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소비자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 좌측 이동 우측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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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2학기 소비자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

자료번호 r1508469
수정일 2019.09.17 등록일 2019.09.16
학과(학년) 법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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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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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위한 유통구조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
2.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의 문제점
3.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위한 유통구조의 개선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내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방향.hwp
2. 단통법의 개요.hwp
3. 단통법의 문제점과 대안.hwp
4. 단통법의 찬성과 반대의견.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2019년 2학기 소비자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
I. 서 론

정부는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하여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폐지, 저소득층 통신비 추가 지원, 단말기 완전 자급제, 지원금 분리 공시제 등 관련 정책 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지원금을 받지 아니한 이용자에 대한 혜택 제공에 해당하는 선택약정 할인율이 20%에서 25%로 증가하여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이 일부 완화되기 시작하였다.
고가의 휴대폰 시장은 수 년여에 걸쳐 사회적으로 논란을 낳았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 같은 맥락하에 입법화 과정을 거쳐, 2014년 10월 1일 시행된 것이 &#65378;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65379;이다. &#65378;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65379;과 관련된 논란은 크게 정책 시행 이전과 이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정책 시행 이전은 정책 네트워크 내 이해관계자들이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이용해 담론 형성에 주력했던 시기다. 이 시기는 대중적 미디어를 활용한 방식보다는 정책 네트워크 내에서 각 이해관계자들이 상호 간에 우호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한 복합적 활동들이 주류를 이뤘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 레포트는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위한 유통구조의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였다.


Ⅱ. 본 론

1.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구조

1) 지원금의 차별 지급
단말기 유통은 대리점, 판매점 그리고 대규모유통업자를 정의하고 있다. 동 규정에서 대리점과 판매점은 모두 이동통신사업자와 이용자 간의 계약 체결을 보조하는 위치에 있지만, 단계별로 구분하여 전자는 대리 또는 위탁의 관계 그리고 후자는 복대리 또는 재위탁의 관계로 설정하고 있다.



- 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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