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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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자료번호 r1511082
수정일 2023.05.11 등록일 2019.10.11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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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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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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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언어장애와 치료
1. 언어장애의 개념
1) 정의
2) 유형
(1) 말장애
(2) 언어장애
2. 언어장애의 원인
1) 기질적 장애
2) 기능적 장애
(1) 말장애
(2) 언어장애
3. 언어장애의 치료
1) 일반적 치료
2) 개별적 치료
(1) 조음장애
(2) 음성장애
(3) 말더듬
(4) 언어발달지체
(5) 실어증 치료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Ⅰ. 들어가며

언어란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도구이다. 정상인들은 언어를 특별한 노력 없이 자유자재로 사용하므로 그 중요성을 느끼는 때가 매우 드물다. 언어장애자는 그 원인과 정도, 종류가 다양하게 지적될 수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간단히 정의를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언어장애란 우리가 이렇게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언어의 사용에 문제를 갖는 것을 말한다. 언어장애에서는 언어(language) 와 말(speech)에서의 장애를 포함하는 것으로 언어란 통사와 문법적 규칙에 따라 사용되는 상징을 통해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만약 한 아동이 같은 연령의 대부분의 다른 아동보다 뚜렷하게 언어가 뒤떨어질 경우 언어장애아동이라 할 수 있다. 언어장애란 어휘를 의미 있게 이해하지 못하거나 의미 있는 관념을 표현하기 위하여 유효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말이란 구두어의 소리를 형성하고 계열화하는 행동이다. 따라서 말이 비문법적이고 이해되지 않고 문화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결함이 있는 것이다. 즉 말장애란 구두표현을 위해 말을 기본적인 도구로서 충분하게 사용하지 못하여 듣는데 방해가 될 정도로 이사한 말씨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언어장애는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느냐와 말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가 말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듣는 사람에 의해서도 결정됨을 알 수 있다. 그러면 본문으로 들어가서 언어장애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언어장애 치료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언어장애와 치료

1. 언어장애의 개념
1) 정의
말을 바르게 발음하지 못하거나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인간은 말로 의사를 교환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지 않는 경우를 넓은 뜻으로 언어장애라고 한다. 말에는 형식면인 음성과 내용면인 의미의 두 측면이 있는데 커뮤니케이션은 말하는 사람이 말을 하고 듣는 사람이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성립된다. 따라서 증상면에서 본 언어의 장애는 형식면의 장애와 내용면의 장애로 대별되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Rebekan H. Pindzola 외(2017) 언어장애 진단평가, 학지사
Robert E. Owens, Jr(2016) 언어장애(기능적 평가 및 중재), 시그마프레스
황의경(2004) 언어장애이해와 교정의 실제, 홍익재
김영태(2014)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오혜경(2008) 장애인과 사회복지실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박옥희(2008)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진호 외(2012)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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