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r1537276
수정일 2021.08.26 등록일 2020.09.16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특수교육학개론 공통)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였습니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으로 ⑥ 의사소통장애를 선택하여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지체의 정의
2. 발달지체의 진단
3.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의사소통장애)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4. 의사소통장애의 진단평가
5. 의사소통장애의 교육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의사소통장애)

Ⅰ. 서론
의사소통장애에 대해 Eric J. Mash & David A. Wolfe(2001)은 말을 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음성학적 장애), 언어를 유창하게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곤란함(말 더듬기), 대화를 나눌 때의 어려움(표현 언어장애), 타인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려움(혼합된 수용-표현 언어장애)이라고 정의했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의사소통 장애를 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곤란하며,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사회 안에서 통용되는 의사소통의 도구나 규칙을 이해하거나 따르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적절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이나, 학업·업무를 수행하는데 다양한 어려움이 발생하게 된다. 의사소통을 맥락에 맞게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의사소통 장애로 진단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유형으로 의사소통장애를 선택하여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발달지체>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임경옥(2018), 발달지체 영유아 조기개입3 (표현언어편1), 학지사
노진아, 박현주(2008), 발달지체 유아를 위한 개별화된 교육 계획안의 장기 목적과 단기 목표의 현황 및 향후방향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2008
백유순, 김정진, 전경자, 최민숙(2003), 발달지체아동의 조기발견 및 중재를 위한 국내외 대중인식 프로그램 개발 사례 비교,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의사소통장애>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의사소통장애 개론(교육 및 의료 현장 전문가를 위한 ,Communication Disorders in Educational Medical Settings) William O. Haynes, Michael J. Moran, Rebekah H. Pindzola 저 한진순 역 시그마프레스 2016
특수교육 에디터실(2011), 중요 핵심 개념 학습을 통한 의사소통장애아동교육 저, 특수교육
석동일(2006), 의사소통장애아동 부모교육과 참여,대구대학교출판부
이승환(2001), 의사소통장애개론 하나의학사
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애착의 정의와 특성, 이론, 발달 단계를 살펴보고 애착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유아기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애착의 정의와 특성, 이론, 발달 단계를 살펴보고 애착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유아기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서 론 애착은 엄마와의 초기 관계가 아동 후기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Bowlby와 Ainsworth를 포함한 애착이론가들에 의하면, 어린 아이가 엄마의 접근 가능성을 적절하게 충족하지 못했을 경우 아이들은 불안정 회피애착이나 불안정 저항애착을 형성하게 됨으로써 엄마를 더 이상 안전지대로 믿지 않게 된다. 일반적으로 애착은 안정대상에 대한 신호나 미소 그리고 울음 등과 같은 행동을 유발하여 애착대상과의 근접성을 증가시키며, 애착관계
  • 아동 발달의 인지, 정의, 신체의 세 영역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아동 발달의 인지, 정의, 신체의 세 영역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1. 서론 발달이란 심신의 형태와 재능의 상승적인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성장이라는 개념과 유사하지만 성장은 개체의 발육에 따르는 계열적 양적 증대의 개념으로 기술하는 경우가 많고, 발달은 변화의 양적인 면뿐만 아니라, 구조나 재능의 분화, 복잡화, 정밀화, 유능화, 통합화되어 가는 과정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쓰이는 경향이 많다. 그리고 발달이라는 개념은, 유기체의 발육에 대해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무생물이나 물리적화학적 현상에 대해서, 또는 사회적문화적 현상에 대해서도 시간적 변화
  • [아동복지4공통] 아동복지의 정의와 이념을 설명하고, 아동복지 발달의 세계적 추세에 비추어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현황을 논하시오[1번 항목 선정]
  • [아동복지4공통] 아동복지의 정의와 이념을 설명하고, 아동복지 발달의 세계적 추세에 비추어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현황을 논하시오[1번 항목 선정] Ⅱ. 본 론 1. 아동복지의 정의와 이념 1) 아동복지의 정의 아동복지의 정의는 아동과 복지를 어떻게 보느냐 하는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좁은 의미에서의 아동복지란 특별한 문제나 욕구가 있는 아동을 중심으로 한 복지활동을 말하되 비교적 개인이나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일컫는다. 넓은 의미에서의 아동복지란 일반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주체들이 서로 유기적 관련 하에 체
  • 유아교육 - 특수교육학개론 -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 유아교육 - 특수교육학개론 -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서론 최근에 영유아기에 대한 교육이 학부모들 사이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영유아기는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운동, 인지 및 사회적인 면에서 전생에 걸쳐서 가장 많은 변화와 발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는 유아들은 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하게 되며 영유아기가 지나면 기본적인 문법을 이해하고 언어를 구사하게 된다. 그와 동시에 신체적 활동, 인
  • [아동복지 공통] 아동복지의 정의와 이념을 설명하고, 아동복지 발달의 세계적 추세에 비추어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현황을 논하시오,아동복지의 개념
  • [아동복지 공통] 아동복지의 정의와 이념을 설명하고, 아동복지 발달의 세계적 추세에 비추어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현황을 논하시오,아동복지의 개념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개념 1) 아동복지의 정의 아동복지란 간단히 말하여 아동이 건전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도록 생활을 보장하는 일을 말한다. 그리고 아동복지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주관적인 행복한 삶의 상태가 아니라 그러한 상태로 향한 실천적인 행동까지도 포함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개념으로써 가족이 정상적인 아동보호와 사회화 기능을 수행할 수 없을 때 국가와 그 사회제도가 후원하고 승인하고 직접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