성하고자 한다. 먼저 지적애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지적장애란 지적인 기능과 적응행동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 필요
  • [아동학대의 결과] 아동학대 후유증
  • [아동학대의 결과] 아동학대 후유증 [아동학대의 결과] 아동학대 후유증 학대의 결과는 시간이 지나면 아무는 멍이나 타박상 같은 신체 손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일부는 심각한 뇌 손상이나 정신지체, 언어장애를 초래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된다. 학대받은 아동은 지적 및 인지기능이 손상되어 발달 지연과 중추신경계의 장애를 갖게 된다. 이들은 과잉 행동, 충동적 행동이 많고, 외부 위험에 집착하면서 학습과 자기 계발에 필요한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만다. 또한, 감정 조절기능의 저하, 자기 개념의 손상, 애착 형성의 붕괴, 충동조절 능력의 저하와 또래 관계의 이상, 자학적 자기 파괴 행동, 학교 부적응, 정신병리 등을 나타내기도 한다. 학대받은 아동은 몹시 위축된 소극적 태도를 보이거나 파괴적인 태도를 보이기 쉽다. 따라서 청소년 비행을 저지르거나 성인이 되어 범죄 또는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특히 성 학대는 신체학대나 방임과는 다소 다른 신체적 후유증을 낳기도 한다. 흔히 요로감염, 생식기관련 질환이나 손상, 성병 감염, 그리고 원치 않는 임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성 학대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행동의 변화를 보인다. 학대를 받은 직후에는 일종의 스트레스 반응으로서 수면장애, 신경질, 가해자에 대한 공포심 등의 불안 증세가 두드러진다. 시간이 지나 이 같은 급성기의 증상이 가라앉으면 나이에 맞지 않는 행동, 선정적 행동들이 나타난다. 또한 청소년들에게는 성에 관한 혼란된 행동이나 성적 방종, 고독, 우울, 슬픔 등의 자아 개념의 손상과 연관된 행동 변화가 나타난다. 아동은 정신적 신체적
  • 특수교육학개론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 특수교육학개론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Ⅰ. 서론 교육은 평등해야한다. 특수아들에게도 분명히 타고난 능력과 소질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잘 계발하여 특수아들의 자아실현을 도와주어야 한다. 내가 중학생때는 장애아동과 같은 학급에 지냈었다. 그 친구들과 짝꿍도 해보고 잘 지냈었던 기억이 있다. 그 아이들에게도 타고난 능력과 소질이 있다는 것을 느꼈다. 한 친구는 악기를 잘 다루었고, 한 친구는 사회성이 밝아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여자아이였다. 그리고 그 친구들은 일반 학생들과 같이 지내면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정말로
  • 2019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 2019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I. 서 론 교육법 제정과 특수교육진흥법 제정 이후 3차 개정에 이르기까지 특수 교육 기회의 양적 확대가 가속화되었다. 그러나 그 수준이 미흡한 가운데 이제는 특수 교육의 양적 확대와 질적 향상이라는 두 가지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켜야 할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 특수 교육은 개인의 교육권, 생존권, 행복추구권 등의 기본권을 보장해 주려는 기본적인 철학을 바탕으로 개인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교육 환경에서 특별히 훈련된 교사로 하여금 교육을 담당하게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